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의미가 넘치는
진로교육
그림책과 보드게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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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어떻게 하면 쉽고 재미있게 그렇지만 의미는 풍성한 진로교육을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는 진로교육 실천을 위해 보드게임과 그림책을 접목하였습니다. 물론, 이러한 시도는 구성주의 교육과 게이미피케이션 이론에 근거하였습니다. 실제로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보드게임과 이야기에 담긴 의미를 스스로에게 적용해 볼 수 있는 그림책이 진로교육에재미와 의미를 모두 부여할 수 있는 좋은 도구라는 것을 저자들은 교육현장에서 오랜 시간 적용하며 경험하였습니다.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 및 복지 기관에 보드게임과 그림책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교육현장에 갖추어진 보드게임과 그림책이 진로교육에 충분히 활용되고, 가르치는 사람이나 배우는 사람 모두 재밌고 의미있는 진로교육을 경험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Chapter 1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1 교육매체 소개 14
2 학습목표 14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15
개관하기: 만나서 반가워 16
설정하기: 그림책과 주제 탐구 19
플레이: 우리들의 강점 발견 22
적용하기: 깐부게임 25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28
Chapter 2 성격 강점 탐사대
1 교육매체 소개 30
2 학습목표 31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31
개관하기: 성격 강점이란 32
설정하기: 그림책과 주제 탐구 35
플레이: 성격 강점 탐사대 38
적용하기: 스토리 두잉 게임 41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43
Chapter 3 당신을 위한 우선순위
1 교육매체 소개 46
2 학습목표 47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47
개관하기: 밸런스 게임 48
설정하기: 그림책과 주제 탐구 50
플레이: 나의 우선순위 53
적용하기: 가치관 스피드 캐치 56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60
Chapter 4 단점을 장점으로 뒤집어라
1 교육매체 소개 62
2 학습목표 63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63
개관하기: 장점과 단점 64
설정하기: 1. 그림책과 주제 탐구 65 / 2. 장단점의 두 얼굴 67
플레이: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기 70
적용하기: 다 내 덕분이야! 내가 꼭 필요하지! 73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75
Chapter 5 대인관계은행 감정저축
1 교육매체 소개 78
2 학습목표 79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79
개관하기: 연결고리 게임 80
설정하기: 1. 그림책과 주제 탐구 83 / 2. 감정은행 저축 경험 빙고 게임 86
플레이: 나는 협상가 88
적용하기: 나의 대인관계 능력 92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94
Chapter 6 소통의 달인 연구
1 교육매체 소개 96
2 학습목표 97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97
개관하기: 눈치코치 소통 게임 98
설정하기: 1. 의사소통 이해하기 101 / 2. 그림책과 주제 탐구 103
플레이: 요리의 달인 106
적용하기: 나의 의사소통 능력 109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111
Chapter 7 다양한 행복 직업 체험
1 교육매체 소개 114
2 학습목표 115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115
개관하기: 잡(job)아 게임 116
설정하기: 그림책과 주제 탐구 120
플레이: 직업 세계 탐방 124
적용하기: 직업 존재의 이유 127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129
Chapter 8 직업 가치관 퍼즐
1 교육매체 소개 132
2 학습목표 133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133
개관하기: 1. 직업 가치관 이해하기 134 / 2. 나의 직업 가치관 136
설정하기: 그림책과 주제 탐구 138
플레이: 직업 가치관 경매 142
적용하기: 나의 가치관 스토리 145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147
Chapter 9 직업 세계는 다변화 중
1 교육매체 소개 150
2 학습목표 150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151
개관하기: 과거 직업 순간 포착 152
설정하기: 그림책과 주제 탐구 154
플레이: 보드게임 속 직업 세계 158
적용하기: 내가 만드는 직업 세계 163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166
Chapter 10 우리는 강철부대를 원한다
1 교육매체 소개 168
2 학습목표 169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169
개관하기: 이색 직업 170
설정하기: 1. 그림책과 주제 탐구 172 / 2. 새로운 직업 찾기 175
플레이: 우리는 강철부대 177
적용하기: 나는 특수 요원 182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184
Chapter 11 우리들의 창업 이야기
1 교육매체 소개 186
2 학습목표 187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187
개관하기: 1. 직업윤리 이해하기 188 / 2. 직업윤리 다빈치 코드 190
설정하기: 그림책과 주제 탐구 194
플레이: 모의기업 창업 196
적용하기: 창업 발표회 199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200
Chapter 12 목표가 있을 때 없을 때
1 교육매체 소개 202
2 학습목표 203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203
개관하기: 나의 진로 목표 점검하기 204
설정하기: 그림책과 주제 탐구 206
플레이: 스트림스 게임 209
적용하기: 나의 목표 세우기 212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214
Chapter 13 함께 떠나는 하늘 섬 여행
1 교육매체 소개 216
2 학습목표 217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217
개관하기: 의사결정 유형의 종류와 개념 이해하기 218
설정하기: 그림책과 주제 탐구 220
플레이: 나의 의사결정 능력 발견하기 223
적용하기: 나의 의사결정 유형 226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228
Chapter 15 너의 이야기를 들려줘
1 교육매체 소개 244
2 학습목표 245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245
개관하기: 순간 포착 게임 246
설정하기: 그림책과 주제 탐구 248
플레이: 미래 순간 인터뷰 251
적용하기: 순간 포착 매핑 253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255
Chapter 16 나를 지탱하는 열정
1 교육매체 소개 258
2 학습목표 258
3 프로그램 진행 개관 259
개관하기: 나를 지탱하는 열정 260
설정하기: 1. 그림책과 주제 탐구 261 / 2. 진라면과 함께하는 코드네임 264
플레이: 진라면 보드게임 266
적용하기: 꿈 목록, 나의 삶을 결정하다 269
평가하기: 생각 다지기 271
참고문헌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