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첨단과학의 등장과 기술혁신은 미래의 더 나은 생활에 대한 기대뿐만 아니라 예측이 불가능한 급격한 변화에 대한 불안감을 동시에 갖게 한다.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삶의 시작점에 서 있는 유아가 불안의 시대에 맞서 행복하고 독립된 인간으로 살아가도록 돕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교육’, ‘참된 교육’은 그 해답의 한 가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의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재고와 정립은 매우 중요하고 우선된 과제라 여겨진다. 교육은 인간을 인간되도록 하고 인간의 본성과 재능을 최대화하여 가치 있는 삶을 돕는 것이다. 유아교사는 인생의 시작점에 있는 유아를 교육하는 첫 번째 교사이고 가장 영향력 있는 시기에 만나는 교사이다. 헬렌 켈러(Helen Keller)가
“내 생애에 가장 중요한 날은 설리반 선생님께서 내게 오신 바로 그날이다.”
라고 기억했던 것처럼 유아교사로서 참된 교육을 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이며 그러한 교육을 하기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하고 방향을 잡아야 한다.
본 서는 먼저 현대사회에서의 유아교사를 보는 시각, 인식과 유아교사의 의의를 국가, 가정, 개인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유아교사로서의 정체성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으로 시작된다. 중반부에서는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법적 자격과 이를 위한 양성과정에 대해 설명하였고 유아교사의 역할과 직무뿐 아니라 필요한 자질 향상과 교사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현직교사들의 조직문화와 교사의 윤리와 인권에 대하여 다루었으며, 마지막으로 유아교육의 정책과 교사양성과 관련된 정책과제에 대한 논의로 구성되어 있다.
본 서가 유아교사가 되기 위하여 준비과정 중에 있는 예비교사뿐 아니라 현직 유아교사들에게도 교사로서의 정체성 재고와 참된 교육을 위한 교사로서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의 출판을 위해 애써주신 공동체 편집부와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2018년 8월
저자 일동
CAHPTER 01 현대사회와 유아교사
1.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2. 유아교사직의 의의
3. 유아교사에 대한 기대
CAHPTER 02 교직의 이해
1. 교직의 개념
2. 교직관의 의미
3. 유아교사직의 특성
CAHPTER 03 유아교사의 정체성
1. 유아교사 정체성 개념
2. 유아교사 정체성 구성요소
CAHPTER 04 유아교사의 자격
1. 유아교사 양성
2. 유아교사의 법적 기준
3. 유아교사의 진로
CAHPTER 05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1. 유아교사의 역할과 직무
2. 유아의 연령에 따른 교사의 역할
3. 유아교사의 자질
CAHPTER 06 유아교사의 발달
1. 교사발달의 이해
2. 교사발달 이론에 따른 특징
CAHPTER 07 유아교사의 성장과 전문성
1. 유아교사의 성장
2. 유아교사의 전문성
3. 유아교사의 성장을 위한 현직교육
CAHPTER 08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반성적 사고
1. 실천적 지식의 의의
2. 실천적 지식 증진을 위한 반성적 사고
CAHPTER 09 유아교사의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이해
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과 스트레스
3. 유아교사의 사회관계
CAHPTER 10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1. 교직윤리와 유아교사
2. 유아교사의 윤리적 딜레마
3. 윤리적 갈등해결력 증진을 위한 방안
CAHPTER 11 유아교사의 인권
1. 유아교사의 인권
2. 영유아의 인권
CAHPTER 12 유아교육 정책과 제도
1. 유아교육정책 체제
2. 주요 국가의 유아교육·보육체제
3. 교사양성과정 연관 정책과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