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아동과학교육 [제2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일상생활에서 과학을 만나면 설레임과 호기심이 생긴다. 과학이라는 단어를 떠올렸을 때 전공자만의 학문, 그래서 나와는 상관없는 그러한 무거운 학업이라는 생각이 아닌 기쁨으로 만나는 교육현장이었으면 좋겠다. 이러한 두근거림을 우리의 아이들이 가정에서 키우는 화초에서, 집 앞뜰과 산책하는 길에서, 그리고 공원과 숲, 산과 들, 시장과 가게, 동물원과 과수원, 역사와 문화가 있는 박물관, 교육의 장에서 때로는 진지함으로, 때로는 여유 있는 흥분과 환희로 과학을 만나면 좋겠다.
  이러한 바람을 가지고 사계절을 함께 보내며 집필진은 소박한 우리의 푸른 꿈과 큰마음을 총 4부 12장으로 담았다. 교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부의 구성은 영유아과학교육의 이해로 1장에서는 영유아과학교육의 기본 배경에서 영유아과학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그리고 목표와 방향의 내용을 실었다. 2장에서는 영유아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변천을 다루었고, 대안으로 녹색성장교육을 다루었다.
  2부의 구성은 영유아과학교육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3장은 영유아과학교육의 영역으로 생명과학, 물리과학, 지구과학을 전개하고, 4장에서는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전문을 수록하고 영아 탐색활동과 연계하여 활동들을 다루었다. 5장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유아과학교육과 연계하여 활동들을 수록하였다.
  3부의 구성은 영유아과학교육의 방법으로 6장에서는 영유아과학교육에서의 상호작용과 운영에 대하여 알아보고, 7장에서는 영유아과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8장에서는 영유아과학교육에서의 환경구성에 대하여 제시하고, 9장에서는 영유아과학교육의 평가방법에 대한 안내를 하였다.
  4부의 구성은 영유아과학교육의 실제편으로 구성하였다. 10장에서는 통합적 접근방법으로 프로젝트 접근법, 문학활동, 신문활용교육 활동, 요리활동, 미술활동, 문화역사 활동, 미디어 활동 등을 전개하였다. 11장에서는 활동중심의 자연탐구 사례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들의 자연탐구 활동, 예비교사들의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하였다. 마지막으로 12장에서는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활동으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자연탐구 활동 계획안과 행사를 안내하고, 가정과의 연계활동으로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하는 자연탐구에 대한 내용을 실었다. 나아가서 지역사회와의 연계에서는 지역사회의 축제나 특색사업, 과학 관련 행사, 집필진들의 자연탐구와 관련하여 예비교사의 수업현장, 현장교사들의 재교육 내용, 기관의 특강이나 부모교육 장면, 신문이나 방송칼럼 등을 제시하여 우리 주변의 자연탐구와 관련하여 이론과 실제를 현장에서 충분히 전달하는 교육자가 되도록 다짐해 보는 내용을 실었다.
  또한 각 부의 시작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이의 일상생활에서의 주변 탐색을 소개하고, 각 장의 시작마다 예비교사의 ‘외갓집에서 경험한 영유아기 과학앨범’을 실었고, 각 장의 마무리는 호기심 쉼터로 ‘위인의 어린 시절 이야기’와 ‘예비교사가 생각하는 과학’을 통하여 자연탐구의 또 다른 측면의 이야기를 제공하였다.
  예비교사들의 수업현장에서 나온 영유아과학교육 관련 포트폴리오와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한 수많은 경험의 기록으로 책이 나오기까지 기쁨과 설렘보다 두려움이 앞서 한없이 겸손해진다. 집필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점이 많으나, 이 교재가 사용되는 대학 강의실과 영유아교육기관의 영유아들에게 호기심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바른 열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교재를 집필하도록 용기를 갖게 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평가제를 비롯하여 더욱더 알찬 내용의 2판이 나오기 위해 많은 도움을 주신 공동체의 대표이사님을 비롯하여 편집 관계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더불어 대학에서 집필진의 수업을 들으며 영유아과학의 교재·교구를 제공한 모든 예비교사,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흥미롭고 유익한 과학활동을 위해 노력해 주신 신창어린이집 관계자, 영유아과학교육의 좋은 교재가 되도록 촬영에 협조해 주신 원장님, 예비교사로서 ‘외갓집에서 경험한 영유아기 과학앨범’을 제공한 백연희, 가정에서 아이와 활동을 전개한 노희옥, 영유아 교실현장에서 영역별 필요한 사항을 보내준 권소라·박성숙·고선주 교사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2021. 2.
호기심을 유도하는 호남평야에서 저자 드림

 

PART I 영유아과학교육의 이해

Chapter 01 영유아과학교육의 기본 배경
   1. 영유아과학교육의 개념 21
   2. 영유아과학교육의 필요성 24
   3. 영유아과학교육의 목표 27
   4. 영유아과학교육의 방향 31

Chapter 02 영유아과학교육의 이론
   1. 영유아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39
     1) 성숙주의 이론 39
     2) 행동주의 이론 43
     3) 구성주의 이론 47
     4) 다중지능이론 50
     5) 뇌 과학 이론 52
   2. 영유아과학교육의 변천 55
     1) 새 과학교육 운동기 55
     2) 과학교육 개혁기 56
     3) 과학교육의 현대적 경향 57
   3. 유아과학교육의 시사점, 녹색성장교육 60

PART II 영유아과학교육의 내용

Chapter 03 영유아과학교육의 영역
   1. 생명과학(Life Science) 71
     1) 식 물 74
     2) 동 물 75
     3) 인 체 77
   2. 물리과학(Physical Science) 78
     1) 물 리 81
     2) 화 학 84
     3) 도구와 기계 86
   3. 지구과학(Space Science) 87
     1) 천 체 90
     2) 지 질 91
     3) 기 상 93

Chapter 04 표준보육과정에 의거한 영아과학교육
   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99
   2. 표준보육과정의 체제 101
     1) 추구하는 인간상 101
     2) 표준보육과정의 기본 전제 101
   3.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 및 체계 102
     1) 구성방향 102
     2) 구성체계 102
     3) 목적과 목표 103
     4) 편성과 운영 105
   4. 표준보육과정 중 자연탐구 영역 106
     1) 성 격 106
     2) 목 표 107
   5. 표준보육과정 영역들과의 탐색활동 연계 109
     1) 기본생활 영역에서의 탐색활동 109
     2) 신체운동 영역에서의 탐색활동 110
     3) 의사소통 영역에서의 탐색활동 111
     4) 사회관계 영역에서의 탐색활동 113
     5) 예술경험 영역에서의 탐색활동 114
     6) 자연탐구 영역에서의 탐색활동 115

Chapter 05 누리과정에 의거한 유아과학교육
   1.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125
     1) 누리과정의 성격 125
     2) 추구하는 인간상 126
   2.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126
     1) 목 적 126
     2) 목 표 127
   3.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 127
     1) 편성·운영 127
     2) 구성의 중점 128
     3) 교수·학습 지원방법 128
     4) 평 가 129
   4.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 130
     1) 목 표 130
     2) 내용체계 130
   5. 누리과정 영역들과의 과학교육 연계 131
     1) 신체운동·건강 영역에서의 과학교육 131
     2) 의사소통 영역에서의 과학교육 134
     3) 사회관계 영역에서의 과학교육 136
     4) 예술경험 영역에서의 과학교육 138
     5) 자연탐구 영역에서의 과학교육 140

PART III 영유아과학교육의 방법

Chapter 06 영유아과학교육의 상호작용 운영
   1. 영유아과학교육의 상호작용 방법 151
     1) 상호작용적 교수법의 목적 151
     2) 상호작용적 교수법의 교수단계 152
     3) 상호작용적 교수법의 원리 153
   2. 영유아과학교육에서의 질문 160
     1) 질문의 기능 160
     2) 질문의 유형 161

Chapter 07 영유아과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방법의 종류 169
     1) 전달적 교수법 169
     2) 발견적 교수법 170
     3) 과정적 교수법 171
     4) 상호작용적 교수법 171
   2. 영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172
     1) 경험학습 모형 172
     2) 발견학습 모형 173
     3) 탐구학습 모형 173
     4) 순환학습 모형 174
     5) 구성주의 학습모형 174
   3. 영유아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175
     1) 교사는 활동의 제시자이다 176
     2) 교사는 관찰자이다 177
     3) 교사는 질문자이다 177
     4) 교사는 활동의 촉진자이다 178
     5) 교사는 환경의 구성자이다 179
     6) 교사는 끊임없이 연구하는 학습자이다 180

Chapter 08 영유아과학교육에서의 환경구성
   1. 실내환경 185
   2. 실외환경 196

Chapter 09 영유아과학교육의 평가
   1. 영유아과학교육 평가에 대한 개념 205
   2. 영유아과학교육 평가의 대상과 내용 209
     1) 영유아 평가 209
     2) 교사 평가 213
     3) 영유아교육기관의 평가 215
   3. 영유아과학교육 평가의 종류 219
     1) 관찰법 220
     2) 포트폴리오 평가 222

PART IV 영유아과학교육의 실제

Chapter 10 통합적 접근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 231
     1) 준비단계 234
     2) 시작단계 242
     3) 전개단계 244
     4) 마무리 단계 246
   2. 문학활동 247
     1) 생명과학 관련 동화 249
     2) 물리과학 관련 동화 253
     3) 지구과학 관련 동화 255
   3. 신문활용교육(NIE) 활동 257
     1) NIE(Newspaper In Education)의 필요성 258
     2) NIE(Newspaper In Education)의 자연탐구 효과 259
     3) NIE(Newspaper In Education)의 진행과정 259
     4) NIE(Newspaper In Education)의 활동사례 260
   4. 요리활동 263
     1) 영유아의 요리활동 263
     2) 영유아를 위한 요리활동 전개과정 266
     3) 영유아를 위한 요리활동 접근과정 267
   5. 미술활동 275
     1) 미술과 통합한 영유아과학교육 277
     2) 전통생활미술과 영유아과학교육 278
     3) 영아의 미술과학 활동 282
     4) 유아의 협동 미술·과학 활동 288
   6. 문화역사 활동 292
     1) 나만의 관광 안내책자 만들기 294
     2) 토기 만들기 295
     3) 구들 만들기 297
     4) 고인돌 세우기 298
     5) 석탑 쌓아보기 299
     6) 소리 비교하기 300
     7) 첨성대 만들어 보기 301
     8) 박석 깔아보기 302
   7. 미디어 활동 304
     1) 미디어의 의미와 종류 304
     2) 미디어의 필요성 305
     3) 미디어 시간 정하기 305

Chapter 11 활동중심의 자연탐구 사례
   1. 영유아들의 자연탐구 활동 311
     1) 영아를 위한 자연탐구 접근 312
     2) 유아를 위한 자연탐구 접근 313
     3) 영유아를 위한 자연탐구 접근 활동방법 316
   2. 예비교사들의 포트폴리오 322
     1) 생명과학 포트폴리오 323
     2) 물리과학 포트폴리오 326
     3) 지구과학 포트폴리오 329
     4) 과학교육의 총체적 포트폴리오 332

Chapter 12 영유아과학교육 활동의 연계활동
   1. 영유아교육기관의 자연탐구 운영계획 349
     1) 연간계획안 350
     2) 산책 및 바깥놀이 연간계획안 354
     3) 녹색성장 연간계획안 358
     4) 생태·통합미술 연간계획안 360
     5) 안전·건강·과학 - 부모교육·과학행사 362
   2. 가정과의 자연탐구 연계 363
     1) 부모교육과 가정통신문 363
     2) 가정에서 영유아와 함께하는 자연탐구 활동 366
   3. 지역사회와의 자연탐구 연계 369
     1) 주변 환경에서 찾아보는 견학장소 370
     2) 매체를 통한 지역사회와의 과학적 활동 소개 373
     3) 자연탐구를 돕는 특별활동이나 지역행사(전북을 중심으로 소개) 379

Appendix 부록-영유아의 사계절
   1. 봄 387
   2. 여 름 399
   3. 가 을 413
   4. 겨 울 425

■참고문헌 438
■찾아보기 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