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오늘날 첨단기술의 발달로 인해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매체의 비약적인 발전 속에서도 문학은 아동에게 신기하고 경이로운 감동의 세계를 통해 삶의 지혜를 제공합니다. 아동은 문학작품 속의 인물이 자신과 비슷한 상황을 보면서 위안을 얻으며 사회가 바라는 가치관이나 도덕적 기준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생의 초기에 경험하는 문학은 즐거움과 기쁨의 원천이자 세상과 소통하고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통로가 되는 중요한 자원이 됩니다. 아동문학은 아동에게 좋은 그림책을 통하여 인간의 다양한 모습과 삶의 의미를 풍부하게 경험하면서 자신과 타인의 문제를 인격적으로 구축하게 합니다. 또한 아동문학은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사회성, 창의성, 정서적인 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특징과 이해를 돕고 기여합니다.
한 편의 문학의 감동적인 이야기는 성인이 된 이후까지도 오랜 기억 속에 남아 올바른 인성 개발은 물론 건전한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 삶에 진정한 의미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아동문학 경험은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해줍니다. 또한 문학과의 만남에서 느끼는 설렘과 감동은 미래 세계에 대한 꿈을 꾸게 합니다.
이와 같이 아동문학은 즐거움과 슬픔, 사랑과 야망, 지혜와 용기, 화합과 갈등 등 내면의 힘을 길러주는 중요한 의미가 존재합니다.
이 책은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제시된 교육목표에 바탕을 두었습니다. 아동의 인지, 정서, 사회적 및 도덕적 발달을 균형있게 이끌어 주는 내용과 최근 현장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패러다임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애썼습니다. 이에 아동문학과 관련 학문을 전공하는 예비영유아교사, 현장의 교사, 부모들을 위한 기본서로서 아동문학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집필했습니다.
이에 이 책은 대학 및 관련 교육기관에서 한 학기 동안 다룰 수 있도록 총 4부 13장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부 문학교육의 이론에서는 아동문학의 기초(1장), 아동문학의 역사(2장), 아동문학의 이론적 접근(3장)을 살펴보았습니다.
2부 아동발달과 문학에서는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4장), 국가수준의 문학교육(5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3부 아동문학의 종류에서는 아동문학의 장르(6장), 그림책(7장)을 체계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4부 아동문학교육의 실제에서는 아동문학의 운영(8장), 아동문학의 전달방법(9장), 매체를 활용한 아동문학(10장), 아동문학의 통합적 접근법(11장), 그림책 만들기(12장), 아동문학과 독서치료(13장)를 살펴보았습니다.
부록 생활주제와 그림책에서는 영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와 예비영유아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다양한 자료를 소개함으로써 교육적 적용의 편리성을 제공하였습니다.
이러한 취지와 더불어 본 저자들은 각자가 맡은 부분을 책임감을 가지고 연구하면서 함께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혹여 부족하고 미진한 부분은 아낌없는 충고와 조언을 통해 지속적으로 채워가면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할 것 입니다. 특별히 문학활동의 소중한 사진을 사용하도록 흔쾌히 허락해 주시며 도움을 주신 신대어린이집 원장님과 선생님께 고마운 마음을 드립니다.
아울러 본 교재가 출간되기까지 힘을 실어주신 공동체 김동훈 사장님과 보다 나은 출판을 위해 모든 수고를 아끼지 않은 공동체 가족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8년 8월
저자 일동
1부 문학교육의 이론
1장 아동문학의 기초
1. 문학의 의의
2. 아동문학의 정의
3. 아동문학의 가치
2장 아동문학의 역사
1. 한국 아동문학의 변천 과정
2. 외국 아동문학의 변천 과정
3장 아동문학의 이론적 접근
1. 욕구이론과 아동문학
2. 정신분석이론과 아동문학
3. 원형이론과 아동문학
4. 인지발달이론과 아동문학
2부 아동발달과 문학
4장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
1. 영아기와 아동문학
2. 걸음마기와 아동문학
3. 유아기와 아동문학
4. 취학 전기와 아동문학
5장 국가수준의 문학교육
1. 표준보육과정과 문학교육
2. 누리과정과 문학교육
3부 아동문학의 종류
6장 아동문학의 장르
1. 전래동화
2. 환상동화
3. 사실동화
4. 정보동화
5. 동시와 동요
7장 그림책
1. 그림책의 의의
2. 그림책의 구성 요소
3. 그림책의 유형
4. 패러디 그림책
4부 아동문학교육의 실제
8장 아동문학의 운영
1. 문학적 환경 구성
2. 발달에 적합한 그림책의 조건
3. 교사의 역할
4. 문학교육의 평가
5. 문학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9장 아동문학의 전달방법
1. 동화구연의 방법
2. 동화책 읽어주기 방법
10장 매체를 활용한 아동문학
1. 매체의 의의
2. 매체의 유형 및 특징
3. 아동문학과 인형극
11장 아동문학의 통합적 접근법
1. 통합적 접근의 의의
2. 통합적 접근방법의 유형
3. 가정 및 지역사회의 연계
12장 그림책 만들기
1. 책 만들기의 의의
2. 책 만들기 구성 과정
3. 책 만들기 자료
4. 책 만들기의 실제
13장 아동문학과 독서치료
1. 독서치료의 의의
2. 독서치료의 특징
3. 독서치료의 유형
4. 독서치료 과정
5. 독서치료의 주요 활동
6. 독서치료 자료
7. 독서치료 프로그램
부록 생활주제와 그림책
1. 유치원과 친구
2. 나와 가족
3. 우리 동네
4. 동식물과 자연
5. 건강과 안전
6. 생활 도구
7. 교통기관
8. 우리나라
9. 세계 여러 나라
10. 환경과 생활
11. 봄·여름·가을·겨울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