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신간
증정불가

[아이미소] 공립 유치원 임용 시험 대비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 [개정 증보판]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이 책의 구성과 특징


  “공부할 내용과 시험에 나올 내용을 ‘한눈에 쏙’ 보이게 정리해 준 자료가 있으면 참 좋겠다!”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생각입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수험생들의 바람에서 시작했습니다. 임용 시험의 출제 범위는 유아교육학 분야의 이론과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배경 이론 및 실제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공부를 해도 해도 끝이 안 보인다는 수험생마저 있을 정도이니까요. 그러나 아무리 범위가 넓다고 해도 한 권 정도로 추려진 내용을 중심으로 체계를 잡아가며 반복적으로 공부하다보면 효율적으로 시험에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눈에 쏙’은 바로 그런 역할을 하기 위해 집필된 수험서입니다.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

  첫째마당 유아교육개론 영역과 둘째마당 2019 개정 누리과정 영역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첫째마당 유아교육개론 영역에는 ⇨ 사상, 발달, 놀이, 부모 교육, 아동복지, 장애 통합, 유아교육론, 교사론 등을 담았습니다.

  둘째마당 2019 개정 누리과정 영역에는 ⇨ 유아교육법 개요 및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총론과 놀이 이해 및 실행자료,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유아교육과정론, 평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등을 수록했습니다.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

  각 영역별로 유아교육과정에서 사용하는 각론서들을 망라하여 주요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며, 가급적 한눈에 주요 내용들을 정리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표’를 사용하여 키워드를 중심으로 핵심 내용을 정선하였습니다.

✪ 무엇보다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의 주요 기능은 ‘단권화’에 있습니다.

  시험에 나올 수 있는 주요 내용들을 한 권으로 묶어 정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공부의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 2024년판은 2022년판의 개정증보판으로, 법령 등 개정된 사항을 반영하고, 조금 더 체계적인 공부를 위해 일부 순서를 변경하였으며, 새로 공부할 내용을 추가하여 더 풍부한 단권화 교재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러나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은 말 그대로 시험에 나올 내용들을 응축한 것이기 때문에 맥락이 없이 분절된 지식들을 담고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만으로 시험에 대비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따라서 수험서의 기본 교재나 교육과정 해설서, 학과에서 공부했던 각론서들을 꼼꼼하게 읽으며 공부하는 내용들을 연관 짓고 그 의미들을 이해하는 것은 오로지 수험생의 몫입니다. 또한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내용만이 아닌 출제 경향 파악과 효과적인 문제풀이력을 병행해서 갖춰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여러분이 살을 덧붙여 자신만의 멋진 서브노트를 만들어 가시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도“수험생 여러분의 합격을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합니다!!”

 

첫째마당 유아교육개론


CHAPTER 01 유아교육 사상

  Point 01. 고대의 유아교육 사상 22

  Point 02. 중세의 유아교육 사상 23

  Point 03. 근대의 교육 사조 23

  Point 04. 코메니우스(J. A. Comenius, 1592~1670)근대 교육의 아버지 26

  Point 05. 로크(J. Locke, 1632~1704) 28

  Point 06. 루소(J. J. Rousseau, 1712~1778) 29

  Point 07.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 1746~1827) 31

  Point 08. 프뢰벨(F. Froebel, 1782~1852) 33

  Point 09. 오베르랑(J. F. Oberlin, 1740~1826)루터의 영향  35

  Point 10. 오웬(R. Owen, 1771~1858) : 로크, 페스탈로치의 영향 35

  Point 11. 몬테소리(M. Montessori, 1870~1952) 36

  Point 12. 듀이(J. Dewey, 1859~1952) 39

  Point 13. 진보주의(progressivism) 교육 사상 42

  Point 14. 프뢰벨·듀이·몬테소리 비교 44

  Point 15. 니일(A. S. Neill, 1883~1973) 45

  Point 16. 슈타이너(R. Steiner, 1861~1925) 46

  Point 17. 실존주의와 부버의 교육 철학 50

  Point 18. 전통 사회의 유아교육 사상 52

  Point 19. 소파 방정환(1899~1931) 53

  Point 20. 소파 방정환과 아동권리공약 55


CHAPTER 02 발달 심리

  Point 01. 발달의 개념 56

  Point 02. 유아기 발달 원리(NAEYC) 57

  Point 03. 발달적․문화적 적합성(NAEYC) 58

  Point 04. 아동의 발달에 대한 관점(아동관) 59

  Point 05. 발달 과업과 학습 준비도 60

  Point 06. 게젤(A. Gesell, 1880~1961)의 성숙(maturation) 이론 61

  Point 07. 프로이드(S. Freud, 1856~1939)의 정신분석 이론 63

  Point 08. 에릭슨(E. Erikson, 1902~1994)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67

  Point 09.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B. F. Skinner, 1904~1990)의 행동 수정 이론 69

  Point 10. 행동 수정 기법 72

  Point 11. 반두라(Bandura)의 모방 학습 이론(사회적 학습 이론) 74

  Point 12. 피아제(J. Piaget, 1896~1980)의 인지 발달 이론 76

  Point 13.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 특징 79

  Point 14. 피아제(J. Piaget) 이론에 기초한 세 가지 지식의 유형 83

  Point 15. 비고츠키(L. S. Vygotsky, 1896~1934)의 발달 이론 84

  Point 16. Gallimore & Tharp : 근접 발달 영역에서의 4단계 순환 모형 86

  Point 17. 발판(scaffolding)의 유형 87

  Point 18. 피아제(Piaget) vs 비고츠키(Vygotsky) 88

  Point 19. 가드너(H. Gardner, 1943~현재)의 다중 지능 이론 90

  Point 20. 정보 처리 이론(뇌 신경 연결망 이론) 92

  Point 21. 기억의 유형 95

  Point 22. 생태학 이론 96

  Point 23. 매슬로우(A. Maslow, 1908~1970)의 욕구 위계설(hierarchy of needs) 99

  Point 24. 로저스(C. R. Rogers, 1902~1987)의 인간 중심 이론 100


CHAPTER 03 놀이의 이론과 실제

  Point 01. 놀이의 특성 102

  Point 02. 놀이의 중요성 및 요인 105

  Point 03. 고전적 놀이 이론 106

  Point 04. 현대의 놀이 이론 106

  Point 05. 놀이에 대한 최근의 현대적 접근 108

  Point 06. 인지적 놀이 109

  Point 07. 상징 놀이 110

  Point 08. 사회극 놀이 111

  Point 09. 규칙 있는 게임 114

  Point 10. 사회적 놀이 115

  Point 11. 혼자놀이와 병행놀이 118

  Point 12. 놀이관찰 척도 119

  Point 13. 거친 몸싸움 놀이와 전통놀이 122

  Point 14. 쌓기놀이의 발달 과정 123

  Point 15. 어린이 놀이터 124

  Point 16. 놀잇감 126

  Point 17.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28

  Point 18. 놀이 지도 129

  Point 19. 교사의 개입 유형 130

  Point 20. TBC 교사 놀이 지도 연속 모형 132

  Point 21. 효과적인 놀이 개입을 저해하는 요인(Kegan, 1990) 133

  Point 22. 놀이와 교육과정  134


CHAPTER 04 부모 교육

  Point 01. 드라이커스(Dreikurs) & 기노트(Ginott) & 고든(Gordon)의 부모 교육 이론 135

  Point 02.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 136

  Point 03. 직접적 목표와 논리적 귀결 137

  Point 04. 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 부모 교육 전략 139

  Point 05. 고든(Gordon)의 부모 효율성 훈련 이론(P.E.T) 140

  Point 06. 에릭 번(E. Berne)의 상호교류분석 이론(Transactional Analysis) 144

  Point 07. STEP(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147

  Point 08. 적극적인 부모 역할 훈련(APT : Active Parenting Training) 프로그램 148

  Point 09. 가트맨(Gottmon)의 부모 양육 유형과 감정 코칭 5단계 151

  Point 10. 가정 환경 및 양육 태도 152

  Point 11. 부모 교육의 계획 및 실행 155

  Point 12. 가정과의 협력을 위한 2019 개정 누리과정 관련 지침 157

  Point 13. 부모 참여의 유형 160

  Point 14. 부모 참여부모 자원 봉사 162

  Point 15. 부모 참여부모 수업 참관 및 참여 163

  Point 16. 부모 참여의사결정자 164

  Point 17. 부모 교육통신 및 책자 165

  Point 18. 부모 교육강연회 166

  Point 19. 부모 교육토론회 및 좌담회 166

  Point 20. 부모 면담 167

  Point 21. 집단 면담 168

  Point 22. 학부모와의 갈등 유형 및 해결 방안 168

  Point 23. 유치원운영위원회 관련 유아교육법 조항 171


CHAPTER 05 아동복지

  Point 01. 아동복지의 이념 정립 175

  Point 02. 아동 권리에 관한 문서 176

  Point 03. 유엔아동권리협약 178

  Point 04. 아동복지의 관점 179

  Point 05. 아동복지의 목적과 특징 180

  Point 06. 아동복지의 원칙 180

  Point 07.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181

  Point 08. 아동학대의 유형 183

  Point 09. 아동학대의 원인과 예방 184

  Point 10. 아동학대 신고의무 185

  Point 11. 아동학대 조기 발견 및 무단결석 관리·대응 188


CHAPTER 06 장애 유아 통합 교육

  Point 01. 통합 교육의 이해 192

  Point 02. 통합 교육의 당위성 193

  Point 03. 통합 교육의 운영 195

  Point 04. 교육과정 수정 전략 196

  Point 05. 협력 교수 197

  Point 06. 장애 유형별 특성과 지도 방법 198

  Point 07. 통합 학급에서의 놀이 지원놀이실행자료 199


CHAPTER 07 유아교육론

  Point 01. 아동관의 변화와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 201

  Point 02. 유아교육의 특성과 정의 203

  Point 03. 유아교육의 중요성 204

  Point 04. 현대 유아교육 동향 205

  Point 05. 한국 유치원 교육의 발전 과정  206

  Point 06.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211

  Point 07. 사회 변화에 따른 한국 유아교육과의 변화와 지향점 212

  Point 08. 북한의 유아교육 제도 214


CHAPTER 08 교사론

  Point 01. 교직의 특성 215

  Point 02. 교직관의 유형 215

  Point 03. 유치원 교사의 자질 216

  Point 04. 이론적 관점에 의한 유치원 교사의 역할 217

  Point 05. 유치원 교사의 역할 218

  Point 06. 유치원 교사의 역할 갈등 219

  Point 07. 유치원 교사의 권리와 의무 220

  Point 08. 교원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법률적 규정 221

  Point 09. 유치원 교사의 법적 지위 224

  Point 10.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227

  Point 11. 교사 효능감  230

  Point 12. 교사 신념 232

  Point 13.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 233

  Point 14. 반성적 사고 234

  Point 15. 유아 교사의 교직 윤리 237

  Point 16. 유치원 교사 헌장과 윤리 강령 238

  Point 17. 교사 발달 이론 240

  Point 18. 자율 장학의 유형 246

  Point 19. 자기 장학 247

  Point 20. 사이버 장학 248

  Point 21. 컨설팅 장학 249

  Point 22. 수업 장학과 임상 장학 250

  Point 23. 멘토링 251

  Point 24. 동료 장학 252

  Point 25. 수업 사례 분석 255

  Point 26. 현장 연구 256

  Point 27. 학습 공동체 257

  Point 28. 놀이실행자료협력자로서의 교사동료 교원과 함께하기 258

  Point 29. 유치원 조직 문화 및 직무 만족도 259

  Point 30. 교수 몰입(teaching flow)과 소진(burn-out) 261


둘째마당 2019 개정 누리과정


CHAPTER 01 유아교육법 개요 및 총론

  Point 01. 교육기본법 264

  Point 02. 유아교육법 구조도  265

  Point 03.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 268

  Point 04. 교육과정별 연간 교육 일수 및 하루의 교육 시간, 교육과정 영역 비교 분석(제1차~2007) 270

  Point 05. 누리과정의 도입 및 시행 271

  Point 06. 2019 개정 누리과정 개정 취지 273

  Point 07.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274

  Point 08. 2019 개정 누리과정 총론의 구성 278

  Point 09.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280

  Point 10.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282

  Point 1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283

  Point 1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중점 285

  Point 1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편성·운영 286

  Point 1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288

  Point 15.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평가 291

  Point 16.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놀이실행자료 중) 293

  Point 17. 2019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이해하기 295

  Point 18. 2019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297

  Point 19. 유·초 연계 299


CHAPTER 02 신체운동·건강

  Point 01.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 302

  Point 02.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304

  Point 03.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통합적 이해 306

  Point 04. 신체 발달의 중요성과 신체 발달 원리 308

  Point 05. 유아기 신체 발달 특성 309

  Point 06. 기본 운동 능력의 발달 310

  Point 07. 기초 체력의 형성 311

  Point 08. 동작 교육 접근법 313

  Point 09. 동작 교육의 내용 316

  Point 10. 동작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22

  Point 11. 체육 활동 지도 방안 324

  Point 12. 바깥놀이 활동의 운영 방안 325

  Point 13. 건강 교육 접근법 327

  Point 14. 학교급식법 328

  Point 15. 식생활교육지원법 331

  Point 16.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약칭어린이식생활법) 333

  Point 17. 유아 영양 관리 334

  Point 18. 영양소 335

  Point 19. 기초식품군과 식품 구성 자전거 336

  Point 20. ‘급식’ 관련 유아교육법 내용 338

  Point 21. 급간식 지도 340

  Point 22. 식생활 지도 342

  Point 23. 비만 유아 지도 343

  Point 24. 편식지도 344

  Point 25. 식품 안전 345

  Point 26. 식중독과 식품 알레르기 346

  Point 27. 보건교육 관련 법규 350

  Point 28. 건강검진 354

  Point 29. 질병의 예방과 치료 355

  Point 30. 법정 감염병 및 예방 접종 358

  Point 31. 유아 감염병 예방·위기대응 매뉴얼(2016) 363

  Point 32. 유아기 배변 학습 372

  Point 33. 안전 교육 접근법 374

  Point 34. 안전 교육의 이론적 배경 375

  Point 35. 안전 교육 관련 법규, 평가 지침 377

  Point 36. 어린이 놀이 시설 안전 관리 매뉴얼 382

  Point 37. 유치원 안전 사고 발생 조치 383

  Point 38. 응급처치 관련 법규 384

  Point 39. 응급처치 386

  Point 40. 화상 388

  Point 41. 상황별 응급 처치 방법 389

  Point 42. 교통안전교육 393

  Point 43. 통학버스 운행 관련 법규 398

  Point 44. 실종 및 유괴 예방 교육 400

  Point 45. 전자 미디어 교육 402

  Point 46. 전자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403

  Point 47. 인터넷 405

  Point 48. 미디어 관련 문제 행동 지도 407

  Point 49. 컴퓨터 영역 지도 방법 410

  Point 50. 화재 대피 요령 및 대피 훈련  411

  Point 51. 지진 417

  Point 52. 미세먼지 420

  Point 53. 오존 423

  Point 54. 폭염 425

  성교육 프로그램

  Point 55. 성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 428

  Point 56. 유아 성폭력 예방 교육 내용 및 방법 431

  Point 57. 성교육 방법 434

  Point 58. 성폭력 발견 시 대응 방법 436

  Point 59. 유아의 성 행동 문제 438

  Point 60. 유치원 내 성 관련 상황별 생활지도 445


CHAPTER 03 의사소통

  Point 01.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 449

  Point 02.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451

  Point 03. 의사소통 영역의 통합적 이해 453

  Point 04. 언어의 특성 454

  Point 05. 언어의 기능 455

  Point 06. 언어의 형태 456

  Point 07. 언어의 구성 요소 458

  Point 08. 언어 표현 459

  Point 09. 한글의 특성 461

  Point 10. 언어와 사고의 관계 462

  Point 11. 행동주의 이론 464

  Point 12. 생득주의 이론 465

  Point 13. 피아제(Piaget)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467

  Point 14.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468

  Point 15.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사회적 상호작용 470

  Point 16. 유아기 언어 발달 특성 474

  Point 17. 듣기 지도 478

  Point 18. 말하기의 과정과 기능 479

  Point 19. 유아기 발음의 특징 480

  Point 20. 읽기의 과정과 기능 482

  Point 21. 단어 읽기의 발달 483

  Point 22. 그림책 읽기 행동의 발달 485

  Point 23. 쓰기의 과정과 기능 489

  Point 24. 클레이(Clay)의 쓰기 학습 원리 489

  Point 25. 쉬케단츠(Schickedanz)의 단어 쓰기 전략 490

  Point 26. 쓰기 발달 과정  491

  Point 27. 문자 언어 교육에 대한 관점 493

  Point 28. 발음(부호) 중심 접근법 494

  Point 29. 언어 경험 접근법 494

  Point 30. 총체적 언어 접근법 495

  Point 31. 균형적 접근법 496

  Point 32. 다양한 언어 교육 접근 방법(구성주의에 기초한) 498

  Point 33. 브루노(Bruneau)의 초기 읽기 지도 모형 499

  Point 34. 환경 인쇄물과 이름 글자 500

  Point 35. 유아 문학의 특징 및 가치 501

  Point 36. 유아 문학의 역사 502

  Point 37. 유아 문학과 그림책 503

  Point 38. 전승문학 505

  Point 39. 창작문학 507

  Point 40. 반응 중심 문학 교육 511

  Point 41. 그림책의 통합적 접근법 514

  Point 42. 모엔(Moen)의 문학 중심 교수 전략 515

  Point 43. 동화 전달 매체 516


CHAPTER 04 사회관계

  Point 01.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 517

  Point 02.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519

  Point 03. 사회관계 영역의 통합적 이해 521

  Point 04. 사회관계 영역의 변천 523

  Point 05. 애착 이론 524

  Point 06. 자아 개념(Self-conception)의 발달 529

  Point 07. 공격성 발달 534

  Point 08. 자기조절 능력 538

  Point 09. 정서적 자기 규제 능력의 발달(Saarni, 1984) 543

  Point 10. 회복탄력성(resilience) 545

  Point 11. 정서 지능 이론 547

  Point 12. 마음 이론 551

  Point 13. 우정의 발달 553

  Point 14. 갈등의 지도 557

  Point 15.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560

  Point 16. 프로이드(S. Freud)의 도덕성 발달 이론 566

  Point 17. 사회 학습 이론의 도덕성 발달 이론 566

  Point 18.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567

  Point 19.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도덕적 추론 능력의 발달) 570

  Point 20. 셀만(Selman)의 사회적 역할 수용(조망)능력 발달(social-role taking skill) 572

  Point 21. 데이몬(Damon)의 공정성 발달 이론 574

  Point 22. 튜리엘(Turiel)의 영역 구분 모형 576

  Point 23. 길리건(Gilligan)의 배려(Caring)지향 도덕성 발달 이론 577

  Point 24. 도덕적 토의 수업 579

  Point 25. 양성 평등 교육 581

  Point 26. 기본 생활 교육 589

  Point 27. 인성교육진흥법 &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591

  Point 28.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592

  Point 29. 유아 소집단 협동 활동 595

  Point 30. 가치와 태도 수업 모형 598

  Point 31. 유아 사회 교육 601

  Point 32. 유아 사회 교육 접근법(Seefeldt, 1997) 603

  Point 33. 유아 사회 교육 교수 학습 전략 605

  Point 34. 지리 교육 609

  Point 35. 유아 환경 교육 610

  Point 36. 경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611

  Point 37. 역사 교육 614

  Point 38. 민주 시민 교육 616

  Point 39. 사회적 시사 교육  618

  Point 40.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619

  Point 41. 다문화 교육 접근법 622

  Point 42.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624

  Point 43. 반편견 교육 627

  Point 44. 다문화 교육, 국제 이해 교육, 세계 시민 교육 631


CHAPTER 05 예술경험

  Point 01.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 634

  Point 02.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635

  Point 03. 예술경험 영역의 통합적 이해 638

  Point 04. 예술경험 영역의 변천 640

  유아 음악 교육

  Point 05. 유아 음악 교육 주요 용어 및 의미 641

  Point 06. 음악의 구성 요소 644

  Point 07. 조성에 따른 으뜸음과 주요 화음 650

  Point 08. 유아 음악 교육 접근법 652

  Point 09. 음악 감상 활동의 운영 657

  Point 10. 노래 부르기 활동 659

  Point 11. 리듬 악기 연주 활동 662

  Point 12. 음악극 활동 664

  Point 13. 전래동요 666

  Point 14. 전통 음악 교육 667

  Point 15. 유아 동작 교육 운영 방법 675

  Point 16. 우리 춤 677

  유아 미술 교육

  Point 17. 유아 미술 교육 사조 679

  Point 18. 유아 미술 발달 이론 680

  Point 19. 유아 미술 발달 단계 681

  Point 20. 입체 표현 발달 단계 686

  Point 21. 유아 미술의 특징 688

  Point 22. 원시 미술과 유아 미술의 특징 비교 690

  Point 23. 유아 미술 활동 지도 691

  Point 24. 유아 미술 활동 평가 694

  Point 25. 미술의 요소와 원리 695

  Point 26. 미술 감상 능력의 발달 699

  Point 27. 명화 감상 활동 방법 701

  Point 28. 명화 감상을 위한 교사 역할 702

  Point 29. 명화 감상 활동 진행 방법 704

  Point 30. 우리 미술의 특징과 종류 707

  Point 31. 전통 미술 교육 708


CHAPTER 06 자연탐구

  Point 01.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 710

  Point 02.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712

  Point 03. 자연탐구 영역의 통합적 이해 715

  Point 04. 자연탐구 영역의 변천 718

  Point 05. 창의성 719

  Point 06. 창의성 증진 기법 721

  유아 수학 교육

  Point 07. 유아 수학 교육 발달 이론 727

  Point 08. 수학적 지식의 유형 730

  Point 09. 수학적 과정과 수학적 태도 731

  Point 10. 수 개념 발달 이론 735

  Point 11. 수 개념 발달을 위한 학습 내용 736

  Point 12. 공간 능력의 발달과 학습 내용 743

  Point 13. 기하 도형의 이해와 지도 방법 746

  Point 14. 비교하기의 발달과 지도 방법 750

  Point 15. 순서 짓기의 발달과 지도 방법 752

  Point 16. 측정 능력의 발달 754

  Point 17. 시간 개념의 발달과 지도 방법 757

  Point 18. 패턴 759

  Point 19. 자료 수집 및 그래프 762

  유아 과학 교육

  Point 20. 피아제(Piaget) 이론과 과학 교육 766

  Point 21. 브루너(Bruner) 이론과 과학 교육 768

  Point 22. 비고츠키(Vygotsky) 이론과 과학 교육 769

  Point 23. 구성주의 관점에 기초한 유아 과학 교육 770

  Point 24. 탐구의 과정(과학 기술) 773

  Point 25. 과학적 태도(Martin 등, 교육부) 775

  Point 26. 과학적 지식의 체계와 교사 역할 777

  Point 27. 과학 교육 프로그램 779

  Point 28. 물리적 지식 활동(PKA) 접근을 통한 과학 교육 781

  Point 29.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 활동 784

  Point 30. 과학 창의 교육 785

  Point 31. 자연 체험 활동 786

  Point 32. 녹색 성장 교육 내용 787


CHAPTER 07 유아교육과정론

  Point 01. 유아교육과정 접근법 788

  Point 02. 유아교육과정 유형 분류 789

  Point 03. 유아교육 프로그램 792

  Point 04. 유아교육의 교육 목표의 선정과 진술 794

  Point 05. 유아교육의 교육 내용 조직 795

  Point 06. 교수·학습 원리 796

  Point 07. 교수·학습 방법 797

  Point 08.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 798

  Point 09. 브루너(J. S. Bruner)의 지식 표상 양식 799

  Point 10. 올젠(E. G. Olsen)대리적 학습 경험 800

  Point 11. 교수 행동 유형 801


CHAPTER 08 평가

  Point 01. 유치원 평가 관련 법규 803

  Point 02. 2019 개정 누리과정 평가 지침 805

  Point 03. 유아 평가의 방법 807

  Point 04. 관찰법  808

  Point 05. 신뢰도와 타당도 809

  Point 06. 표본식 기록 810

  Point 07. 일화 기록 811

  Point 08. 표본식 기록과 일화 기록의 작성방법 811

  Point 09. 사건 표집법 812

  Point 10. 시간 표집법 814

  Point 11. 행동 목록법 815

  Point 12. 평정 척도법 816

  Point 13. 관찰법의 특징 요약· 818

  Point 14. 면접법 819

  Point 15. 포트폴리오 820

  Point 16. 사회성 측정법 822

  Point 17. 유치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 825


CHAPTER 09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Point 01.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 829

  Point 02. 유아 놀이의 의미 830

  Point 03. 유아 놀이에서의 의미 읽기 832

  Point 04. 편성하기 834

  Point 05. 교수·학습 실천하기 837

  Point 06. 평가하기 845

  Point 07. 교육과정 운영 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