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이 책의 활용에 대하여...
이 책은 4개의 PART, 15개의 Chapter로 구성하였다. 한 주당 2~3시간 15주 수업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지만 몇몇 Chapter의 경우는 2~3시간 내에 진행하기에 그 분량이 많을 수 있다. 따라서 교수자는 반드시 15개 Chapter를 모두 진행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Chapter들을 선정하고 학습 분량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이 책의 주요 구성요소와 그것의 활용에 대한 설명이다.
학습가이드
학습가이드는 Chapter별로 제시하였는데 해당 Chapter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수업 시작에 앞서 학습가이드를 제시할 경우 학생들에게 Chapter의 전체 내용을 개괄적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Chapter별로 제시된 학습가이드 하단에 그 내용을 배치하였다. 모든 Chapter별로 3개의 학습목표를 제시하였다. Chapter를 새로 시작하면서 학생들에게 학습가이드와 함께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 몰입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검사하기
검사하기는 제시된 검사도구를 이용해 학생들이 직접 검사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신뢰도 높은 검사도구와 함께 필자가 개발하여 오랫동안 사용해 온 검사도구들도 함께 제시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경우 학생들의 내용에 대한 이해도 향상은 물론 교수자의 교수 편의성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정확한 검사에 방해가 될 것으로 판단되는 답안은 해당 Chapter의 학습정리 뒤쪽에 배치하였다.
Think Pocket
Think Pocket은 이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제고할 목적으로 제시된 것이다. Think Pocket은 각종 우화, 뉴스 기사, 책에 인용된 글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그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 Think Pocket의 하단에는 학습자가 제시된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박스(box)를 배치하였다. 교수자는 필요할 경우 Think Pocket의 내용을 Group Activity로 전환하여 활용할 수 있다.
Group Activity
Group Activity는 조원들이 각자 작성한 내용을 조 안에서 공유하거나 경우에 따라서 조원들이 함께 작성한 내용을 전체 학생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교수자는 Group Activity가 다른 구성요소들에 비해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수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조 안에서 작성한 내용을 충분히 공유할 수 있도록 수업시간의 안배가 필요하다.
학습정리
학습정리는 중요 용어 정리, 중요 내용 요약 그리고 각 Chapter별로 학생들이 스스로 답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중요 용어 정리와 중요 내용 요약에 대한 답안은 이 책의 참고문헌 앞쪽에 배치하였다. 책에 답안으로 제시된 내용은 해답이지 정답은 아니므로 학생들이 각자 작성한 내용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것에 목적을 두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 각 Chapter별로 학생들이 스스로 답하는 내용은 학생들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이므로 답안을 따로 제시하지 않았다. 교수자는 수업시간을 고려하여 학생들에게 수업시간에 학습정리를 직접 작성하게 하거나 수업시간이 부족할 경우 과제로도 제시할 수 있다. 이는 교수자의 편의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이제까지 이 책의 주요 구성요소의 활용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필자의 집필 의도에 기초한 사항들이다. 교수자는 이러한 내용을 검토하고 수업을 진행하되 수업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을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그것은 이 책을 사용하는 교수자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또한 중요한 것은 필자의 의도, 교수자의 교수 편의성이 아니라 학생들의 이해도 제고와 실천력 강화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PART 01 자기개발능력
Chapter 01. 자기개발능력의 이해
1. 자기개발과 자기개발능력의 개념
2. 21세기 자기개발의 필요성
3. 자기개발의 특징
4. 자기개발의 어려움
5. 자기개발능력의 하위영역
Chapter 02. 자기개발능력의 하위영역
1. 자아인식능력
2. 자기관리능력
3. 경력개발능력
PART 02 자아인식능력
Chapter 03. 성격의 이해
1. DISC의 개념
2. DISC 유형의 공통점과 차이점
3. DISC 각 유형의 특징
4. DISC 유형별 행동 특성 분석
Chapter 04. 직업가치관의 이해
1. 직업의 개념
2. 10가지 직업의 대분류
3. 직업가치관
Chapter 05. 직업흥미의 이해
1. 홀랜드의 직업흥미 이론
2. 홀랜드의 여섯 가지 직업흥미 유형
Chapter 06. 강점의 이해
1. 강점의 개념
2. 강점의 긍정적 효과
3. 강점을 발휘하는 삶
4. 성격강점
PART 03 자기관리능력
Chapter 07. 비전관리
1. 비전의 의미와 특징
2. 비전 만들기
3. 목표설정
4. 실행계획 작성
Chapter 08. 시간관리
1. 시간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2. 시간관리 방법
3. 시간관리 도구
Chapter 09. 스트레스 관리
1. 스트레스의 개념
2. 스트레스의 종류
3. 스트레스 지수
4.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5. 스트레스 관리
Chapter 10. 퍼스널 브랜딩
1. 퍼스널 브랜드의 개념
2. 퍼스널 브랜드의 기능
3. 퍼스널 브랜드의 법칙
4. 퍼스널 브랜드 개발 프로세스
PART 04 경력개발능력
Chapter 11. 미래의 직업세계와 경력지도 그리기
1. 4차 산업혁명
2. 미래의 직업세계
3. 미래 예측
4. 경력지도 그리기
Chapter 12. 입사지원서 작성(1)
1.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역할과 중요성
2. 마스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3. 삶의 역사지도
4. 스토리보드
5. 항목별 마스터 자기소개서 작성
Chapter 13. 입사지원서 작성(2)
1. 항목별 마스터 자기소개서 작성
2. 헤드라인
Chapter 14. 면접 준비
1. 면접시험의 역할과 중요성
2. 면접시험의 종류
3. 면접시험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4. 면접시험 프로세스
Chapter 15. 삶의 균형
1. 행복한 삶
2. 성공하는 삶
3. 삶의 균형
학습정리 답안
PART 01. 자기개발능력
PART 02. 자아인식능력
PART 03. 자기관리능력
PART 04. 경력개발능력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