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신간
강의자료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제6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본 서는 대학의 유아교육과, 아동학과, 보육학과, 사회복지학과 및 관련 전공 대학원에서 예비교사, 현장교사들, 유아교육 전문가들에게 보육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돕고 적절히 지도하는 데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강의하기 위한 교재로 집필되었다. 집필진은 모두 대학교에서 영유아언어교육 관련 강좌를 강의하고 있으며, 그동안의 강의 경험을 통해 각자 언어교육 관련 교재에 대하여 가지고 있던 문제의식을 함께 나누면서 이를 집필 시 반영하고자 하였다. 집필진이 특히 노력했던 점은 영유아 언어발달과 언어교육에 관련된 이론 및 전문용어와 내용을 충실히 포함시키되, 가능하면 학부 수준의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변적인 내용은 과감히 배제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조직하였으며 전문 용어들을 소개할 때에는 많은 예를 들고 충분한 설명을 하였다는 것이다.
  본 개정판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의사소통 영역을 반영하여 내용을 수정하였다. 6장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은 2019 개정 누리과정, 제4차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 그리고 2022 개정 초등교육과정의 국어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지도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 후, 개정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 국어교육과정의 연계에 대해 다루었다. 또한 개정 누리과정이 놀이 중심교육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놀이상황에서 교사가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해 지원해야 할 역할에 대한 예시도 제시하였다. 13장 언어활동 실제 편에서도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하여 일과 속에서의 언어활동, 동화와 동시를 활용한 언어활동, 노래를 활용한 한글지도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PART 01 언어발달 편


CHAPTER 01 언어의 본질 11
  1. 언어의 특성 12
  2. 언어의 구성요소 13
  3. 언어의 형태 19

CHAPTER 02 언어발달이론 29
  1. 행동주의 이론 29
  2. 생득주의 이론 33
  3. 상호작용주의 이론 36

CHAPTER 03 영유아기 음성언어 발달 47
  1. 전언어기 47
  2. 언어기 55

CHAPTER 04 영유아기 문자언어 발달 73
  1. 영유아기 문식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 74
  2. 읽기발달 84
  3. 쓰기발달 89

CHAPTER 05 음성언어 발달과 문자언어 발달의 관계 97
  1.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97
  2. 문자언어발달과 초기문해기술 106
  3. 읽기발달 과정 및 읽기과정에 관련된 기술들 109

 

PART 02 언어지도 편

CHAPTER 06 영유아 언어지도의 목표 및 내용 125
  1. 「2019 개정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127
  2. 「제4차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128
  3.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 2학년 국어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130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의 연계 140
  5.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내용범주별 교사의 언어발달 지원의 예 145

CHAPTER 07 영유아 문자언어지도의 방법 151
  1. 부호중심 접근 152
  2. 의미중심 접근 : 총체적 접근 154
  3. 균형적 접근 160

CHAPTER 08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Ⅰ : 언어형태별 지도 167
  1. 음성언어지도 167
  2. 문자언어지도 180

CHAPTER 09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Ⅱ : 언어구성요소별 지도 191
  1. 음운인식지도 191
  2. 어휘지도 197
  3. 구문지도 205
  4. 내러티브지도 213

CHAPTER 10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Ⅲ : 학습활동 운영 219
  1.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 220
  2. 언어교육의 계획 222
  3.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225
  4.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233

 

CHAPTER 11 교사-유아 언어적 상호작용 및 발문방법 245
  1. 교사-유아 언어적 상호작용 245
  2. 교사의 발문방법 266

CHAPTER 12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275
  1.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목표와 방향 275
  2.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방법 277
  3. 영유아 언어발달을 위한 언어환경 검사방법 289

PART 03 언어활동 실제 편

CHAPTER 13 영아 언어활동의 실제 293

CHAPTER 14 유아 언어활동의 실제 307
  1. 일과 속에서의 언어활동 307
  2. 동화와 동시를 활용한 언어활동 340
  3. 노래를 활용한 한글지도 359

■참고문헌 370
■찾아보기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