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보육실습은 보육교사가 되는 준비 교육과정을 거쳐 온 학생들이 실제 보육현장과 만나는 과정입니다. 그 전까지는 대학이나 양성교육기관에서 교재, 교사지침서, 현장 사례,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해 공부해 오던 것들을 보육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면서 이론과 지식을 실제로 적용해 보는 핵심과정으로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육실습은 보육현장에서 물리적인 환경, 보육교직원, 영유아를 관찰하면서 학급운영의 전반적인 보육활동 내용을 익히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영유아 발달을 다시 공부하고, 교재・ 교구를 만들고, 보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고 실행하면서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면서 영유아 발달에 맞는 보육이 무엇인지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예비보육교사로서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래의 주역이 될 영유아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보육교사로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현대사회는 어느 나라 할 것 없이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자녀양육의 문제가 여성 개인의 문제에서 사회적 문제로 국가의 책무성이 강조되었고, 2013년 3월부터 만 0~5세까지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무상보육이 실행되어 부모의 양육부담을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보육 수요자들은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질 높은 보육서비스의 욕구가 다양해졌으며, 그에 따른 어린이집과 영유아교육기관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평가인증과 보육교사 양성제도의 효과적인 교사교육의 관리체계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질 높은 보육교사 교육을 위한 ‘보육실습’ 교과목의 강화는 2016년 1월 12일자로 공포된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의 개정 사항에 따라 종전의 보육실습시간이 160시간(4주)에서 240시간(6주)으로 강화되어 2016년 8월부터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보육의 질적 향상과 보육교사의 자질과 전문성에 대한 관심은 양질의 보육교사를 양성하고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다양한 기관[대학(교), 평생교육원, 사이버대학(교), 사이버교육원, 보육교사 양성훈련기관 등]에서의 양성교육과정과 예비보육교사를 위한 바람직한 보육실습에 대한 법적인 기준 강화로 이어졌습니다.
보육과 관련된 법 개정은 곧바로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에 즉시 반영되고 수정되어야 할 사안으로, 저자들은 그동안 대학(교)이나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에서 실질적으로 ‘보육실습’ 교과목을 담당했던 저자들과 보육현장 실습기관의 원장님들, ‘보육실습’ 교과목을 담당하고 계시는 여러 교수님들을 접하면서 법 개정에 따른 보육실습 지도를 위한 교재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실습지도교사와 실습생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2016. 1. 12. 공포, 보건복지부령 제392호)에 의해 보육교사의 인성과 자질을 향상을 위해, 교육영역 및 영역별 필수 교과목 변경과 대면교육의 강화, 보육실습기준의 강화 등을 다룬 보건복지부 및 육아정책연구소(2016. 11)에서 발간한 『보육교사 양성과정 및 보육실습 매뉴얼 연구』를 바탕으로, 보건복지부(2016)의 2017년 보육사업안내, (재)한국보육진흥원(2013)의 양성교육기관에서의 보육실습지도와 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지도, 교육과학기술부 및 보건복지부(2013)의 국가수준 제3차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등을 기본으로 하여 보육실습의 전 과정에서 참고하여, 다음과 같이 크게 일곱 부분과 부록으로 나누고, 세부적인 것은 1장에서 13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부에서는 보육실습의 기초로, 보육실습의 목적과 목표, 교과목 운영과 내용, 2부에서는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 3부에서는 보육실습 전 과정 계획하기, 행정 절차, 준비서류, 실습생의 준비물 및 윤리규정, 4부에는 보육실습 현장의 이해로서, 어린이집 유형과 보육서비스, 연령별 일과운영, 실내ㆍ외 놀이지도, 대ㆍ소집단 활동, 생활지도와 건강, 영양, 안전을 다루었으며, 5부에서는 보육계획안의 작성, 보육현장 관찰, 보육실습일지 작성, 6부에서는 보육실습 평가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7부에서는 보육실습 사후관리, 그리고 부록을 통해 보육실습에 필요한 자료의 양식을 실었습니다.
저자들은 각각 보육실습 과목 담당교수로서의 경험을 가지고 이 책을 공동 집필하게 되었는데, 윤매자는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조직하고 집필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강순희는 보육현장 관찰을, 이종숙은 실습 어린이집의 유형과 보육서비스를, 이현주는 생활지도와 건강, 영양, 안전에 대한 자료를 맡았습니다.
끝으로 이 책을 통하여 보육실습을 나가는 학생들과 보육실습 담당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짧은 시간 안에 새학기를 준비해야 하는 저자들의 부족한 시간을 알고 앞으로 부족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보충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면서, 출판을 맡아준 도서출판 공동체 가족 여러분께 지면을 통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17년 9월
저자 일동
차 례
PART 01 보육실습의 기초
Chapter 1. 보육실습의 개요
1. 보육실습의 목적
2. 보육실습의 의의
3. 보육실습 교과목의 내용
PART 02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
Chapter 2.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
1. 보육실습기관
2. 보육실습 지도교사
3. 보육실습 교과목 및 학점기준
4. 보육실습 이수시기 및 기간
5. 기 타
PART 03 보육실습 계획
Chapter 3. 보육실습 계획
1. 보육실습 전 과정 계획하기
2. 보육현장실습의 과정
3. 대학 및 양성교육기관의 실습 준비
4. 보육실습 준비 서류
5. 보육실습생의 실습 준비와 준비물
6.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7. 보육실습생의 윤리규정
PART 04 보육실습 현장 이해
Chapter 4. 보육실습 어린이집의 유형과 보육서비스
1. 어린이집의 설립 유형
2.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
Chapter 5. 연령별 일과운영
1. 어린이집의 일과운영
2. 영아의 하루일과와 교사
3. 유아의 하루일과와 교사
Chapter 6. 실내ㆍ외 놀이지도
1. 놀이지도와 교사
2. 실내 놀이지도
3. 실외 놀이지도
Chapter 7. 대ㆍ소집단 활동의 이해
1. 대ㆍ소집단 활동의 의의
2. 대ㆍ소집단 활동 및 전략
3. 대ㆍ소집단 활동의 지도 실제
Chapter 8. 생활지도와 건강, 영양, 안전
1. 영유아의 생활지도
2. 건강, 영양, 안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PART 05 보육실습 운영 내용
Chapter 9. 보육계획안의 작성
1. 보육활동계획 수립
2. 보육계획안 작성의 실제
3. 반일(부분) 보육활동 계획안
4. 일일(종일) 보육활동 계획안
Chapter 10. 보육현장 관찰
1. 관찰실습
2. 관찰기록의 가치
3. 관찰기록 작성의 실제
Chapter 11. 보육실습일지 작성
1. 보육실습일지 기록의 중요성
2. 보육실습일지 작성의 실제
PART 06 보육실습 평가
Chapter 12. 보육실습의 평가
1. 보육실습 평가의 목적과 목표
2. 평가방법
PART 07 보육실습 사후관리
Chapter 13. 보육실습 사후관리
1. 보육실습 지도기관의 사후관리
2. 양성교육기관의 사후관리
3. 보육교사 자격증 신청
■ 부 록
<부록 1> 보육실습생 신청서 예시
<부록 2> 보육실습생 협조공문 예시
<부록 3> 보육실습동의서
<부록 4> 보육실습생 서약서
<부록 5> 보육실습생 신상카드
<부록 6> 보육실습생 자기소개서
<부록 7> 보육실습생 출근부
<부록 8> 보육실습기관 현황
<부록 9> 실습어린이집 전경 사진 및 약도
<부록 10> 보육실습일지
<부록 11> 아동행동관찰일지
<부록 12> 반일(부분) 보육활동 계획안
<부록 13> 일일(종일) 보육활동 계획안
<부록 14> 보육실습생의 자기평가표
<부록 15> 보육실습 후 실습생의 소감
<부록 16> 보육실습확인서
<부록 17> 보육실습평가서
<부록 18> 보육실습비 영수증
<부록 19> 보육실습 결과보고서
<부록 20> 보육실습생 기록대장
<부록 21> 보육실습기관 방문 결과보고서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