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영유아교육과정 [제4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영유아교육과 보육에 관한 논의에서 교육과정은 핵심을 이루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및 보육의 목적과 내용, 교수방법과 평가에 이르기까지 실제 영유아를 교육하기 위하여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핵심적이며 총체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영유아교육은 대상자의 연령적 특성으로 인하여 다른 연령에 대한 교육 및 교육과정에서보다 더 종합적이며, 실천적, 응용적 특성이 강하다. 또한 어린 시기에 보호와 양육은 교육과 분리되지 않으며 교육은 이를 포함한 과정이기도 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서는 영유아교육을 전공하는 대학 및 대학원생, 그리고 유치원과 어린이집 현장의 교사 등 관계자들에게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교재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집필하였다.

영유아교육과정의 초판을 발행한 지 어느덧 10년이 지났다. 처음 저자들이 이 책을 집필하고자 했을 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교재를 만들어 보자는 동기가 있었다. 즉, 영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기본 이해, 영유아교육과정의 동향에 대한 이해, 그리고 교육실천가로서 영유아를 위한 최적의 교육과정을 계획, 실천하는 것에 바탕이 되는 이론과 적용 방향에 대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을 집필하고자 하였다. 막상 출판하고 지난 10여 년, 많은 영유아교육 관계자들이 본 서를 찾아주어 소소한 개정을 하고, 판을 다시 찍으면서 고마운 마음이 컸다. 그러면서도 이 책이 의도하였던 대로 유아교육 및 보육을 전공하는 학생, 현장의 교사 등 독자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쉽고 적절하게 제시하였는지 늘 되돌아보게 되었다. 이와 같은 초판 발행 시기의 의지를 되새기며 이번 개정 작업을 진행하였다. 개정 과정에서 각 장별 내용을 보완하고, 최근의 동향 및 국가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른 내용을 반영하였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록으로 3~5세 누리과정과 3차 표준보육과정을 제시하였다.


제1장은 영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로서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최근 동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최근 유아교육과정 구성에 영향을 주고 있는 다중지능이론, 다문화, 포스트모더니즘과 재개념주의, 그리고 뇌과학 연구의 발달 등을 소개하였다.

제2장은 영유아교육과정의 기초로서 교육과정 구성의 철학적·사회적·심리적 기초를 전반적으로 분석하였다.

제3장은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과정으로서 유치원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표준보육과정, 5세 누리과정,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제4장은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유형으로서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목표설정, 교육 내용 및 활동 선정,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 대해 정리하였다.

제5장은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의 기초로서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 대해 다루었다. 또한 영유아의 연령별 특성과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현장에서 실제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제6장은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으로서 실제 일과의 계획과 운영, 환경 구성에 대해 다루었고 유치원 방과후 과정을 소개하였다.

제7장은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서 현대 유아교육에서 많이 논의되고 있는 주요 프로그램들을 소개하였다.

끝으로 부록으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0~2세)의 전문을 실었다.


이상의 내용은 대학에서 한 학기에 다룰 수 있도록 그 내용을 조절하였지만 아직도 분량이 다소 많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영유아교육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이 방대하고, 대상 연령의 폭도 넓으며, 관계 기관도 다양하여 단순화하기 힘들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개정판을 준비하면서 전체적으로 내용을 살피고 수정하였으나 아직도 많은 부분이 부족하고 보충되어야 할 곳이 있어 아쉽다. 이는 앞으로의 과제로 계속 연구하고자 한다.

이 책의 초판 발행부터 격려하여 주시고 또 계속적인 개정 과정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주신 도서출판 공동체의 김동훈 사장님과 공동체 가족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2018년 8월

저자 일동

 

01 CHAPTER 영유아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

    2.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3. 영유아교육기관의 유형

    4. 영유아교육과정의 최근 동향


02 CHAPTER 영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1. 철학적 기초

    2. 심리적 기초

    3. 사회적 기초


03 CHAPTER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과정

    1. 유치원 교육과정

    2. 표준보육과정

    3. 누리과정


04 CHAPTER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유형

    1.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2. 영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및 유형


05 CHAPTER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의 기초

    1. 교육과정 운영 계획

    2. 연령별 발달 특성 및 교육적 시사점


06 CHAPTER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1. 일과의 계획과 운영

    2.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환경 구성

    3. 유치원 방과후과정의 계획 및 운영


07 CHAPTER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하이/스코프 교육과정

    3. 프로젝트 접근법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5. 발도르프 교육과정

    6. 숲 유치원


부록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2.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