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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일선 사회복지현장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에게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한 과목이다. 일선 사회복지사들은 늘어나는 사회복지 수요와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한적인 자원을 가지고 최대한의 성과를 냄으로써 사회복지기관의 책임성과 전문성을 입증해야 하는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도 선진국 수준에는 못 미치지만 사회복지지원단체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고, 이들의 지원방식이 사회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데에 필요한 프로그램 제안(proposal)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현장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지식과 프로그램 운영 능력은 곧바로 그들의 전문성과 능력으로 인정된다. 그러나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대다수 사회복지사와 학생들에게는 이 과목이 무언가 자신이 없고 부담스러운 과목이 되어 왔다는 것은 사실이다. 사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단순한 작성기술과 기교만 가지고는 우리가 원하는 좋은 프로그램이 나올 수 없다. 사회복지에 대한 지식과 많은 경험과 창의적 노력이 수반되어야 비로소 좋은 프로그램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회복지현장에서도 그만큼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라는 제목의 연수가 많았고 관심 또한 많았다고 본다.
이 책의 집필은 우리의 그러한 부담을 조금이나마 들어줄 수는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했음을 밝힌다. 이 책은 기존 교재의 틀을 벗어나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과 병행해서 실제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프로그램 개발의 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지식과 기술의 습득뿐만 아니라 수행순서에 따라 한 단계식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확인하고, 서술하고, 일정을 잡고, 예산을 잡고, 정보를 수집하고, 연계활동을 하는 등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및 평가를 하기 위한 구체적 행위에 대한 수행내용을 순서에 입각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시기적으로 국가가 고등직업교육의 현실화를 위해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국가직무능력표준)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있는 것과 맥을 같이하여 NCS 기반 교재 개발로 기존 교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NCS 학습모듈의 많은 부분을 접목하여 교재를 구성하였음을 밝혀둔다.
교재의 구성을 4개 파트로 나누고 Part 1은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담았고, 이를 기반으로 Part 2에서 프로그램 개발, Part 3에서 프로그램 실행, Part 4에서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였다. Part 1를 제외하고 Part 2, 3, 4는 각 장마다 설명이 끝나면 실제 프로그램을 만들고 운영할 수 있는 수행내용을 순서에 따라 단계별로 제시하였다. 특히 Part 2 프로그램 개발 부분은 수행내용에 따라 작업한 것을 작성하여 하나의 프로그램 계획서를 완성할 수 있도록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 수행과제를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목이 이론과목이기보다 실천과목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실천에 적용하기에 더 적합한 형태의 교재가 필요했고, 또한 그러한 교재 집필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을 접하는 독자제위께 이 책이 또 한 번의 새로운 시도이고 노력이라 긍정적으로 봐주시길 희망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추후 더 나은 사회복지서비스 실천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는 안내서가 되도록 계속 보완할 것을 약속드린다.
PART 01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
제1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념과 의의 11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념 11
2. 책임성의 요구와 프로그램의 의의 12
제2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유형 14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에 의한 분류 14
2. 서비스 특성에 따른 분류 15
제3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모형과 과정 19
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절차 19
2. 프로그램 개발 모형 21
3. 프로그램 개발과정 24
PART 02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 기획과 설계
제4장 프로그램 개발 1단계 : 문제분석과 욕구사정 29
1. 문제분석 29
2. 욕구사정 34
3. 문제해결 우선순위 결정 44
4. 클라이언트 문제를 욕구로 전환 47
5.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확인 47
제5장 프로그램 개발 2단계 : 대상자 선정 72
1. 서비스 대상자 선정 방법 72
2. 대상자 선정의 실제 76
제6장 프로그램 개발 3단계 : 목적 및 목표 설정 82
1. 프로그램 가설 설정 82
2. 프로그램 기초계획서 작성 85
3. 목적과 목표 설정 88
제7장 프로그램 개발 4단계 : 프로그램의 세부계획 수립 105
1.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성 105
2. 프로그램 활동내용의 범주 106
3. 프로그램 대안선택의 기준 108
4. 프로그램 활동내용 구성 시 유의점 110
5. 프로그램 활동내용 작성 111
제8장 프로그램 개발 5단계 : 프로그램 예산 수립 126
1. 프로그램 예산의 특성 126
2. 예산수립 방식 126
3. 프로그램 예산항목의 구분 129
제9장 프로그램 개발 6단계 : 평가계획 138
1.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138
2. 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 139
3. 평가의 유형 139
4.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 141
5. 평가도구의 활용 143
6. 목표에 대한 평가계획 수립 149
PART 03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실행
제10장 이용자 선정과 프로그램 진행 159
1. 프로그램 신청접수와 선정 159
2. 프로그램 참여 계약 166
3. 프로그램 일정계획과 관리 167
4. 진행보고 169
5. 예산집행 170
제11장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행정처리 및 과정기록 193
1. 문서의 개념 193
2. 문서의 필요성 193
3. 문서의 분류 194
4. 문서의 결재 196
5. 문서관계 규정 197
6. 프로그램 과정 기록 198
PART 04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
제12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와 평가절차 215
1.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의 개관 215
2. 프로그램 평가의 정의와 목적 216
3. 평가의 종류 218
4. 평가의 내용 224
5. 프로그램 평가 절차 232
부록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업계획서 표준양식 및 작성예시, 작성 매뉴얼 251
2. 사회복지 프로그램 사례 315
3. 사회복지지원재단 현황 및 사이트 334
■참고문헌 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