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본 저서는 3부 총 12장으로 구성되었다. 1부는 아동상담의 기초영역으로서 아동상담의 이해, 아동이해의 방법. 2부에서는 아동상담의 과정 및 심리검사를 저술했다. 3부에서는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과 기법을 소개했다. 이론은 가장 대표적인 세 가지 이론인 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적⋅인지행동적 모델을 소개했다. 이에 근거하여 아동상담에 가장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치료법인 놀이치료와 미술치료에 대해서 상세히 기술했다. 마지막에는 부모상담에 대한 내용을 수록했다. 1부와 2부의 영역을 학습하면 상담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되는가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아동상담은 성인상담과 달리 유아교육의 관점에서 매우 필요한 영역이다. 상담에서도 초기접근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본문 중의 인용이나 출처는 윤리적 차원에서 최대한 정확하게 했다. 그러나 오래된 자료는 한두 군데 영역에서 밝히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기에 미리 지면을 빌어 양해를 구한다.
그동안 상담이 크게 발전 확대되었고 전문상담가도 늘어났다. 상담의 사례개념화와 구조화는 현재 우리나라 상담학회에서 상담연구방법과 함께 활발히 연구되고 논의되고 있는 영역이다. 우리나라의 상담연구는 미국과 일본에 비해 이제 도입하거나 활발해지는 분야들이 있다. 우리나라의 상담현실에 비교하여 기술된 내용에서 문화적 차이가 없을 수는 없다. 그러나 최대한 우리나라의 아동상담 상황에 맞추어 저술하도록 노력했다.
이 책이 아동의 건강한 삶과 아동의 잠재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가 교사가 되고자 하는 대학 학부생들과 대학원생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또한 이 책이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가 현장에서 많은 아이들을 보면서, 어떻게 아이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아이들이 표현하는 행동들에 적절하게 대응하며 교사로서 건강한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훈련을 쌓는 데 도움이 되길 빈다. 나아가 전문 상담교사를 지향하는 학생들에게는 상담 입문서로서의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제1부 아동상담의 기초
제1장 아동상담의 이해
1. 아동상담의 개념 11
2. 문제행동의 기준과 원인 18
3. 상담의 범위와 문제영역 22
4. 상담의 유형 28
5. 일반적 상담의 방법 33
6.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35
제2장 아동이해의 방법
1. 아동이해의 필요성 40
2. 아동기록의 방법 43
제2부 아동상담의 과정
제3장 아동상담의 준비 및 상담 관련 서비스
1. 환경구성 61
2. 상담과 윤리적 문제 64
3. 상담동의서 69
4. 내담자 기록 71
5. 아동상담 전문기관 74
제4장 아동상담의 사례개념화와 구조화
1. 접수면접 77
2. 사례개념화 82
3. 상담목표 설정 87
4. 상담의 구조화(Structure) 89
제5장 아동상담의 과정
1. 일반적 상담과정 95
2. 상담 초기 97
3. 상담 중기 105
4. 상담 말기 110
5. 평 가 112
제6장 아동 심리평가 및 검사
1. 심리평가의 이해 114
2. 심리검사의 유형 122
3. 심리검사의 종류 124
4. 심리평가보고서 작성 145
제3부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과 기법
제7장 정신분석적⋅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1. 정신분석적 상담모델 151
2.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164
제8장 인간중심 상담모델
1. 인간중심 상담모델의 발전배경 및 인간관 173
2.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 175
3.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179
4.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 180
5. 상담기법 183
제9장 행동⋅인지행동적 상담모델
1. 행동적 상담모델 187
2. 인지행동적 상담모델 202
제10장 놀이치료
1. 놀 이 209
2. 놀이치료 212
3. 놀이치료의 실제 218
제11장 미술치료
1. 미 술 233
2. 미술치료 124
3. 미술치료의 실제 241
제12장 부모상담
1. 부모상담의 의의 256
2. 부모상담의 목적 258
3. 부모상담의 주제 259
4. 부모상담의 일반적 원칙 260
5. 부모상담의 기술 260
6. 부모상담 준비 263
7. 부모상담 사례 269
부 록 272
참고문헌 277
찾아보기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