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2009학년부터 교육평가 과목이 단독 교직과목으로 개설되면서 많은 학교에서 교직과목으로 교육평가 과목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교육평가 과목은 이론적이고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더욱이 유치원 교사 양성을 하는 과의 경우 기존의 교육평가와 유치원 현장에서의 교육평가 간의 괴리를 느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교육대상의 특성이 다르므로 교육평가의 내용, 방법 또한 어느 부분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여 유치원 예비교사양성 학과에 적합한 내용으로 집필하고자 노력하였다.
이에 이 책에서는 유치원 예비교사들에게 적합한 내용의 교육평가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보다 현장에 적합한 내용과 사례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책은 총 9개 장으로 구성하였으며, 1장에서는 교육평가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2장에서는 교육평가의 유형에 대해 소개하였다. 3장에서는 교사가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문항제작 및 문항유형에 대해서, 4장에서는 수행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하였다. 5장부터는 보다 유아교육 현장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영유아 평가방안 및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이 안에는 교육현장 안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관찰법,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설명하였다. 6장에서는 현재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기관 평가의 실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7장에서는 평가도구의 의미와 유형 및 평가도구 개발 절차를 설명하였으며, 8장에서는 양질의 평가도구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9장에서는 평가결과를 해석하기 위한 기초통계를 소개하였다.
이 책은 유아교사를 준비하는 예비교사들에게 더 나은 교사로 발돋움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집필하였다. 미흡한 부분이 많은 이 책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추후 수정할 사항이나 첨부할 내용을 발견하면 앞으로 계속 채워나가면서 이 책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 책을 구성하고 계획하는 과정에서부터 만들어지기까지 출판사 공동체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다. 이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
2017. 2.
저자 대표
제1장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의 정의
2. 교육평가의 목적
3. 교육평가의 기능
4. 교육평가의 절차
제2장 교육평가의 유형
1. 평가대상
2. 평가기준
3. 평가영역
4. 평가기능
5. 평가방법
제3장 문항제작 및 문항의 유형
1. 좋은 문항의 조건
2. 문항제작 시 유의점
3. 문항의 유형
제4장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방법
3. 수행평가 시 유의사항
제5장 영유아 평가방향 및 평가방법
1. 영유아 평가방향
2. 영유아 평가방법 : 관찰법
3. 영유아 평가방법의 실제
4. 관찰방법
5. 포트폴리오 평가
제6장 영유아 교육기관 평가의 실제
1. 유치원 평가
2.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제7장 평가도구 개발
1. 설문지법
2. 관찰법
3. 초점집단 면접
4. 명목집단 기법
5. 델파이 기법
제8장 평가도구의 질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절대평가 기준에서의 타당도의 추정방법
5. 실용도
제9장 평가결과의 해석을 위한 기초통계
1. 명목척도
2. 서열척도
3. 등간척도
4. 비율척도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