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지식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의 흐름은 두 가지로 집약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이론적 지식을 중시하는 입장, 다른 하나는 실천적 지식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대별할 수 있다. 전자는 예비교사들이 이론을 배우면 그것을 교육의 실제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후자는 예비교사들이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면서 교육의 실제 속에 내재해 있는 실천적 지식을 파악하고 습득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하고 있다.
대학이 교사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이래 교사교육에서 실천적인 것보다 학문적인 것이 우위를 차지하였다. 대학교수는 이론적 지식을 갖춘 학자요, 대학의 목적은 학문적 도야에 있다. 대학의 학문을 추구하는 분위기 속에서 교육학 강의는 실천적인 것과는 거리를 두는 학문지향적인 성향을 나타냈다. 대학에서 교육학 강의는 교원양성기관으로서의 실천적 목적에서 이탈하여 마치 교사보다 교육학자를 기르기 위한 내용으로 흘러갔다. 이윽고 교육학 강의가 이론 중심으로 기울면서 교육 이론과 실제의 괴리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었다.
이론적인 것은 아예 실천력이 결핍되어 있다는 날선 비판도 있다. 그러나 교사들의 행동은 학습지도든, 여타의 학교업무 수행이든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이해의 지평 위에서 이루어지고, 교육은 경험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동의한다면 이론은 실제와 상반된 것이 아니라 그것의 일부라는 점을 인지할 수 있다. 다만, 교육이론이 기초학문에서 파생한 지식체계가 아니라 교육의 실제에 대한 다각적 탐구로부터 얻어질 때 의미가 있다. 교육의 실제에 뿌리를 두고 교육적 문제를 다루는 데 유용한 지식체계의 정립이 필요하다.
교사양성 과정에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의 위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현행 교원양성 교육과정은 교양과목, 교직과목, 전공과목으로 구성하고 있다. 그 가운데 교직과목은 교직이론과 교직소양, 그리고 교육실습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직이론 과목은 명칭 그대로 이론적 지식을 다룬다. 교직소양 과목은 학교폭력, 특수교육 등 현장의 문제와 관련 있는 과목으로 구성하고 있다. 교직이론은 선택과목으로, 교직소양은 필수과목으로 부과하고 있다. 이론보다 현장의 문제를 다루는 교직소양을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실습은 실천적 지식을 접하는 유일한 기회이지만 짧은 기간 동안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그나마 수업실습에 그치는 경향이 있다.
교직과목에서 교직소양 영역으로 교직실무 강좌를 개설한 것은 비교적 근자의 일이다. 그간 교직과목이 이론지향적이고, 현장에의 유용성이 취약하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한 조처라고 판단된다. 교직실무 강좌는 대학에서의 강의 형태로 운영하기 때문에 순수하게 교직생활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볼 수는 없다. 더욱이 아직 현장의 문제를 다루는 데 적합한 지식체계가 확립되어 있지도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직실무 강좌의 존재가치는 무엇보다 교사들의 바람직한 학교생활을 안내하는 데 있다고 본다. 교직실무 강좌 내용은 여타의 교직이론 과목과 연계성을 갖추면서 중복을 피하되 ‘현장에의 유용성’ 차원에서 정체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본 서는 초등, 중등 구분없이 교원양성과정 교직실무 강좌에서 교재로 활용할 목적으로 발간하였으며, 세 가지 점에서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첫째, 교사의 교육에 대한 감수성을 중시하였다. 도덕적 숙고와 비판적 반성을 바탕으로 한 교직생활을 강조하였다. 둘째, 학교혁신에 대한 이해를 중시하였다. 다수의 시 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교혁신의 방향과 내용을 파악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대학과 현장과의 협력작업을 통하여 교재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육현장에서 학교혁신에 대한 연구와 실천에 기여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이 주도적으로 집필에 참여하였다.
본 서는 4부 12장으로 구성하였다. 1부는 교직의 기초로서, 1장 교사의 학교 생활은 임연기, 2장 사회 변화와 교육은 박일관, 2부는 학교 운영으로서 3장 학교혁신론은 이광호, 4장 학교 교육계획은 김성근, 5장 새로운 학교문화는 이진철, 6장 지역사회 연계교육은 김성근이 집필하였다. 3부는 수업 교실 생활으로서 7장 수업과 8장 학생자치는 민병성, 9장 생활공동체와 10장 학습공간은 서길원, 4부는 교무업무로서 11장 학사 및 학습 관리 업무, 12장 교원 사무․인사 업무를 조진형, 최병호가 맡았다. 현장 전문가들과의 협동작업 과정에서 공동 집필자이면서 조정자 역할을 수행한 이진철 박사의 노고가 컸음을 밝혀두고자 한다.
오랜 기간 동안 강의와 다양한 현장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그리고 공동 집필자의 열정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큰 기대를 안고 출발하였으나 미흡한 점이 많아 아쉬움이 남는다. 부족한 점은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보완할 것을 약속드린다. 교직에 진출하고자 하는 예비교사 그리고 신임교사, 나아가 현직교사들에게 학교현장의 실무를 이해하고 익히는 데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기대해 마지않는다.
본 서는 공주대학교 사범대학의 관심과 지원으로 세상에 나왔다.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 아울러 출판을 맡아준 공동체 김동훈 사장님과 공동체 가족 여러분께도 감사드린다.
2018년 9월
집필진을 대표하여
임연기
PART 1 교직의 기초
CHAPTER 1 교사의 학교생활
제1절 학교의 이해
제2절 교사의 교직활동
제3절 교사의 도덕성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
CHAPTER 2 사회 변화와 교육
제1절 제 차 산업혁명과 사회 변화
제2절 학교교육의 성찰과 혁신학교
제3절 학교교육의 미래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
PART 2 학교 운영
CHAPTER 3 학교혁신론
제1절 학교혁신의 방향
제2절 학교혁신의 과제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
CHAPTER 4 학교 교육계획
제1절 학교의 비전 세우기
제2절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제3절 방과후학교 운영지침
제4절 학교평가 지표 설정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
CHAPTER 5 새로운 학교문화
제1절 학교공동체
제2절 학교자치
제3절 전문적 학습공동체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
CHAPTER 6 지역사회 연계교육
제1절 지역 교육생태계 명멸의 역사
제2절 마을교육공동체
제3절 교육혁신지구 사업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
PART 3 수업⋅교실⋅생활
CHAPTER 7 수 업
제1절 좋은 수업
제2절 학생 배움 중심 수업
제3절 수업 소외의 극복
제4절 평가와 수업 혁신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
CHAPTER 8 학생자치
제1절 학생자치의 이해와 실제
제2절 학급 조직구성과 운영의 실제
제3절 민주시민교육의 원리와 실제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
CHAPTER 9 생활공동체
제1절 안전한 학교 만들기
제2절 평화로운 교실 만들기
제3절 신뢰와 존중의 학급문화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
CHAPTER 10 학습공간
제1절 학교 공간의 교육적 의의
제2절 학습공간으로 교실 혁신
제3절 새로운 학교 공간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
PART 4 교무업무
CHAPTER 11 학사⋅학습 관리 업무
제1절 학교규칙 제정과 운영
제2절 학사관리
제3절 학교생활기록부 작성과 관리
제4절 현장체험학습 운영
제5절 학교안전관리
제6절 학교예산 요구와 지출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
CHAPTER 12 교원 사무⋅인사 업무
제1절 행정업무 분장
제2절 각종 위원회의 구성
제3절 기획안과 공문서 작성
제4절 교원 자기계발
제5절 교원능력개발평가
제6절 교원 복무와 징계
■ 토론해 봅시다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