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인간은 왜 행동을 하는가? 인간은 무엇 때문에 행동하는가? 무엇이 이러한 행동을 이끌었을까? 문제 행동이나 부적응적인 행동은 바뀔 수 있는 것일까? 어떻게 해야 이러한 문제행동이나 부적응적인 행동들이 변할 수 있을까? 인간은 어떠한 지지체계로부터 영향을 받는가? 이처럼 우리는 인간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던진다. 이는 인간 행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는 의미로, 즉 인간은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는 환경 속에 있는 존재로서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전문지식과 목적 달성 및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는 사회복지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인간은 혼자서 존재할 수 없다. 인간은 두 발을 가지고 태어나(발달단계) 두발자전거로 인생을 살아가고 있어 언젠가는 자전거가 넘어질 수 있기에(부적응) 세 번째 바퀴를 만들어 지지체계(실천)를 형성하여야 한다. 두발자전거는 늘 중심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쓰러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세발자전거는 느리지만 세 개의 바퀴가 상호작용할 때 쓰러지지 않고 안전하게 굴러간다. 따라서 이 책을 세 개의 큰 바퀴 틀로서 구성하였다. 첫 번째 바퀴(Part1, Part 3)는 인간과 인간행동과 성장 단계별 특성을 이해하는 바퀴가 될 것이며, 인간의 문제 행동이나 태도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필요성을 학습하는 내용이다. 두 번째 바퀴는 인간에 대한 다양한 견해(Part 2)들이 될 것이며, 먼저 경험했던 학자들의 경험이나 그들이 깨달았던 지식을 통해 이러한 질문에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세번째 바퀴는 인간과 그들이 살아가고 있는 사회환경에 대해 그들의 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전문실천지식 그리고 기술(Part 4)이다. 전체적으로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주제어를 모토로 하여 세 개의 바퀴를 만들어 상호지지할 수 있도록 구성하려고 노력하였다
PART 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CHAPTER 01 인간의 행동 이해
1. 인간행동 이해의 필요성 11
2. 인간이 행동하는 의미 12
3. 인간행동 이해의 접근법 13
CHAPTER 02 인간과 사회환경의 이해
1. 사회환경 이해의 필요성 25
2. 사회환경의 의미 25
3. 사회환경 이해의 관점 27
CHAPTER 03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
1. 인간과 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전문직 35
2. 인간과 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견해 36
3. 환경 속의 인간(PIE) 36
4. 인간과 환경 간 수준의 초점과 방향 42
PART 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기초이론
CHAPTER 04 정신역동이론
1.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 49
2. 칼 구스타프 융:분석심리이론 68
3. 아들러:개인심리이론 78
4. 에릭슨:심리사회이론 84
CHAPTER 05 인지이론
1.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91
2.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94
3. 인지이론의 기본 가정 95
4.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96
5. 인지이론의 평가 102
CHAPTER 06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등장 배경 105
2.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 106
3.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 가정 106
4.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접근방법 108
5. 반두라 이론의 평가 119
CHAPTER 07 인본주의 이론
1. 인본주의 이론의 개요 121
2.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에 대한 관점 121
3.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 가정 122
4.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124
5. 인본주의 이론의 평가 132
PART 03 인간성장과 발달
CHAPTER 08 태내기⋅신생아기의 성장과 발달
1. 태내기 139
2. 신생아기 146
CHAPTER 09 영⋅유아기의 성장과 발달
1. 영아기 151
2. 유아기 157
CHAPTER 10 아동기의 성장과 발달
1. 아동기의 개념과 특성 165
2. 아동기의 성장과 발달 167
CHAPTER 11 청소년기의 성장과 발달
1. 청소년기의 개념 177
2. 청소년기 성장과 발달의 특징 180
3. 청소년기의 주요 변화 181
4. 청소년기 시기별 발달 특징 184
CHAPTER 12 중⋅장년기의 성장과 발달
1. 중⋅장년기의 신체적 발달 191
2. 중⋅장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195
3. 중⋅장년기의 관심영역 198
4. 중⋅장년기의 위기와 전환 199
CHAPTER 13 노년기의 성장과 발달
1. 노년기의 개요 201
2. 노년기의 발달과 특성 208
3. 노년기의 심리학적 이론 212
4. 성공적인 노화와 과제 219
PART 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속에서의 사회복지실천
CHAPTER 14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로서 책임성
1. 이론적 틀의 필요성 225
2. 사회복지실천의 포괄적 개념 틀 226
3. 사회복지실천의 틀이 갖는 유용성 233
4. 좋은 사회복지실천 틀의 일반적 속성 233
CHAPTER 15 인간과 환경의 관계와 사회복지실천
1. 사회복지실천의 개요 235
2.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239
3. 인간행동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여 240
■ 참고문헌 243
■ 찾아보기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