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이 책은 대학에서 보육과정 과목을 수강하는 예비보육교사들이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보육과정의 의미와 보육과정을 형성하는 사회적․심리적․철학적 배경, 그리고 보육과정 운영과 평가과정 등을 소개한 책입니다.
이제 우리들의 아이는 점점 더 어린 시기부터 더 오랜 시간을 자기 집 밖에서 자기 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의 돌봄을 받으며 자라고 있습니다. 영․유아가 가정에서 지내는 것과 어린이집에서 보내는 시간의 경험은 상당히 다릅니다. 아이는 아침마다 자기 집을 떠나 자기 집보다는 훨씬 큰 규모의 어린이집으로 가서 자기 또래의 아이들과 함께 부대끼며 선생님의 관심을 나누어 가지며 하루 종일을 보내야 합니다. 심지어는 이미 어두어진 시간에야 집으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물론 어린이집은 자기 집보다 장난감이나 책이 훨씬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엄마가 없다는 것은 말로 하기 어려울 만큼 아픈 것과 같다는 어느 아이의 글을 생각하면 그 시간의 경험이 정말 즐겁고 유익하도록 하는 것이 보육교사의 전문성입니다.
그래서 부모 대신 영․유아를 돌보는 보육교사는 많은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이들이 안전하면서도 자기 집에서처럼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끼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정말 재미가 있으면서도 배움이 많은 활동은 무엇일까? 부모님들이 기대하는 많은 요구들을 어떻게 제대로 충족시킬 수 있을까? 더욱 풍성한 보육을 하도록 어떻게 부모나 지역사회의 지원을 이끌어 낼 것인가? 그러면서도 국가가 요구하는 영․유아 보육정책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구현할 것인가?
‘보육과정’이란 이런 보육교사들의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하는 학문입니다.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보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 실천방법론을 탐색하는 과목인 것입니다. 그런데 2005년까지만 해도 보육과정 강의에 적절한 교과서가 출판되지 않아 우리 저자들은 이 과목을 제대로 강의하자면 어떤 내용으로 구성하여야 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 고민에 대한 결과로 보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보육과정 초판을 2007년에 발행한 바 있습니다.
그 이후 우리나라 보육정책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표준보육과정 개정, 평가인증지표의 변화, 그리고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3~5세 공통과정인 누리과정 시행 등은 보육과정에도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가입한 모든 나라의 아동기관의 직원과 아동은 모두 아동권리교육을 받도록 되어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 이후 아동권리교육이 폭넓게 실시되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사건으로 인해 영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부터 아동권리를 존중하고 직업의식을 갖추도록 하는 교사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16년에는 보육교사의 인성 및 자질 함양을 위해 아동권리교육과 인성교육, 실습을 강화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이 이루어졌고, 보육교사 양성 매뉴얼도 새롭게 발표되었습니다. 보육교사 양성과정뿐 아니라 보육과정의 내용도 이런 다양하고 폭넓은 변화를 담아야 하기 때문에 보육과정의 전면적인 개편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저자들은 기존에 발전시켜 온 보육과정의 내용을 전면적으로 새롭게 구성하여 초판으로 다시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이 만들어지기까지 도움을 주신 여러 영유아보육 연구자들과 어린이집 선생님과 원장님들, 그리고 보육과정의 영감이 되는 영유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함께 보육을 연구하는 숙명동학우님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이 책의 출판을 격려하고 아름다
운 책으로 만들어 주신 공동체 가족 여러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무엇보다 이 책으로 수업하시는 교수님들과 이 교재를 통해 공부하게 될 학생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부디 이 책이 예비보육교사들에게 보육현장을 이해하고 최선의 보육과정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주어 우리나라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기를 바라며, 독자님들의 기탄없는 비판을 통해 더욱 향상된 책으로 발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7년 9월
보육과정 저자들을 대표하여 서 영 숙
PART 01 보육과정 기초
chapter 01 ❚ 보육과정 개념
1. 보육과정의 정의
2. 보육과정의 특성
3. 보육의 질과 보육과정
chapter 02 ❚ 이론적 기초 Ⅰ : 아동관 및 심리․철학적 배경
1. 아동에 대한 관점
2. 심리․철학적 배경
chapter 03 ❚ 이론적 기초 Ⅱ : 사회변화와 보육과정
1.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2. 뇌과학의 발달, 그리고 융합
3. 저출산과 가족의 변화
4. 여성의 사회․경제적 참여
5. 세계화와 전통문화
6. 지역사회의 특성
PART 02 보육과정 구성
chapter 04 ❚ 보육과정 구성 원리 및 내용
1. 보육과정의 구성 원리와 목표 설정
2. 보육과정 내용
chapter 05 ❚ 교수-학습방법 및 보육과정 평가
1. 교수-학습방법
2. 보육과정 평가
PART 03 보육과정 운영
chapter 06 ❚ 영아반 보육과정 운영
1. 영아반 보육과정의 특성
2. 영아반 보육과정 운영계획
3. 영아반 일과운영
4. 영아반 환경구성
chapter 07 ❚ 유아반 보육과정 운영
1. 유아반 보육과정의 특성
2. 유아반 보육과정 운영계획
3. 유아반 일과운영
4. 유아반 환경구성
chapter 08 ❚ 보육과정 지원자원 연계
1. 부모참여와 협력
2. 지역사회와의 연계
PART 04 보육과정의 실제
chapter 09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운영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개발배경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개요
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4.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편성, 운영 및 평가
chapter 10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Ⅰ
1. 기본생활 영역
2. 신체운동․건강 영역
3. 의사소통 영역
chapter 11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Ⅱ
1. 사회관계 영역
2. 예술경험 영역
3. 자연탐구 영역
chapter 12 ❚ 보육과정의 통합적 운영사례
1. 통합적 접근
2. 0∼1세 영아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통합적 운영사례
3. 2세 영아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통합적 운영사례
4. 3∼5세 유아를 위한 누리과정의 통합적 운영사례
PART 05 국내외 보육과정
chapter 13 ❚ 국내외 보육과정과 다양한 프로그램
1. 국내외 보육과정과 프로그램 Ⅰ
2. 국내외 보육과정과 프로그램 Ⅱ
chapter 14 ❚ 보육과정 최근 이슈
1. 맞춤형 보육
2. 시간제 보육
3. 유보통합
4. 초등연계
5. 특별활동의 운영
6. 혼합연령반 운영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