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무상보육과 같은 영유아의 양육에 대한 공적·사회적 기능의 확대가 요구되고, 또 그만큼 공적·사회적 측면의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공공성이 전제되는 보육현장의 돌봄은 영유아 양육에 대한 적절하고도 합리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몇 해 전 보육대상자인 영유아를 미숙하고 부족한 상태의 존재로 이해하거나, 양육방식에 교사 위주로 또는 훈육 위주로 접근하여 극히 일부이지만 영유아‘학대’라는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모든 인간적·사회적 측면에서 기본적으로‘존중’이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양육태도에 스며들어 있어 자연스럽게 발현되어야 한다. 물론 여기에서 영유아를 존중한다는 것은 영유아를 있는 그대로의 존재로 이해하고 양육하는 것이다.
특히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교육현장이나 복지기관 및 심리상담 현장에서 실제로 영유아를 이해하고 지도하며 교육하는 데 필요한 기초정보로서 영유아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이 적극 활용되어야 한다는 의견 일치는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이러한 영유아 이해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따라 보육교사나 사회복지사 또는 영유아전문가로 현장에서 직접 영유아를 대하고 보육하거나, 복지문제를 해결과제로 가진 전문가 준비과정에서 기초 학문영역 중의 하나로 영유아발달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된다. 왜냐하면 교육이든 복지든 해당 연령의 영유아가 현재 신체적으로나 정서적, 인지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어떠한 발달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 않다면 전문가로서 최선의 교육이나 보육 또는 복지를 실천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구들에 부응하기 위하여 그간 우리나라에서도 영유아발달과 관련된 교재들이 많이 출판되어 교과서로 또는 참고도서로 활용되고 있음은 다행한 일이다. 이 책 또한 각 전문가 영역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기초학문 영역으로서 영유아발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하였으며, 많은 부분 기존의 아동발달론 내용을 토대로 새롭게 뇌 발달, 논의해 볼 지점 그리고 궁금증 섹션 등을 보완하였다. 1장과 2장에는 이론적 기초를 다루었으며, 3장은 태내기·신생아기 발달, 4장은 영아기 발달, 5장은 유아기발달에 대해 살펴보았다. 6장은 영유아발달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중 생태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발달과 생태환경을 다루었다. 그리고 사회성, 정서, 기질 등 부모와 교사들이 비교적 간단히 영유아를 관찰함으로써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발달평가지표와 참조할 수 있는 영상자료 목록을 부록에 제시하였다.
이 책의 출판을 위해 재촉하고 기다리며 수고해 주신 도서출판 공동체 편집부 직원 여러분과 사장님께 감사를 드린다.
2017년 7월
저자 씀
CHAPTER 01 영유아발달 이해의 기초
1. 영유아발달의 개념과 기본 원리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2.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심리적 요인
3. 영유아발달 연구 목적 및 방법
1) 영유아발달 연구목적
2) 영유아발달 연구방법
4. 발달연구의 쟁점
1) 발달의 본질에 대한 관점
2) 발달을 유도하는 과정에 대한 관점
3) 연령의 중요성에 대한 관점
4) 발달속도와 결정적 시기에 대한 관점
5) 발달형태에 대한 관점
CHAPTER 02 영유아발달의 이론
1.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3)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이론
2.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
2) 왓슨 이론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 인지이론
1) 인지발달 단계
2) 주요 개념
4. 생태학적 이론
CHAPTER 03 태내기·신생아기 발달
1. 태아의 발달
1) 태내 발달
2) 태내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출 산
2. 신생아의 발달
1) 신생아의 상태
2) 신체적 기능과 특징
3) 감각기관의 발달
4) 운동발달
CHAPTER 04 영아기 발달
1. 영아기의 신체 및 운동 발달
1) 생리기능의 발달
2) 신체발달
3) 운동발달
4) 뇌 발달
5) 영아의 신체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2. 영아기의 지각 및 인지 발달
1) 감각과 지각의 발달
2) 인지발달
3. 영아기의 언어 발달
1) 언어발달이론
2) 음성언어의 발달
4. 영아기의 사회성 발달
1) 애착의 발달
2) 신뢰감과 자율성
5. 영아기의 정서 발달
1) 성숙으로 인한 영아의 정서 발달
2) 영아기 정서 발달의 특징
3) 정서유형과 정서표현
CHAPTER 05 유아기 발달
1. 유아기의 신체 및 운동 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뇌 발달
2. 유아기의 지각 및 인지 발달
1) 감각과 지각의 발달
2) 인지발달
3. 유아기의 언어 발달
1) 음성언어의 발달
2) 문법의 발달
3) 어휘의 발달
4) 의사소통 능력
5)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
1) 자기개념의 발달
2) 성 항상성 및 성역할 고정관념의 발달
3) 놀이의 발달
5. 유아기의 정서 발달
1) 정서발달의 조건
2) 정서표현의 발달
3) 유아기 정서 발달의 특징
4) 정서유형과 정서표현
6.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2) 피아제의 도덕추론 발달수준
3)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HAPTER 06 발달과 생태환경
1. 가정환경
1) 가 정
2) 부모의 역할
2. 또래관계, 친구관계
1) 또래의 중요성
2) 또래수용도
3. 대중매체
4. 보육 및 교육 기관
부록 - 영유아발달 평가
1. 사회성 발달 평가지표
2. 정서발달 평가지표
3. 기질 평가지표
4. 영유아발달 영상 참고자료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