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하루 종일 돌보고 교육하는 전문 직업인이다. 보육교사가 돌보는 대상은 아주 어린 연령의 영아부터 유아까지 중요한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고, 시간적으로는 하루 종일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게 되므로, 보육교사는 아이들에게 매우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최근 들어 주부들의 자아실현 욕구 증가 및 주부 취업 증가로 어린이집에 맡겨지는 아이들이 더욱 증가하다 보니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부모 및 보육현장에서는 좋은 인성과 충분한 전문성을 갖춘 보육교사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날로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지금 공부 중인 학생 모두가 이러한 부모 및 보육현장의 큰 요구에 걸맞은 좋은 보육교사가 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 책에서는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기초부터 경험교사로서의 발달까지 다양한 관련 요인들을 쉽게 실질적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 책의 내용은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와 교사로서의 발달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보육교사직의 특성’, ‘보육교사 직무수행’, ‘보육교사 역량개발’의 세 가지 대주제로 나누고 각각의 관련 소주제를 설정하여 설명한다.
첫 번째 주제는 ‘보육교사직의 특성’이다.
제1~3장은 보육교사의 역할, 권리, 의무에 대해 이해하고,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과 자질을 알아보며, 보육교사직에 대한 자신의 적합성을 점검해 보는 기초적 이해의 장이다.
제1장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보육교사는 어떤 권리와 의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직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하도록 하였다.
제2장에서는 보육교사의 인성의 중요성과 인성 덕목 및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아이들을 하루 종일 돌보는 보육교사는 그 모든 면이 아이들에게 그대로 모델이 되고, 직접적 영향을 지속적으로 미치므로 인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과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 덕목에 대하여 설명하고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을 살펴보았다. 또한 여러 가지 체크표를 통한 기본 자질, 인성자질, 생활태도 등에 관련하여 자기 점검을 해보고 자신의 보육교사로서의 적합성 및 노력할 점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제3장에서는 보육철학 및 윤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보육의 역사 속에서 아동존중사상을 발전시킨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살펴보고 보육교사 윤리강령, 아동권리 등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스스로는 교사로서의 윤리를 준수하는 올바른 자세를 갖도록 도모한다.
두 번째 주제는 ‘보육교사 직무수행’이다.
제4~10장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절차와 조건, 임용되어 복무하는 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일 및 다양한 관계 형성 등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는 장이다.
제4장은 보육교사의 임용과 복무에 대한 장으로서 채용과 자격관리, 처우와 근무환경, 보육교사 직무수행에 대한 이해와 업무분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실질적 임용과정 및 근무조건과 근무환경, 직무수행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제5장은 보육실 운영관리에 대한 장으로서 흥미영역 구성과 운영, 교재·교구 관리, 시설설비 비품관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교사로서 보육실 전반의 관리 운영에 대한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제6장은 하루일과 운영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영아반의 하루일과를 운영하는 데 따르는 교사의 역할과 준비, 유아반 하루일과를 운영하는 데 따른 교사 역할, 준비사항 등을 이해하도록 하여 교사로서 일과운영에 대해 잘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제7장은 영유아 이해 및 지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영유아 관찰방법 및 정보수집, 독특한 특성의 영유아 지도 등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에 대한 방법과 적용을 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제8장은 딜레마와 갈등관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보육실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문제상황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런 상황에서의 문제해결 방법, 의사소통 방법을 이해하도록 하며 딜레마 상황에서 갈등 해결을 위한 윤리강령의 활용에 대하여 알도록 한다.
제9장은 보육교직원과의 협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보육교직원과의 관계 형성 방법 및 의사소통 방법, 동료교사나 원장과의 갈등 관리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하여 보육현장에서 동료 간 인간관계를 잘 맺을 수 있는 기초가 되도록 한다.
제10장에서는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부모와의 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이를 통해 학부모와의 관계 형성 및 소통을 잘 하는 방법, 또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보육과정에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도록 한다.
세 번째 주제는 ‘보육교사 역량개발’이다.
제11~13장은 자기개발을 위한 교육, 전문성 개발, 효율적 직무 수행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등에 대하여 알아보는 장이다.
제11장은 국가에서 지원하는 자기개발교육으로서 보수교육에 대해 자세히 다루었고, 한편 스스로 진행하는 원내교육 및 교사 간 멘토링에 대해 다루었다.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직 보육교사가 되었을 때 역량개발을 위해 보수교육 및 다양한 교육에 열심히 참여하는 교사가 되도록 한다.
제12장은 교사의 발달단계 이해와 발달에 따른 전문성 향상에 대하여 다루었다. 보육교사로서 경력이 많아짐에 따라 자신의 역량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가야 한다는 것을 알도록 하여 발전을 위해 노력해 가는 교사가 되도록 한다.
제13장은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와 관리방법, 효율적 직무를 위한 계획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장차 교사가 자기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고 업무계획 및 시간계획 등을 잘 수립하여 효율적인 직무수행을 하도록 돕는다.
이상과 같은 내용들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이며 이해해야 할 내용이고 반드시 실천 및 적용과 연결되는 것이 의미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인성)론’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이론적으로 접근하며 책의 내용을 배워가기보다는 학생중심의 적극적 수업이 이루어지기를 권한다. 학생들 간에 각 주제에 대한 활발한 의견 나누기와 관련 사례 조사 및 발표, 보육현장 탐방, 현장 관찰 및 체험, 현직 교사와의 대담, 보육교사로서 자기 설계, 주제 내용의 자기 적용 및 예측 등 다양하고 활동성 있는 수업이 이루어지면 학생들의 보육인으로서의 실질적인 성장이 좀 더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아무쪼록 이 책으로 공부한 학생들이 보육현장에 대해 꿈을 갖고 전진하며 좋은 품성의 교사, 사명감을 가진 책임 있는 교사, 전문직으로서의 품위와 실력을 잘 갖춘 교사로 우뚝 서고 발전해 가기를 기원하며 이 책의 출판을 위해 협조와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김동근 이사님과 공동체 편집부 직원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를 전한다.
2017년 8월
저자 일동
Chapter 01| 보육교사의 역할과 권리
1. 보육교사의 역할
2. 보육교사의 권리와 의무
Chapter 02| 보육교사의 인성과 자질
1. 보육교사의 특성과 자질
2. 보육교사의 인성
3. 보육교사로서의 자기점검
Chapter 03| 보육철학과 윤리
1. 보육사상의 변천
2. OECD 국가의 보육 현황
3. 보육교사 윤리강령
4. 영유아 권리존중
Chapter 04| 임용과 복무
1. 채용과 자격관리
2. 처우와 근무환경
3. 보육교사 직무
Chapter 05| 보육실 운영관리
1. 흥미영역 구성과 운영
2. 교재·교구 및 비품 관리
3. 어린이집 시설설비 관리
Chapter 06| 하루일과의 운영
1. 하루일과에 대한 이해
2. 영아반(만 0~2세반) 하루일과 운영
3. 유아반(만 3~5세반) 하루일과 운영
4. 하루일과에 따른 교사의 역할 및 준비사항
Chapter 07| 영유아 이해 및 지도
1. 영유아에 대한 정보수집
2. 문제행동을 가진 영유아 지도
Chapter 08| 딜레마와 갈등관리
1. 딜레마와 갈등 이해하기
2. 보육현장에서의 문제상황
3. 초임교사의 업무단계 및 갈등관리
Chapter 09| 보육교직원과의 협력
1. 보육교직원과의 관계 형성
2. 보육교직원과의 의사소통
3. 갈등관리
Chapter 10|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1. 학부모와의 관계 형성
2.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3. 지역사회와의 협력 및 자원의 활용
Chapter 11| 자기개발을 위한 교육
1. 보수교육
2. 자기개발교육과 멘토링
Chapter 12| 전문성 개발
1. 교사의 발달
2. 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
3. 보육교사의 전문성
Chapter 13| 스트레스 관리
1.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2.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3. 직무만족을 위한 업무계획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