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청사진이다. 즉, 유아를 어떤 존재로 볼 것인지 그리고 교육의 목적은 무엇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은 어떻게 조직해야 하는지를 다루는 종합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1969년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을 시작으로 수차례 교육과정을 개정하면서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그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자 노력해 왔다. 더욱이 2019 개정 누리과정 및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도입을 통해 유아교육의 본질인 놀이 중심·유아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회복이 강조됨에 따라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유아교육을 연결시켜 주는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종합적 시각을 형성하고 놀이 중심·유아 중심 교육과정의 실현을 돕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책은 예비유아교사들의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고자 핵심적인 내용을 추출하여 개괄적으로 구성하였다. 더불어 2019 개정 누리과정 및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놀이 중심 교육이 충분히 담길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다.
chapter 01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9
1. 교육과정의 개념 11
2.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2
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27
chapter 02 유아교육과정의 기초 35
1. 철학적 기초 37
2. 심리적 기초 46
3. 사회적 기초 65
chapter 03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 77
1. 유치원 교육과정 79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88
3. 누리과정 99
chapter 04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117
1. 교육목표 121
2. 교육내용 128
3. 교수-학습 방법· 135
4. 교육환경 구성 143
5. 교육평가 155
chapter 05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원리 167
1. 교육과정 운영계획 169
2.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179
3.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187
chapter 06 교육계획 및 운영 203
1. 유아교육기관 운영계획의 의미 및 절차 205
2. 교육계획 및 운영 209
3. 하루 일과 계획 및 운영 225
chapter 07 유아교육기관 평가 243
1. 유치원 평가 245
2. 어린이집 평가 253
chapter 08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267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69
2. 프로젝트 접근법 277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83
4. 발도르프 프로그램 292
5. 생태유아교육 및 숲유치원 프로그램 300
chapter 09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319
1. 발달에 적합한 실제 321
2. 역량 기반 교육과정 324
3.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328
■ 정답 및 해설 337
■ 참고문헌 351
■ 찾아보기 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