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직무중심의 

유아교육기관 실습

예비 유아교사들의 성공적인 실습 지침서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좋은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 이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풍부한 현장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현장과 사회 전반에서 교육실습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예비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많은 대학 또한 교육실습을 강화하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교육과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부담스럽고 어렵게 느껴지는 과정이 학교현장실습이다.
이 교재는 그런 예비 유아교사들이 학교현장실습을 앞두고 겪게 되는 실습에 대한 스트레스와 당황스러움을 덜어주고자 하는 목적에서 만들어진 지침서이다. 따라서 실습 준비 과정과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직무내용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사전 교육의 순서에 따라 정리하고 관련 활동들을 제시하였다.
이 책의 제1장은 학교현장실습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 다루었고, 제2장은 새로운 환경인 교육현장에 나가기 전 자신에 대한 성찰적 이해에 기반을 두었다. 따라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을 통해 교사로서 자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하였다. 제3장부터 제7장까지는 교육현장에서 실습생이 당면하게 될 여러 상황과 이슈들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담고자 하였다. 제8장에서는 지도교사, 유아,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관한 내용을 다룸으로써 실습생이 처음 경험하는 조직생활에서 필요한 태도와 자세,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제9장과 제10장은 학교현장실습이 끝난 이후 실습활동에 대한 반성과 평가의 과정을 통해 좀 더 전문적인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직업의식을 단단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예비 유아교사의 관점을 최대한 반영하여 실질적인 학교현장실습 지침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나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다. 앞으로 예비 유아교사들과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반영하여 보다 개선된 내용으로 수정ㆍ보완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빛을 볼 수 있게 도움주신 공동체 출판사에 깊이 감사드린다.

2017년 저자 일동
 

Chapter 1 학교현장실습에 대해 이해하기

1. 학교현장실습이란?

2. 학교현장실습의 과정

3. 실습생의 직무 

Chapter 2 유아교사로서의 에 대하여

1. 실습생 이력서 작성

2. 자기소개서 작성

3. 실습생 포트폴리오 제작 

Chapter 3 수업 잘하는 실습생

1. 수업과 활동

2. 교수학습 이론을 적용한 상호작용

3. 일일 활동계획

4. 목표선정

5. 자신의 교수행동 평가 

Chapter 4 수업 재미있게 하기

1. 유아들과의 의사소통 방법

2. 유아의 동기 유발을 위한 방법

3. 주의집중 방법 

Chapter 5 실습생의 좋은 이미지 만들기

1. 실습을 위한 준비

2. 실습기관 사전 방문

3. 여러 가지 예절

4. 교직원과의 관계 형성 

Chapter 6 선생님이 도와줄게요

1. 유아들의 다툼 해결하기

2. 공격적인 아이

3. 편식하는 아이

4. 고립된 아이

5. 주의 산만한 아이

6. 교육실습생과 유아 

Chapter 7 실습생의 바쁜 하루

1. 등원 및 맞이하기

2. 자유선택활동

3. 실외 자유선택활동

4. 정리정돈

5. 손 씻기와 화장실 사용

6. 이야기 나누기

7. 간식과 급식 지도

8. 낮잠(휴식)

9. 현장학습

10. 귀가지도

11. 다음 날 수업 준비

12. 행 사 

Chapter 8 관계 맺기와 효과적인 실습

1. 지도교사와 관계 맺기

2. 학부모와 관계 맺기

3. 실습 이후 

Chapter 9 자신감 있는 유아교사

1. 나의 교사론

2. 교사 준비하기 

Chapter 10 실습을 돌아보며

1. 실습 평가

2. 유치원 교사 되어가기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