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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들어가기 전에
예비교사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과정 교육계획안 예시
컴퓨터 활용능력 기초조사
제 2 부 이론편
제 1 장 유아컴퓨터 교육의 역사 및 견해의 흐름
1.우리나라 유아 컴퓨터 교육의 역사
2.유아기 컴퓨터 활용에 대한 견해의 흐름
제 2 장 유아의 발달과 멀티미디어 활용
1.유아의 멀티미디어 사용의 실태 및 문제점
2.유아의 발달과 컴퓨터 활용의 관계
제 3 장 유아교육기관의 멀티미디어 활용 목적
1.유아를 위한 목적
2.교사를 위한 목적
제 4 장 컴퓨터 영역의 물리적 통합을 위한 이론 및 실제
1.컴퓨터 영역 설치를 위한 고려 조건
2.컴퓨터 영역 설치를 위한 실제적인 적용
제 5 장 소프트웨어의 선택 기준
1.소프트웨어의 선택 기준
2.어린이에게 적합한 권장 소프트웨어
제 6 장 멀티미디어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인터넷의 이해
1.인터넷의 의미
2.인터넷 사용의 장점
3.인터넷 사용에 필요한 용어 풀이
4.효과적인 인터넷 활용을 위한 방안
5.인터넷 사이트 선별 기준
6.어린이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권장 인터넷 사이트
7.유아기 인터넷 사용의 어려움
8.인터넷 안전 교육
9.인터넷 안전 관련단체 및 차단 소프트웨어
10.인터넷에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제 7 장 유아교육기관에서 멀티미디어의 통합적 운영을 위한 제안
1.교육과정 내에서의 내용적 통합
2.교육과정 안에서 멀티미디어의 통합적 운영사례
제 8 장 유아기 멀티미디어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부모 - 유아교육기관의 협력방안
1.부모-기관 협력 의 필요성
2.유아기 멀티미디어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부모 - 기관 협력방안
3.부모들의 질문, '우리 아이 컴퓨터 어떻게 해야 하나요?'
4.어린이를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의 부모 - 기관 협력 핵심
5.부모와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들
제 3 부 활용편
제 1 장 하이퍼스냅과 한글을 활용한 교수매체 제작
1.하이퍼스냅 사용법
2.한글을 활용한 교구 제작방법 - '풍성한 가을 추수'
제 2 장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교수매체 제작
1.테스트 입력
2.레이아웃 바꾸기
3.슬라이드 디자인 선택 및 바꾸기
4.텍스트 상자 넣기
5.텍스트 상자 작업에서 서식 활용하기
6.그림 넣기
7.동영상 넣기
8.소리 넣기
9.표 넣기
10.차트 넣기
11.SmartArt 그래픽 넣기
12.에니메이션
13.하이퍼링크
제 3 장 포토샵을 활용한 교수매체 제작
1.잡티나 점, 흉터 제거하기
2.뽀송뽀송한 피부 만들기
3.증명사진 만들기
4.사진 합성하기
5.그림 합치기
6.그림 잘라내기, 메우기
제 14 장 곰녹음기를 활용한 교수매체 제작
제 5 장 캠타시아를 활용한 교수매체 제작
1.캠타시아 실행 전 점검사항
2.캠타시아 레코더 실행 후 수정사항
3.캠타시아 레코더 실행
4.캠타시아 레코더 이용하여 화면전환하기
제 4 부 부 록
제 1 장 부록 CD 목록
제 2 장 제작 교구 샘플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