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의사소통능력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의사소통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즉, 직업기초능력으로서 모든 직업인들이 공통적으로 지녀야 할 의사소통능력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의사소통능력은 직장인이 직장생활을 하는 중에 필요한 의사소통의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사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며, 외국어로 된 간단한 자료를 이해하거나 외국인의 기본적인 의사표시를 이해해야 경쟁력 있는 직업인이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의사소통능력은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의사표현능력 및 기초외국어능력으로 하위 영역이 이루어져 있다. 문서이해능력은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문서를 확인하고, 문서를 읽고, 내용을 이해하고, 요점을 파악하는 능력이며, 문서작성능력은 목적과 상황에 적합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이며, 경청능력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며, 공감하는 능력이다. 그리고 의사표현능력은 목적과 상황에 맞는 말과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서 아이디어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며, 마지막으로 기초외국어능력은 직장생활에 있어서 외국어로 된 간단한 자료를 이해하거나, 간단한 직업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1장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이해

1 인간관계 11
2 의사소통능력 21


2장 의사소통의 유형

1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언어적 의사소통 31
2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 방법 37
3 나의 의사소통 유형 알아보기 39


3장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위한 자아 찾기

1 자기소개 47
2 자아개념 51


4장 경청능력

1 경청의 개념 57
2 효과적인 경청 61
3 경청능력의 활용 64


5장 의사표현능력

1 의사표현능력의 개념 73
2 말하기 76
3 의사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및 개선방법 81


6장 다양한 관계에서의 의사소통

1 가족관계 89
2 친구 및 이성 관계 93
3 직장 내 인간관계 98


7장 자기인식

1 정체성 되짚기 106
2 자신에게 정직하기 109
3 갈등상황에서의 대처 110
4 조직(학교, 직장) 내에서 최근 나를 웃게 만든 일 113


8장 나를 돌아보기 위한 기록

1 기록관리 117
2 목표 세우기 121
3 자기경영의 중요성 124
4 꿈 리스트 125
5 시간관리 127


9장 문서이해와 작성

1 문서이해능력의 개념과 종류 131
2 문서의 구성요소 134
3 상황과 목적에 따른 문서작성 135


10장 글로벌 의사소통

1 에티켓과 매너의 개념 145
2 매너의 기능 145
3 기초 외국어 능력 146
4 기초 외국어 능력 향상법 149
5 국가별 문화의 특징 149


10장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1 면접상황에서의 대처방법 165
2 이력서 쓰는 방법 167
3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 169


12장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자아 찾기 Ⅰ

1 에니어그램 173
2 성격유형 검사 175


13장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자아 찾기 Ⅱ

1 1유형 ‘완벽주의자’ - 나는 근면하다 187
2 2유형 ‘박애주의자’ - 나는 도움을 준다 189
3 3유형 ‘사업가형’ - 나는 성공했다 190
4 4유형 ‘예술가형’ - 나는 독특하다 192
5 5유형 ‘학자형’ - 나는 알고 있다 194
6 6유형 ‘안전지향형’ - 나는 충실하다 195
7 7유형 ‘I’am happy’ - 나는 멋있다 197
8 8유형 ‘장군형’ - 나는 강하다 198
9 9유형 ‘평화주의자’ - 나는 괜찮다 200


참고문헌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