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교직실무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교원양성 과정에서 교직실무 교과목은 교직소양에 해당되는 것으로 2009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되고 있는 교직과목이다. 2016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교육부, 2016. 1)에 의하면 교직실무의 기본 이수 요목으로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학급운영 및 관리각종 인사 및 복무 규정학생지도교직윤리학생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고 제시하였다그러나 2017년 교육부에서 제시한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2017. 1)에 의하면, “교직실무란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사회변화와 교육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일부 수정하여 정의를 내리고 있다그리고 세부 내용으로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첫째교직윤리 영역은 교직수행에 필요한 올바른 국가관교직관 등의 형성에 필요한 사항을 포함한다교직관교직윤리교사의 윤리교사의 자질교원의 권리와 의무교사의 직무와 책무성 등을 말한다.

   둘째사회변화와 교육영역은 교육정책의 변화를 중심으로 자유학기제진로탐색 등의 계획수립운영의 실제를 다루는 내용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포함하여 운영한다교육현장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자유학기제의 이해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셋째진로교육은 학생의 진로를 탐색설계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진로수업진로상담진로체험진로정보 제공 등의 활동을 포함하여 운영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이미 출판된 『교직실무』 교재를 분석한 결과교재 내용 비중 순으로 보면, 1. 교직에 대한 이해, 2. 교수학습지도, 3. 교직단체와 학교운영위원회, 4. 공문서처리와 학교정보화, 5. 교육관련 법규, 6. 장학, 7. 기타로 나타나고 있다본 교재는 기존 선행연구와 2017년 교육부에서 제시한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2017. 1)에 근거를 두고 학교현장에서 교사로서 업무수행을 위한 현장중심의 이론과 실제 활동을 교육내용에 포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본 교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1장 교직과 교사교직관교직의 전문성교직원의 종류에 따른 임무교사의 자질과 윤리교사의 권리와 의무교사의 권위

2. 2장 학사인사실무교육공무원의 임용교원의 복무교원단체교원교육유치원운영위원회 및 학교운영위원회

3. 3장 사회변화와 교육교원능력개발평가자유학기제다문화 사회의 이해

4. 4장 교수학습실무교육과정의 이해교수학습활동생활지도와 상담장학의 이론과 실제

5. 5장 학교학급경영 이해학급경영(학급운영), 학교경영

6. 6장 학교행정실무학교회계제도공문서 이해와 실제학교안전사고

  마지막으로본 교재를 선물받은 독자들이 각자 소망하는 꿈이 모두 이루어지시기를 간절히 바란다.

2017년 8

한민석

 

Chapter 01 교직과 교사

1절 교직의 본질

1. 교직의 개념

2. 교직의 특수성

3. 교직관

2절 교직원의 종류에 따른 임무

1. 교육공무원의 정의와 분류

2. 교직원의 종류에 따른 임무

3절 교원의 자질과 윤리

1. 교육사조에 따른 교원의 자질

2. 교원윤리

4절 교원의 권리와 의무

1. 교원의 권리

2. 교원의 의무(국가공무원법 제7국가공무원 복무규정)

5절 교사의 권위

1. 교사의 권위(Authority)

 

Chapter 02 학사 ․ 인사실무

1절 교육공무원의 임용

1. 교육공무원의 임용

2절 교원의 복무

1. 교원의 휴가

2. 교원의 보수

3. 정치운동 및 노동운동

4. 사립학교의 임원 및 회계면직직위해제

3절 교원단체

1. 교원단체

4절 교원교육

1. 주요 개념

2. 교원교육의 종류

5절 학교(유치원)운영위원회

1. 학교(유치원)운영위원회 설치 및 구성

2. 학교(유치원)운영위원회 위원 선출

3. 학교운영위원회 기능

4. 학교발전기금

 

Chapter 03 사회변화와 교육

1절 교원능력개발평가

2절 자유학기제

1. 자유학기제의 이해

2. 자유학기제 운영의 실제

3. 자유학기제 운영 우수사례

3절 다문화 사회의 이해

1. 다문화 가정의 이해

2. 다문화 가정 학생 지원

3.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교사의 역할

 

Chapter 04 교수 ․ 학습실무

1절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curriculum)의 개념

2. 교육과정 구성과 방향

3.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2절 교수-학습활동

1. 교육목표의 구조와 위계

2. 수업목표

3. 행동적 수업목표

4. 단원학습 계획 및 수업활동 계획

5. 교수학습지도의 형태

3절 생활지도(Guidance)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기초

2. 생활지도의 목적

3. 생활지도의 발달과 영역

4. 기본적 원리와 실천적 원리

5.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6. 상담관계의 기본 조건(상담 관계)

7. 상담의 기술(방법)

8. 생활지도의 실제

4절 장학의 이론과 실제

1. 장학(Supervision)의 이해

2. 장학(Supervision)의 실제

 

Chapter 05 학교 ․ 학급경영 이해

1절 학급경영론(학급운영론)

1.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기초

2.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2절 학교경영론

1. 학교경영(School Management)의 기초

2. 학교 경영기법(학교관리기법)

 

Chapter 06 학교행정실무

1절 학교회계제도

1. 교육재정의 이해

2. 지방교육재정의 세입구조

3.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의 구조

4. 에듀파인(Edufine, 학교회계시스템)

5. 교육비의 개념과 유형

2절 공문서 작성 및 학교업무시스템

1. 공문서 이해 및 작성

2. 학교업무시스템

3절 학교안전사고

1. 학교안전사고의 이해

2. 학교안전사고 예방

3. 학교현장 재난유형별 교육훈련 매뉴얼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