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교육평가는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며 변화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참여중심수업 및 과정중심의 평가를 강조하고 있는데 교육평가는 학교교육에서 중요한 교육적 기능 중 하나로서 학생의 배움과정을 다양하게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미래사회는 창의력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교육평가는 시험, 입시, 고시 등으로 소극적인 의미로 떠올려지는데, 교육과 학습자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평가하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하는 전체적인 의미를 생각해 보고자 하였다.
교육평가는 교사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학생에 대한 관심, 적절한 상호작용, 교육과정 계획, 교육방법 등 일련의 과정에서 학생의 경험과 가치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교육평가는 학생이 긍정적ㆍ효과적 성취감을 갖도록 하는 데 기여할 수 있고, 교육의 질적 변화와 발전의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따라서 교육기관의 교육적ㆍ사회적 책무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는 요즘 교육적 가치 설정,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점검과 과정, 지원체제로서 교육활동의 의미와 일관성을 유지하게 하는 교육평가의 의미와 역할은 크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교육평가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론과 사례를 제시하였다. 학생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도록 교육평가의 기본적인 이론과 교육의 목적에 따른 바람직한 평가를 위해 교육평가 방법 및 대상과 기관에 관련하는 평가내용을 담았다. 각 장의 구성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장은 교육평가의 기초, 2장은 평가의 유형, 3장은 평가문항의 제작 및 양호도, 4장은 평가결과의 분석으로서 교육평가의 기본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제시하였다.
5장은 수행평가, 6장은 관찰법, 7장은 표준화 검사, 8장은 포트폴리오로서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제시하였다.
9장은 유아평가, 10장은 교원평가, 11장은 영유아교육기관 평가, 12장은 교육 프로그램 평가로서 교육대상 및 기관에 대한 평가를 탐구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제시하였다.
그동안 교육평가 책이 발행되기까지 집필에 애써주신 모든 분들과 마지막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신 공동체 가족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2018년 12월 31일
저자 일동
Chapter 01 교육평가의 기초
1. 교육평가의 개념 및 정의
2. 교육평가의 기능
3. 평가와 관련된 용어의 구분
4. 교육평가의 원리
5. 교육평가의 절차
Chapter 02 평가의 유형
1. 양적 평가 및 질적 평가
2. 상대평가 및 절대평가
3. 능력참조평가 및 성장참조평가
4. 진단평가, 형성평가와 총합평가
Chapter 03 평가문항의 제작 및 양호도
1. 평가문항 제작의 기초
2. 평가문항의 유형 및 선택준거
3. 평가문항 제작 절차
4. 평가도구의 양호도
Chapter 04 평가결과의 분석
1. 통계분석을 위한 기본 개념
2. 점수 표시 방법
3. 빈도분석
4. 교차분석
5. 기술통계
Chapter 05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개념과 정의
2. 수행평가의 방법
3. 수행평가의 개발 및 절차
4. 수행평가의 실제
5. 수행평가 실시 및 채점하기
6. 수행평가에 대한 피드백하기
7. 수행평가의 기여도와 문제
Chapter 06 관찰법
1. 관찰법의 정의
2. 관찰법의 종류
3. 관찰의 방법 및 절차
4. 관찰의 장점 및 단점
Chapter 07 표준화 검사
1. 표준화 검사의 정의
2. 표준화 검사의 기능 및 유의점
3. 표준화 검사의 유형
4. 표준화 검사의 절차
5. 표준화 검사의 장점과 단점
6. 표준화 검사의 실제
Chapter 08 포트폴리오
1. 포트폴리오의 정의
2. 포트폴리오 목적 및 종류
3.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과 단점
4.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Chapter 09 유아평가
1. 유아평가의 개념 및 목적
2. 유아평가의 필요성 및 기능
3. 유아평가의 내용 및 지침
4. 유아평가 방법
5. 교육과정 기반 평가
6.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능과 작성기준
7. 유치원생활기록부
Chapter 10 교원평가
1. 교원평가의 개념 및 목적
2. 교원평가의 내용
3. 교원평가의 방법
4.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Chapter 11 영유아교육기관 평가
1. 유치원 평가의 이해
2. 어린이집 평가의 이해
3.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지표 평가방법
Chapter 12 교육 프로그램 평가
1. 교원양성기관 평가
2. 시ㆍ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평가
3. 대학평가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