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영유아기는 발달의 기초를 이루며 급격한 변화와 성장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생활지도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어 가고 있다. 이에 영유아들의 생활지도는 기본생활습관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 걸쳐서 효율적으로 잘 다루어져야 한다.
유아교육에 있어 생활지도는 연령별 발달에 적합한 교과지도와 함께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중요한 영역으로 적절한 절차와 규정에 의한 교사의 역할과 지도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유아들에게서 생활과 교육을 완전히 분리하여 생각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그 자체가 매우 큰 교육적 의의를 지니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의 성장·발달을 위한 기본생활습관을 비롯하여 신체적·언어적·인지적 모든 영역에서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시간과 공간을 분리하지 않고 일상생활 전반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기에 다양한 상황에 대해서도 이해하여야 한다.
생활지도는 유아들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자신을 둘러싼 다양한 세계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 기술을 형성하도록 방향을 제시하거나 정보와 조력을 제공하는 등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사회적 적응에 필요한 기술을 발달시키며, 자율적이고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바람직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실제로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은 학기 초부터 영유아를 지도하면서 교과활동이나 프로그램을 지도함에 급급하여, 자칫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영유아의 생활지도에서 소홀할 수 있음을 느꼈다. 따라서 저자는 예비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나 일선의 유아교육현장에서 직접 지도할 수 있는 생활지도의 실제적인 부분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에 표준보육과정에 의거한 6개 발달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의 지도방안과 아동의 문제행동의 실제적인 부분은 유아교육기관의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생활지도 교과목의 표준 개요에 근거하여 장별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유아생활지도의 이해에서부터 표준보육과정에 의거한 문제행동의 구체적인 지도와 실제까지 구성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의 활용이 용이하도록 제시하였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유아생활지도의 이해, 2장 유아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 3장 연령별 발달적 특성, 4장 유아 행동의 영향요인, 5장 유아 행동의 평가, 6장 영유아생활지도(표준보육과정의 생활지도, 누리과정의 생활지도), 7장 효과적인 생활지도의 방법, 8장 발달영역에 따른 생활지도와 사례에 대해서 다루었으며, 유아교육기관의 현장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안들이 수록되어 있다.
평소 저자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고 깨달은바,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문제행동으로 인한 지도에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영유아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다. 또한 장차 유아교육기관에 종사할 예비교사들에게 효율적인 방안과 지식을 전달하는 데 이해를 돕고자 이 교재를 집필하게 되었다. 실제 현장경험이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많이 부족함을 안다. 하지만 이렇게 시도하면서 거듭 수정·보완되어 좋은 책으로 거듭나는 과정임을 알고 여러분들의 도움과 조언 또한 기꺼이 받아들이며 좋은 활용서가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예비교사가 되려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현직 보육교사와 유아교사를 포함한 유아교육과 보육에 관심을 가진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따라서 저자는 유아생활지도에 관한 전문가로서가 아닌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육을 실천하고 연구하는 교육자로서 집필한 것이기에 부족한 부분은 계속 수정되고 보완되어 갈 것이다. 끝으로 본 서가 탄생할 수 있도록 소중한 기회를 주신 도서출판 공동체의 임직원 여러분께 고개 숙여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18년 1월
저자 일동
CHAPTER 01 유아생활지도의 이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필요성
1) 사회적인 측면
2) 개인적인 측면
3. 유아생활지도의 목표
1) 올바른 기본생활습관의 형성
2) 바른 인성의 형성
3) 자율적인 성장과 발달 도모
4) 타고난 잠재력의 성장과 계발
5) 자기통제력의 신장
6)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의 형성
7) 책임감을 갖는 문제해결력의 함양
8)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 도모
9) 유능한 사회적 구성원으로의 민주시민의 육성
4. 유아생활지도의 절차
5. 유아생활지도 시 교사의 역할과 자질
6. 유아생활지도의 영역
7. 유아생활지도의 기본 원리
CHAPTER02 유아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이론
1)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
2) 왓슨의 행동주의 학습
3)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
4)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
5)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2.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3. 구성주의 이론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4. 인본주의 이론
1) 로저스의 이론
2) PET 프로그램
CHAPTER 03 연령별 발달적 특성
1. 영아기의 발달 및 행동 특성(0~2세)
1) 지각발달
2) 신체·운동발달
3) 인지발달
4) 언어발달
5) 사회성발달
6) 정서발달
7) 영아생활지도 시 교사의 역할
2. 유아기의 발달 및 행동 특성(3~5세)
1) 신체·운동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발달
5) 정서발달
6) 유아생활지도 시 교사의 역할
7) 유아발달의 원리에 따른 생활지도
CHAPTER 04 유아 행동의 영향요인
1. 유아 행동의 이해
1) 정상행동
2) 문제행동
2. 유아 문제행동의 원인
1) 생물학적 유발요인
2) 환경적 요인
CHAPTER 05 유아 행동의 평가
1. 유아 행동의 비형식적 평가
1) 관찰을 통한 평가
2) 포트폴리오 평가
2. 유아 행동의 형식적 평가
3. 유아 행동 관찰의 적용
1) 관찰의 계획
2) 유아 문제행동의 관찰 및 기록
3) 관찰기록 내용의 분석
4) 문제행동 관찰 결과의 활용
CHAPTER 06 영유아생활지도
1.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생활지도
1) 기본생활 영역의 생활지도
2) 의사소통 영역의 생활지도
3) 사회관계 영역의 생활지도
4) 0~2세 영아의 생활지도 방법
2. 3~5세 누리과정의 생활지도
1) 3~5세 누리과정 내 생활지도 내용
2) 3~5세 누리과정 생활지도 교수방법
3) 생활지도의 실제
CHAPTER 07 효과적인 생활지도의 방법
1. 생활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1) 물리적 환경의 구성
2) 유아 개인과 관련된 물리적 환경
3) 교실 내 활동과 관련된 물리적 환경
4) 교실활동 외의 물리적 환경 구성
5)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심리적 환경의 구성
2. 학급일과 운영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하루일과 시작 : 등원 및 맞이하기
2) 일과계획
3) 대소집단 활동
4) 정리정돈 및 전이
5) 자유선택활동
6) 간식 및 점심 시간
7) 낮잠 또는 휴식
8) 실외활동
9) 귀가지도(하원)
10) 화장실
3. 교사와 유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1)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
2) 교사의 놀이개입 시 상호작용 행동
CHAPTER 08 발달영역에 따른 생활지도
1. 기본생활 영역의 생활지도
1) 기본생활 영역의 생활지도 원리
2) 기본생활 영역의 부적절한 행동지도
2. 신체·운동발달 영역의 생활지도
1) 신체·운동발달 영역의 생활지도 원리
2) 신체·운동발달 영역의 부적절한 행동지도
3. 사회성발달 영역의 생활지도
1) 사회성발달 영역의 생활지도 원리
2) 사회성발달 영역의 부적절한 행동의 원인
3) 사회성발달 영역의 부적절한 행동지도
4. 정서발달 영역의 생활지도
1) 정서발달 영역의 생활지도 원리
2) 정서발달 영역의 부적절한 행동지도
5. 언어발달 영역의 생활지도
1) 언어발달 영역의 생활지도 원리
2) 언어발달 영역의 부적절한 행동지도
6. 인지발달 영역의 생활지도
1) 인지발달 영역의 생활지도 원리
2) 인지발달 영역의 부적절한 행동지도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