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질은 교사의 교육운영 능력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교사는 교육과정 운영자로서 아이들의 연령, 발달 특징, 흥미, 경험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방법을 고안하고 적용하며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교육자료나 교육환경이 풍부하다 하더라도 교사의 교수방법 여하에 따라 결과나 효과는 크게 달라지므로 교사들은 필히 교수방법을 잘 고안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실상 교수방법은 교육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에게는 그리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교사가 되기 위해 유아교육 및 보육을 공부 중인 학생들이나 초보교사에게는 교수방법을 이해하고 고안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그러므로 본 서는 영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이 보다 쉽게 교수방법을 이해하여 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그간의 영유아 교육 및 보육 실천분야에서 다루어져 왔던 방법들을 참고로 저자들의 실제적인 경험을 녹여 보다 쉽게 구성하였다.
특히 금번 개정판에는 초판에서 다소 아쉬웠던 부분을 좀 더 보강하여 더 탄탄한 교육서가 되도록 노력하였다. 제3장에서‘교수·학습방법의 유형’에 내용을 더 추가하였고, 새로이 제8장‘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경험의 종류’를 추가하여 좀 더 보강하였다.
본 서의 내용을 차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은교수·학습에 관한 기초적 이해의 장이다. 교수·학습의 정의를 알아보고, 교수·학습에 관련된 여러 학자들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통해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그에 따른 교수·학습과정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제2장은 교수학습의 다양한 원리를 알아보고 이해하도록 하였으며, 학자들의 이론에 따른 접근방법, 학습주체와규모에따른접근방법에대해다양하게알아보았다.
제3장은 발문학습법, 개념학습법, 탐구학습법, 협동학습법,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하여 각각의 정의와 특징, 전개방법, 교사의 역할들을 알아보고, 각 교수·학습방법의 차이를 비교해 봄으로써 교육내용이나 목적에 따라 교사가 효율적인 선택과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4장은 교사의 역할 및 교사의 기술, 전략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교사로서의 기본을 이해하고 갖추도록 도모하였다.
제5장은 영유아 교수·학습에서 평가의 중요성은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았고 평가의 내용 및 다양한 평가방법들을 알아보았다. 특히 다양한 평가방법들의 장단점을 살펴봄으로써 방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도록 하고, 상황에 따라 보다 적절한 평가방법을 선택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제6장은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을 살펴보고 비교해 보았으며, 영유아 교육활동의 계획 및 운영, 교육활동을 위한 실내·외 환경에 대하여 실제적으로 다루었고 많은 현장사진을 제시하여 보다 쉽게 이해하고 참고가 되도록 하였다.
제7장은 영유아 교수방법의 실제를 다루었다. 다양한 교육활동에서 잘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실제로 배울 수 있도록 자세히 구성하였고, 참고할 수 있는 사진들을 많이 제시하여 이해에 좀 더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은 상황이나 조건이 매우 다양하고 역동적이므로 활용의 묘를 살려 융통성 있게 적용하기를 바란다.
제8장은 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경험의 종류를 살펴보았다. 데일의 경험의 원추를 기준으로 하여 행동적 경험, 시청각적 경험, 상징적 경험의 특성과 종류들을 살펴봄으로써 교육대상이나 교육내용에 따라 적절한 매체와 경험을 줄 수 있도록 하는데 기초가 되도록 하였다.
제9장에서는 교재·교구의 제작과 활용에 대하여 다루었으며, 특히 제작 실제에 있어서는 교사의 수업활동을 돕는 주의집중용 교구를 자세히 소개하여, 누구나 쉽게 제작하여 효율적으로 수업에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책을 마치며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영유아교수방법을 잘 이해하고 익힘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영유아들을 잘 가르치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책이 나오기까지는 실로 여러분의 도움이 컸다. 먼저 늘 큰 힘이 되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애써주신 공동체 가족 여러분과 사진이나 자료를 위해 도움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 드린다.
2017. 9.
저자 일동
CHAPTER 01 유아교육과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정의
2.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
3. 영유아기 발달 특성과 교수·학습
CHAPTER 02 교수·학습의 접근방법
1. 교수·학습의 원리
2. 이론에 따른 접근방법
3. 학습주체와 규모에 따른 접근방법
CHAPTER 03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1. 발문학습법
2. 개념학습법
3. 탐구학습법
4. 협동학습법
5. 프로젝트 접근법
CHAPTER 04 교수·학습과 교사의 역할
1. 유아교사론
2. 유아교사의 역할
3. 교수·학습에 있어서의 교사의 기술과 전략
CHAPTER 05 영유아 교수·학습의 평가
1. 평가의 중요성 및 목적
2. 평가내용
3. 평가방법
CHAPTER 06 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1. 누리과정 및 표준보육과정
2. 영유아의 교육활동 계획 및 운영
3. 교육활동을 위한 실내·외 환경
CHAPTER 07 영유아 교수방법의 실제
1. 주의집중 및 전이시간
2. 이야기나누기
3. 동 화
4. 동 시
5. 동 극
6. 노 래
7. 동 작
8. 게 임
9. 조형활동
10. 과학교육
11. 요 리
12. 견 학
CHAPTER 09 교재·교구 제작과 활용
1. 행동적 경험
2. 시청각적 경험
3. 상징적 경험
CHAPTER 08 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경험의 종류
1. 교재·교구의 개념과 기능
2. 교수·학습과 교재·교구
3. 교재·교구의 조건
4. 주의집중을 유도하는 수업용 교재·교구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