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현장중심 

보육학개론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21세기는 글로벌 시대로 교육과 돌봄이 필요한 사회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현대 가족사회의 기능을 변화시켰다. 따라서 가족의 교육기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환경 조성, 가족관계 및 가족생활교육 확대, 정보매체를 활용한 세대공동체 활성화,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보급,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가족-교육기관, 지역사회 간 교육 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한 대응전략이 요구된다. 아동발달과 부모와의 관계 형성, 육아상담, 지역사회의 자녀양육 환경 조성과 이를 위한 지역사회 자원의 연계 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에게 더욱 높은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현대사회는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교육을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교육대상들이 원하는 지식 폭과 내용이 무한히 확대되고 있으며, 교육의 방법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따라서 보육기관 교사의 업무분야에 있어서도 전문지식과 기술을 최대한 창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서는 ‘보육학 이론과 실제’를 중심으로 현장사례들을 간결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향과 폭넓은 내용으로 구성하여 만들어 보았다. 학생 및 일반인, 교사들을 위한 교양교재, 또 교직과목 개론서로 현장중심에서 본 보육의 중요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한 내용으로 정리하였다.

  제1장 보육의 기초에서는 보육의 개념, 패러다임의 변화, 영역별 영유아보육법의 이해, 제2장 보육의 역사와 제도에서는 서양 보육의 역사와 제도, 우리나라 보육의 역사와 제도, 보육의 역사 변천과정, 세계 여러 나라의 보육제도와 시사점, 제3장 보육의 유형, 현황 및 설립에서는 어린이집 유형, 보육현황, 어린이집의 설립, 제4장 보육의 철학적 배경에서는 코메니우스, 루소, 프뢰벨, 페스탈로치, 소파 방정환, 몬테소리, 듀이의 교육사상, 제5장 교사의 의미에서는 교직의 특성,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특성, 영유아교사의 윤리, 제6장 부모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에서는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부모 인성교육, 제7장 영유아 발달에서는 발달의 개념과 원리, 발달이론, 연령별 발달 특징, 영유아의 건강ㆍ영양ㆍ안전, 제8장 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 보육과정의 개념과 구성요소,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제9장 보육환경에서는 보육환경의 구성원리, 연령별 보육실 구성, 실내외 환경구성, 제10장 어린이집 운영관리에서는 운영관리의 이해, 시설ㆍ설비 관리, 원아관리, 보육교직원 관리, 재정 및 사무 관리, 제11장 보육평가에서는 평가의 의의 및 목적, 평가의 방법,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제12장 미래사회 보육의 과제와 전망에서는 미래사회 변화와 보육과정, 보육의 질 관리(놀이활동, 인성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보육정책 방향과 시사점, 보육정책의 과제와 전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저서는 3명이 분담하여 집필하였으며 현장감 있는 내용을 담고자 충실하였다. 이 책이 학생, 예비교사 및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특히 이 시대의 중심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책이 되기를 희망해 본다.
끝까지 관심과 사랑으로 배려하여 서로를 독려함으로써 출간이 되기까지 함께해 주신 집필진과 출판을 위해 노력해 주신 공동체 가족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2018년 8월
저자 양애경ㆍ최희양ㆍ장원동

 

CHAPTER 01 ┃ 보육의 기초

1. 보육의 개념
2. 패러다임의 변화
3. 영역별 영유아보육법의 이해
4. 실천사례 및 토론


CHAPTER 02 ┃ 보육의 역사와 제도

1. 서양 보육의 역사와 제도
2. 우리나라 보육의 역사와 제도
3. 우리나라 보육의 역사 변천과정
4. 세계 여러 나라의 보육제도와 시사점
5. 실천사례 및 토론


CHAPTER 03 ┃ 보육의 유형, 현황 및 설립

1. 어린이집 유형
2. 보육현황
3. 어린이집의 설립
4. 실천사례 및 토론


CHAPTER 04 ┃ 보육의 철학적 배경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2. 루소의 교육사상
3. 프뢰벨의 교육사상
4.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5. 소파 방정환의 교육사상
6.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7. 듀이의 교육사상
8. 실천사례 및 토론


CHAPTER 05 ┃ 교사의 의미

1. 교직의 특성
2. 유아교사의 역할
3. 유아교사의 자질
4.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특성
5. 영유아교사의 윤리
6. 실천사례 및 토론


CHAPTER 06 ┃ 부모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1. 부모교육 이론
2. 부모교육 프로그램
3. 부모 인성교육
4. 실천사례 및 토론


CHAPTER 07 ┃ 영유아 발달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2. 발달이론
3. 연령별 발달 특징
4. 영유아의 건강ㆍ영양ㆍ안전
5. 실천사례 및 토론


CHAPTER 08 ┃ 보육과정

1. 영유아 보육과정의 개념과 구성요소
2. 0~2세 표준보육과정
3. 3~5세 누리과정
4.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5. 실천사례 및 토론


CHAPTER 09 ┃ 보육환경

1. 보육환경의 구성원리
2. 연령별 보육실 구성
3. 실내외 환경 구성
4. 실천사례 및 토론


CHAPTER 10 ┃ 어린이집 운영관리

1. 운영관리의 이해
2. 시설ㆍ설비 관리
3. 원아관리
4. 보육교직원 관리
5. 재정 및 사무 관리
6. 실천사례 및 토론


CHAPTER 11 ┃ 보육평가

1. 평가의 의의 및 목적
2. 평가의 방법
3.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4. 실천사례 및 토론


CHAPTER 12 ┃ 미래사회 보육의 과제와 전망

1. 미래사회 변화와 보육과정
2. 보육의 질 관리 : 놀이활동, 인성교육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보육정책 방향과 시사점
4. 보육정책의 과제와 전망
5. 실천사례 및 토론


■ 부 록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