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영유아 교육기관에는 원장과 교직원뿐만 아니라 부모와 함께 영유아가 포함됩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요인은 영유아입니다. 영유아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나도록 돕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일입니다. 특히 영유아들에게 연령과 발달수준에 적합한 환경을 마련해 주고 그들이 능동적으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분위기와 경험을 제공하여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줌으로써 보호자들이 안심하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다양한 보육정책들을 서둘러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2015년 합계 출산율은 1.24명으로 OECD 34개 회원국 가운데 꼴찌를 기록하는 등 현실적인 지표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이겨내기 위해 다양한 보육정책과 함께 맞벌이 부부의 일-가정 양립 및 부담 경감 정책과 함께 출산율을 높이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임여성이나 가정의 양육부담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부분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실질적으로 영유아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인식과 즐겁게 참여하는 보육 프로그램의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인간발달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전 인간발달 과정에 있어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발달하는 시기는 영유아기입니다. 이 시기에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일은 긍정적인 인간발달 과정을 이끌어 갈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이 책에서는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그에 기초가 되는 관련 지식들과 함께 각 영유아 교육기관의 현 실정과 환경에 맞게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책의 내용은 1부, 2부,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부는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사상과 심리학적 이론, 시대적·사회적 배경을 이해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2부는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 및 접근법의 개발 배경과 운영 특징을 고찰하고 각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사례들을 담고 있습니다.
제3부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구체적인 평가방법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평가방법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이 영유아 보육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보육현장에서 최선을 다해 영유아들과 생활하는 선생님들, 그리고 영유아 전문가분들에게 유익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기다려 주시고 도와주신 도서출판 공동체 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7년 5월
저자 일동
1부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철학적 기초
2. 심리학적 기초
3. 사회적 기초
2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 및 필요성
2. 영유아 프로그램 구성요소 및 개발 절차
3.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모형
4.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시 교사의 역할
2부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
3장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운영
4. 프로젝트 활동의 실제
4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발 및 이론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운영의 특성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 운영
4.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활동의 실제
5장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목적 및 교육원리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운영
4. 발도르프 프로그램 활동의 실제
6장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 및 목적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
4. 몬테소리 교육 활동의 실제
7장 생태교육 프로그램
1.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철학적 배경
2.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3.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4. 생태교육 활동의 실제
8장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1.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배경
2.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및 목적
3.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4.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5.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활동의 실제
9장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1.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및 관점
2.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및 목표
3.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4. 다문화 교육 활동의 실제
3부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
10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
1.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2.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 유형 및 방법
3.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의 적용
11장 우리나라의 기관평가 제도
1. 유치원 평가
2. 어린이집 평가
3. 평가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12장 평가기록 작성과 활용 사례
1. 평가기준과 작성 방법
2. 평가기록 방법의 장단점과 활용 사례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