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래 영유아들을 위한 어린이집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왔으며 이후 2007년에는 표준보육과정이 제정되어 국가적 수준의 보육목표와 운영의 기본 방향이 제시되었습니다. 실로 긴 시간의 터널을 통과하여 영유아들의 질적인 보육을 위한 국가적인 체계 틀이 조금씩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오늘날 영유아는 여성의 사회참여, 다양한 가족형태의 증가 및 조기 교육에 대한 강조 등으로 점점 더 어린 시기부터 어린이집에서 성장하고 있으며,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의 역할책임이 점차 가정에서 어린이집으로 옮겨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생의 최초로 주어지는 돌봄과 보호, 교육의 경험들이 한 인간의 평생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고려할 때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책임, 어린이집의 프로그램과 환경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제 영유아의 보육의 방향 및 목표는 단순한 보육의 제공을 넘어서서 질적인 보육환경 및 프로그램 제공과 운영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이에 이 책에서는 영유아들을 보살피고 교육하는 데 있어 반드시 알아야 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바람직한 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 방안,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지원 방안, 어린이집의 환경구성 등의 내용들을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이 책이 이 나라의 미래인 영유아들이 생의 최초로 만나는 교사들의 질적인 양성에 도움이 되어 우리나라 보육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17년 8월
보육과정 저자들 일동
제1장 보육과정의 기초
1. 교육과정의 의미
2. 보육과정의 의미
제2장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 철학적 기초
2. 심리적 기초
3. 사회적 기초
제3장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1. 추구하는 인간상
2. 기본 전제
3. 구성 방향 및 체계
4. 목적과 목표
5. 편성과 운영
6. 영역별 구체적 보육내용
제4장 보육과정의 운영
1. 영유아 보육과정 운영계획
2. 일과계획 및 운영
3. 환경구성
제5장 보육과정의 실제
1. 실내·외 자유활동의 준비
2. 영유아의 교수·학습 활동의 지도
3. 교사의 역할
제6장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1. 영유아 학습의 기본 전제
2.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
3. 영유아 교수·학습 원리
4.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활동
5. 교수·학습 방법의 전략
6.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
제7장 보육활동자료의 개발 및 활용
1. 보육활동자료의 정의
2. 보육활동자료의 기능
3. 보육활동자료의 유형
4. 보육활동자료의 제시
5. 보육활동자료의 정리 및 보관
제8장 보육평가와 평가인증제
1. 보육평가의 이해
2.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제9장 대상별 보육과정의 실제
1. 다문화 보육과정
2. 영아보육과정
3. 통합보육과정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