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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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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들어가기 전에

     예비교사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과정 교육계획안 예시

     컴퓨터 활용능력 기초조사

 

제 2 부 이론편

 

제 1 장 유아컴퓨터 교육의 역사 및 견해의 흐름

     1.우리나라 유아 컴퓨터 교육의 역사

     2.유아기 컴퓨터 활용에 대한 견해의 흐름

 

제 2 장 유아의 발달과 멀티미디어 활용

     1.유아의 멀티미디어 사용의 실태 및 문제점

     2.유아의 발달과 컴퓨터 활용의 관계

 

제 3 장 유아교육기관의 멀티미디어 활용 목적

     1.유아를 위한 목적

     2.교사를 위한 목적

 

제 4 장 컴퓨터 영역의 물리적 통합을 위한 이론 및 실제

     1.컴퓨터 영역 설치를 위한 고려 조건

     2.컴퓨터 영역 설치를 위한 실제적인 적용

 

제 5 장 소프트웨어의 선택 기준 

     1.소프트웨어의 선택 기준

     2.어린이에게 적합한 권장 소프트웨어

 

제 6 장 멀티미디어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인터넷의 이해

     1.인터넷의 의미

     2.인터넷 사용의 장점

     3.인터넷 사용에 필요한 용어 풀이

     4.효과적인 인터넷 활용을 위한 방안

     5.인터넷 사이트 선별 기준

     6.어린이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권장 인터넷 사이트

     7.유아기 인터넷 사용의 어려움

     8.인터넷 안전 교육

     9.인터넷 안전 관련단체 및 차단 소프트웨어

     10.인터넷에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제 7 장 유아교육기관에서 멀티미디어의 통합적 운영을 위한 제안 

     1.교육과정 내에서의 내용적 통합

     2.교육과정 안에서 멀티미디어의 통합적 운영사례

 

제 8 장 유아기 멀티미디어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부모 - 유아교육기관의 협력방안

     1.부모-기관 협력 의 필요성

     2.유아기 멀티미디어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부모 - 기관 협력방안

     3.부모들의 질문, '우리 아이 컴퓨터 어떻게 해야 하나요?'

     4.어린이를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의 부모 - 기관 협력 핵심

     5.부모와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들

 

제 3 부 활용편

 

제 1 장 하이퍼스냅과 한글을 활용한 교수매체 제작

     1.하이퍼스냅 사용법

     2.한글을 활용한 교구 제작방법 - '풍성한 가을 추수'

 

제 2 장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교수매체 제작

     1.테스트 입력

     2.레이아웃 바꾸기

     3.슬라이드 디자인 선택 및 바꾸기

     4.텍스트 상자 넣기

     5.텍스트 상자 작업에서 서식 활용하기

     6.그림 넣기

     7.동영상 넣기

     8.소리 넣기

     9.표 넣기

     10.차트 넣기

     11.SmartArt 그래픽 넣기

     12.에니메이션

     13.하이퍼링크

 

제 3 장 포토샵을 활용한 교수매체 제작

     1.잡티나 점, 흉터 제거하기

     2.뽀송뽀송한 피부 만들기

     3.증명사진 만들기

     4.사진 합성하기

     5.그림 합치기

     6.그림 잘라내기, 메우기

 

제 14 장 곰녹음기를 활용한 교수매체 제작

   

 

제 5 장 캠타시아를 활용한 교수매체 제작

     1.캠타시아 실행 전 점검사항

     2.캠타시아 레코더 실행 후 수정사항

     3.캠타시아 레코더 실행

     4.캠타시아 레코더 이용하여 화면전환하기

 

제 4 부  부   록

 

제 1 장 부록 CD 목록

제 2 장 제작 교구 샘플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