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영·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안 들어갈 거야… (엉엉) 엄마…!!”
“저기 아기 상어가 하은이 기다리고 있네? 선생님이랑 같이 가볼까?”
“(교실 안을 쳐다본다. 두 팔을 벌려 나에게 안기며) 어… 디 있어?”

  몇 해를 걸쳐 학기 초 신입원아 적응기간을 보내며 다양한 매체의 힘을 경험하였습니다. 매체는 언어발달이 서로 다른 영아들에게 교사로 하여금 활동한 바를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었고, 양육자와 같이 친밀하고 신뢰로운 관계에서만 가능한 줄 알았던 애착을 형성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부모와 떨어져 처음으로 만나는 사회인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들의 마음에 위안을 주는 존재가 되어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내·외 비치된 블록, 소꿉놀이 교구, 미술재료, 물·모래 놀잇감 등 다양한 매체들은 영·유아들의 창의적인 생각 속에서 또 다른 모습으로 피어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로써 영·유아들에게 매체는 단순한 장난감의 기능에만 머무르지 않는 의미 있는 존재임을 깨달았습니다.
  이렇듯 저희는 수년간의 현장경력과 예비교사들을 교수해 본 경험을 토대로 영·유아들에게 제공될 다양한 매체가 정서 및 사회성, 신체발달, 수학적 개념, 과학교육, 사회학습, 언어발달, 조형능력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을 촉진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게다가 매체는 존재만으로 영향을 미치기에, 좀 더 교육적이고 안전하며 의미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우선 1부에서는 교재·교구의 정의 및 중요성과 교재·교구의 이론과 최신의 교재·교구, 교재·교구를 이용한 수업계획안 작성법에 대해 다루었고, 2부에서는 교재·교구의 재료, 흥미영역에서의 교재·교구, 환경구성, 교수매체의 제작, 교재·교구의 보관 및 평가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교사들에게는 매체를 이해하고 선정할 수 있는 안목이, 아이들을 위해 교수매체를 제작하는 제작자들과 예비교사들에게는 영·유아들을 이해함과 동시에 매체 제작 시 영·유아들의 발달과 흥미를 촉진하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길 바랍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현장의 사진을 제공해 주신 유치원, 어린이집 원장님들과 후배들을 위해 아낌없이 자료를 제공해 준 선배 예비교사들, 직접 모델이 되어준 전설준, 허연우·시우에게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2018년 3월
저자 일동

 

Part 1│영·유아 교수매체의 이론


Chapter 1 교재·교구의 정의 및 중요성

1. 영아와 교재·교구

1) 영아의 특성과 교재·교구
2) 월령별 영아의 교재·교구

2. 유아와 교재·교구

1) 유아의 특성과 교재·교구


Chapter 2 교재·교구 이론

1. 데일의 경험의 원추

1) 행동적 경험
2) 시청각적 경험
3) 상징적 경험

2. 브루너의 경험분류

3. 교재·교구의 최근 동향

1)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2) 증강현실(Quiver)
3) 가상현실(카드보드)
4) 전자현미경
5) 전자칠판
6)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
7) 스마트토이


Chapter 3 교재·교구를 이용한 수업계획안 작성법

1.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 총론
2)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 배경
3)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 특성

2. 유치원 교육과정

1) 유치원 교육과정(제1차~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3. 수업계획안 작성

1) 영아 수업계획안 - 탐색
2) 영아 수업계획안 - 동화
3) 영아 수업계획안 - 동시
4) 유아 수업계획안 - 요리
5) 유아 수업계획안 - 게임
6) 유아 수업계획안 - 신체


Part 2│영·유아 교수매체의 실제


Chapter 4 교재·교구의 재료

1. 종이류

2. 기구류

3. 포장류

4. 끈 류

5. 공 류

6. 장식류

7. 접착류

8. 기타류


Chapter 5 흥미영역에서의 교재·교구

1. 교재·교구와 영아반의 흥미영역

1) 언어영역
2) 탐색영역
3) 신체운동영역
4) 미술영역
5) 쌓기영역
6) 역할영역
7) 음률영역

2. 교재·교구와 유아반의 흥미영역

1) 과학영역
2) 수·조작영역
3) 쌓기영역
4) 언어영역
5) 역할영역
6) 음률영역
7) 조형영역
8) 컴퓨터영역

3.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교재·교구

1) 과학영역
2) 수·조작영역
3) 쌓기영역
4) 언어영역
5) 역할영역
6) 음률영역
7) 조형영역
8) 기타영역


Chapter 6 환경구성

1. 영·유아 교육기관의 환경구성

1) 환경구성의 원리
2)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
3) 영역 및 공간에 따른 면적기준

2. 영·유아 교육기관의 시설·설비

1) 현 관
2) 낮잠 및 휴식 공간
3) 교사실
4) 유희실
5) 화장실
6) 참관실
7) 자료실
8) 조리실
9) 활동실

3. 활동실의 환경구성

1) 출석판
2) 날짜판
3) 환경구성판
4) 칫솔, 컵 소독기
5) 포트폴리오
6) 영역 표시판
7) 투약함
8) 소화기
9) 기 타


Chapter 7 교수매체의 제작

1. 컴퓨터를 이용한 플래쉬 동화 제작

2. 폼보드를 이용한 녹음 동화 제작

3. 헝겊을 이용한 커튼 동화 제작

4. 펠트지를 이용한 디오라마 동화 제작

5. 그림을 이용한 판 동화 제작


Chapter 8 교재·교구의 보관 및 평가

1. 교재·교구의 관리

2. 교재·교구의 보관

3. 교재·교구의 평가

1) 흥미영역별 교재·교구 기록표
2) 흥미영역별 교재·교구 점검표
3)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교사 평가표
4) 학급환경 매력도 체크리스트
5) 활동영역 배치 체크리스트
6) 활동영역 체크리스트
7) 교재·교구 제공 및 관리의 적절성 - 3학급 이상
8) 교재·교구 제공 및 관리의 적절성 - 소규모 1~2학급
9) 수업 관찰 분석 체크리스트
10) 동화, 동극 수업 분석 체크리스트
11) 이야기 나누기 수업 분석 체크리스트
12) 게임 수업 분석 체크리스트
13) 반성적 저널 쓰기 속 교수매체
14) 수업비평 속 교수매체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