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자료
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이 책을 집필하는 데 중점을 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능한 전문용어를 알기 쉽게 풀어서 제시하였다. 따라서 교육평가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예비교사인 학생들이 이 책의 내용을 쉽게 읽고 이해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각 장의 첫 페이지에 ‘생각하고 마음 열기’를 제시해서 이론을 소개하기에 앞서 신문스크랩, 평가 관련 에피소드 등을 소개함으로써 그 장에서 다루어야 할 전반전인 내용을 미리 생각하고 학습동기를 갖을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어떤 개념이나 이론을 소개함에 있어서 표, 그림, 읽기자료 등 다양한 학습자료를 활용하였다. 넷째, 각 장의 끝에 ‘생각 나누기’란을 제시하여, 그 장에서 배운 내용을 토의와 발표를 통해 통합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12장에서는 교육학 논술이라는 장을 제시하여 유치원 또는 초 ․ 중등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논술문 작성방법과 작성 시 유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최근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논술문을 작성하는 팁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한 학기 동안에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분량으로 내용을 축약해서 제시하였다.
CHAPTER 01 교육평가의 기초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
3. 교육평가관
4. 교육목표와 교육평가
CHAPTER 02 교육평가의 유형
1.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3.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
CHAPTER 03 교수·학습 과정과 교육평가
1. 교수·학습 과정과 평가의 관계
2. 진단평가
3. 형성평가
4. 총괄평가
CHAPTER 04 평가도구
1. 평가도구의 중요성
2. 평가도구의 역할
3. 평가도구의 종류
CHAPTER 05 평가도구의 질 판단 준거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CHAPTER 06 문항제작
1. 문항제작의 목적
2. 좋은 문항의 조건
3. 선택형 문항제작
4. 서답형 문항제작
CHAPTER 07 문항분석
1. 문항분석의 개념
2.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3.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CHAPTER 08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원리와 특성
3. 수행평가의 절차와 방법
4. 수행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5. 수행평가의 장점과 단점
CHAPTER 09 수행평가 방법 Ⅰ
1. 관찰법
2. 면접법
3. 포트폴리오 평가
CHAPTER 10 수행평가 방법 Ⅱ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토론법
4. 구술시험
5. 실험·실습법
6. 리포트법과 연구보고서법
7. 실기평가
8. 자기평가
9. 동료평가
10. 마인드맵을 활용한 평가
11. 프로젝트 평가
12. 역할놀이 평가
13. 수행평가의 채점방법
CHAPTER 11 평가결과의 보고와 해석
1. 평가결과의 점수 처리
2. 평가결과의 기록
3. 평가결과의 해석과 활용
CHAPTER 12 교육학 논술
1. 논술 작성법
2. 유치원 교직논술
3. 초·중등 교직논술
■ 부 록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