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사회의 변화에 따른 보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변화하여 왔다. 특히 보육의 중요성과 보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증대하면서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보육의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보육기관은 현장의 다양성이 높은 기관이므로 보육교사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는 교육의 효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보육교사의 자질을 논할 때, 강조된 부분이 그들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며 이에 따라서 그들이 갖추어야 할 자질이 무엇인가가 언급되어 왔다. 그러한 관점에서 현장실습 확대나 예비 보육교사들의 수업 실제 능력 향상을 위한 직전교육과정교수법의 변화에 대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육교사가 대학에서 직전교육을 통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후 현장에서 보육교사직을 수행할 때 아직도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초임 보육교사들이 보육기관 현장 적응에 많은 정서적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이를 극복하지 못하여 초임교사 시절 보육교사직을 떠나는 경우가 있음을 여러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직전교육과정에서의 어려운 과정을 통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장에 투입된 후 초임교사 시절 교사직을 떠난다는 것은 보육교사뿐만 아니라 보육기관, 교사를 양성하는 대학, 국가적 차원에서도 시간적·경제적 손실이다.
이에 이 책에서는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할과 자질 측면에서 기술적인 부분도 다루었지만 정서적인 측면을 강화하고자 노력하였다. 보육교사들이 보육교사직을 수행하는데 기초가 되는 보육교사직에 대한 의미를 찾고 보육기관 현장에 대하여 현실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과 정서적인 측면을 강화하고자 노력하였다.
1장 영유아를 보육하는 사람을 보육교사라고 한다. 보육교사라는 직업의 특성을 이해해야만 바른 보육교사로서의 신념을 가질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교사의 정의를 시작으로 하여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 보육교사의 직업 특성과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보육교사 선택에 있어 보육현장을 이해하고 준비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여 실질적인 교사의 준비 사항이 무엇인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동기는 무엇인기, 보육교사의 실질적 직무가 무엇인지도 안내하였다
2장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교양을 갖추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요건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 이수할 교과목과 보육실습을 안내하고, 보육교사 후 받게 되는 보수교육도 제시하였다. 이뿐 아니라 원장의 자격의 종류와 원장 자격의 기준을 살펴보고 원장보수교육도 제시하였다.
3장 영유아들은 보육교사와 함께 많은 시간을 어린이집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는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이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3장에서는 보육교사로서 영유아들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유아반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4장 보육교사는 교사에 입문하면서 성장과 발달과정을 통해 전문적인 보육교사로 발달해 간다. 그러므로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발달에 적합한 교사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보육교사 발달의 개념과 중요성 그리고 교사가 어떠한 발달단계로 성장하고, 각 발달단계에 따라 필요한 교사교육과 지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5장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보육교사의 비윤리적이고 폭력적인 아동학대나 사회문제 사이에 보육교사의 인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사를 평가한 핵심역량에서도 전문성보다는 ‘인성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갖춘 교사’로 전환하면서 교사의 인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보육교사의 인성과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덕목, 보육교사의 인성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제시하면서, 예비 보육교사의 인성 함양의 기초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6장 교육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는 교사이며 교사가 정서적으로 안정적일 때 교사로서의 역할을 더욱더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이 장에서는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의 개념, 유형 및 정서노동을 위한 지원 방안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7장 보육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첫 부분에서는 유아교육에서 실천적 지식이 왜 필요한지 이러한 실천적 지식의 의미, 내용, 실천적 지식 신장을 위한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실천적 지식 형성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반성적 사고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반성적 사고와 실천적 지식과의 관계, 반성적 사고의 개념과 수준, 반성적 사고 신장의 방법, 마지막으로 실천적 지식과 반성적 사고 신장의 실제에 대한 예시로 반성적 저널쓰기를 제시하였다.
8장 보육교사를 위한 장학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 장학활동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첫째, 영유아보육기관에서 장학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장학의 개념과 본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장학의 유형과 종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양한 특성을 지닌 어린이집에 따라, 보육교사의 특성에 따라 적용하기 적절한 장학의 유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집 현장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은 장학의 유형을 소개하여 현장에서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실천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9장 보육교사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때 나침반적 역할을 하는 보육교사 윤리강령과 영유아인권 및 인권감수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보육교사직을 수행한다는 것은 다른 학교급 교사들이 담당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에 또 다른 플러스의 역할이 요구되는 아주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정이다. 이 책을 통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예비 보육교사들이나 현직 보육교사들이 교사로서의 역할을 준비하는 데 다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018년 8월
저자 일동
01장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
1.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
2. 보육교사의 선택과 현실
02장 보육교사 및 원장 자격
1. 보육교사 자격
2. 보육교사 보수교육
3. 원장 자격
4. 원장 보수교육
03장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1.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2. 유아반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04장 보육교사의 발달
1. 보육교사 발달의 개념과 중요성
2. 보육교사의 발달단계
05장 보육교사의 인성
1. 보육교사의 인성
2.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덕목
3. 보육교사의 인성 자기평가
4.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06장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1. 정서노등의 개념
2. 정서노동의 유형
3.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4.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을 위한 지원
07장 보육교사의 실천적 지식
1. 실천적 지식
2. 반성적 사고와 실천적 지식
3. 실천적 지식과 반성적 사고 신장의 실제
08장 보육교사를 위한 장학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유형
3. 보육현장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은 장학
09장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와 영유아 인권
1. 보육교사의 교직윤리
2. 영유아 인권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