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미소] 공립 유치원 임용 시험 대비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 [개정 증보판]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이 책의 구성과 특징
“공부할 내용과 시험에 나올 내용을 ‘한눈에 쏙’ 보이게 정리해 준 자료가 있으면 참 좋겠다!”
✪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은
첫째마당 유아교육개론 영역과 둘째마당 2019 개정 누리과정 영역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첫째마당 유아교육개론 영역에는 ⇨ 사상, 발달, 놀이, 부모 교육, 아동복지, 장애 통합, 유아교육론, 교사론 등을 담았습니다.
둘째마당 2019 개정 누리과정 영역에는 ⇨ 유아교육법 개요 및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총론과 놀이 이해 및 실행자료,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유아교육과정론, 평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등을 수록했습니다.
✪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은
각 영역별로 유아교육과정에서 사용하는 각론서들을 망라하여 주요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며, 가급적 한눈에 주요 내용들을 정리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표’를 사용하여 키워드를 중심으로 핵심 내용을 정선하였습니다.
✪ 무엇보다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의 주요 기능은 ‘단권화’에 있습니다.
시험에 나올 수 있는 주요 내용들을 한 권으로 묶어 정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공부의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 2024년판은 2022년판의 개정증보판으로, 법령 등 개정된 사항을 반영하고, 조금 더 체계적인 공부를 위해 일부 순서를 변경하였으며, 새로 공부할 내용을 추가하여 더 풍부한 단권화 교재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러나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은 말 그대로 시험에 나올 내용들을 응축한 것이기 때문에 맥락이 없이 분절된 지식들을 담고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만으로 시험에 대비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따라서 수험서의 기본 교재나 교육과정 해설서, 학과에서 공부했던 각론서들을 꼼꼼하게 읽으며 공부하는 내용들을 연관 짓고 그 의미들을 이해하는 것은 오로지 수험생의 몫입니다. 또한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내용만이 아닌 출제 경향 파악과 효과적인 문제풀이력을 병행해서 갖춰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여러분이 살을 덧붙여 자신만의 멋진 서브노트를 만들어 가시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도“수험생 여러분의 합격을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합니다!!”
첫째마당 유아교육개론
CHAPTER 01 유아교육 사상
Point 01. 고대의 유아교육 사상 22
Point 02. 중세의 유아교육 사상 23
Point 03. 근대의 교육 사조 23
Point 04. 코메니우스(J. A. Comenius, 1592~1670)근대 교육의 아버지 26
Point 05. 로크(J. Locke, 1632~1704) 28
Point 06. 루소(J. J. Rousseau, 1712~1778) 29
Point 07.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 1746~1827) 31
Point 08. 프뢰벨(F. Froebel, 1782~1852) 33
Point 09. 오베르랑(J. F. Oberlin, 1740~1826)루터의 영향 35
Point 10. 오웬(R. Owen, 1771~1858) : 로크, 페스탈로치의 영향 35
Point 11. 몬테소리(M. Montessori, 1870~1952) 36
Point 12. 듀이(J. Dewey, 1859~1952) 39
Point 13. 진보주의(progressivism) 교육 사상 42
Point 14. 프뢰벨·듀이·몬테소리 비교 44
Point 15. 니일(A. S. Neill, 1883~1973) 45
Point 16. 슈타이너(R. Steiner, 1861~1925) 46
Point 17. 실존주의와 부버의 교육 철학 50
Point 18. 전통 사회의 유아교육 사상 52
Point 19. 소파 방정환(1899~1931) 53
Point 20. 소파 방정환과 아동권리공약 55
CHAPTER 02 발달 심리
Point 01. 발달의 개념 56
Point 02. 유아기 발달 원리(NAEYC) 57
Point 03. 발달적․문화적 적합성(NAEYC) 58
Point 04. 아동의 발달에 대한 관점(아동관) 59
Point 05. 발달 과업과 학습 준비도 60
Point 06. 게젤(A. Gesell, 1880~1961)의 성숙(maturation) 이론 61
Point 07. 프로이드(S. Freud, 1856~1939)의 정신분석 이론 63
Point 08. 에릭슨(E. Erikson, 1902~1994)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67
Point 09.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B. F. Skinner, 1904~1990)의 행동 수정 이론 69
Point 10. 행동 수정 기법 72
Point 11. 반두라(Bandura)의 모방 학습 이론(사회적 학습 이론) 74
Point 12. 피아제(J. Piaget, 1896~1980)의 인지 발달 이론 76
Point 13.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 특징 79
Point 14. 피아제(J. Piaget) 이론에 기초한 세 가지 지식의 유형 83
Point 15. 비고츠키(L. S. Vygotsky, 1896~1934)의 발달 이론 84
Point 16. Gallimore & Tharp : 근접 발달 영역에서의 4단계 순환 모형 86
Point 17. 발판(scaffolding)의 유형 87
Point 18. 피아제(Piaget) vs 비고츠키(Vygotsky) 88
Point 19. 가드너(H. Gardner, 1943~현재)의 다중 지능 이론 90
Point 20. 정보 처리 이론(뇌 신경 연결망 이론) 92
Point 21. 기억의 유형 95
Point 22. 생태학 이론 96
Point 23. 매슬로우(A. Maslow, 1908~1970)의 욕구 위계설(hierarchy of needs) 99
Point 24. 로저스(C. R. Rogers, 1902~1987)의 인간 중심 이론 100
CHAPTER 03 놀이의 이론과 실제
Point 01. 놀이의 특성 102
Point 02. 놀이의 중요성 및 요인 105
Point 03. 고전적 놀이 이론 106
Point 04. 현대의 놀이 이론 106
Point 05. 놀이에 대한 최근의 현대적 접근 108
Point 06. 인지적 놀이 109
Point 07. 상징 놀이 110
Point 08. 사회극 놀이 111
Point 09. 규칙 있는 게임 114
Point 10. 사회적 놀이 115
Point 11. 혼자놀이와 병행놀이 118
Point 12. 놀이관찰 척도 119
Point 13. 거친 몸싸움 놀이와 전통놀이 122
Point 14. 쌓기놀이의 발달 과정 123
Point 15. 어린이 놀이터 124
Point 16. 놀잇감 126
Point 17.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28
Point 18. 놀이 지도 129
Point 19. 교사의 개입 유형 130
Point 20. TBC 교사 놀이 지도 연속 모형 132
Point 21. 효과적인 놀이 개입을 저해하는 요인(Kegan, 1990) 133
Point 22. 놀이와 교육과정 134
CHAPTER 04 부모 교육
Point 01. 드라이커스(Dreikurs) & 기노트(Ginott) & 고든(Gordon)의 부모 교육 이론 135
Point 02.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 136
Point 03. 직접적 목표와 논리적 귀결 137
Point 04. 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 부모 교육 전략 139
Point 05. 고든(Gordon)의 부모 효율성 훈련 이론(P.E.T) 140
Point 06. 에릭 번(E. Berne)의 상호교류분석 이론(Transactional Analysis) 144
Point 07. STEP(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147
Point 08. 적극적인 부모 역할 훈련(APT : Active Parenting Training) 프로그램 148
Point 09. 가트맨(Gottmon)의 부모 양육 유형과 감정 코칭 5단계 151
Point 10. 가정 환경 및 양육 태도 152
Point 11. 부모 교육의 계획 및 실행 155
Point 12. 가정과의 협력을 위한 2019 개정 누리과정 관련 지침 157
Point 13. 부모 참여의 유형 160
Point 14. 부모 참여부모 자원 봉사 162
Point 15. 부모 참여부모 수업 참관 및 참여 163
Point 16. 부모 참여의사결정자 164
Point 17. 부모 교육통신 및 책자 165
Point 18. 부모 교육강연회 166
Point 19. 부모 교육토론회 및 좌담회 166
Point 20. 부모 면담 167
Point 21. 집단 면담 168
Point 22. 학부모와의 갈등 유형 및 해결 방안 168
Point 23. 유치원운영위원회 관련 유아교육법 조항 171
CHAPTER 05 아동복지
Point 01. 아동복지의 이념 정립 175
Point 02. 아동 권리에 관한 문서 176
Point 03. 유엔아동권리협약 178
Point 04. 아동복지의 관점 179
Point 05. 아동복지의 목적과 특징 180
Point 06. 아동복지의 원칙 180
Point 07.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181
Point 08. 아동학대의 유형 183
Point 09. 아동학대의 원인과 예방 184
Point 10. 아동학대 신고의무 185
Point 11. 아동학대 조기 발견 및 무단결석 관리·대응 188
CHAPTER 06 장애 유아 통합 교육
Point 01. 통합 교육의 이해 192
Point 02. 통합 교육의 당위성 193
Point 03. 통합 교육의 운영 195
Point 04. 교육과정 수정 전략 196
Point 05. 협력 교수 197
Point 06. 장애 유형별 특성과 지도 방법 198
Point 07. 통합 학급에서의 놀이 지원놀이실행자료 199
CHAPTER 07 유아교육론
Point 01. 아동관의 변화와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 201
Point 02. 유아교육의 특성과 정의 203
Point 03. 유아교육의 중요성 204
Point 04. 현대 유아교육 동향 205
Point 05. 한국 유치원 교육의 발전 과정 206
Point 06.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211
Point 07. 사회 변화에 따른 한국 유아교육과의 변화와 지향점 212
Point 08. 북한의 유아교육 제도 214
CHAPTER 08 교사론
Point 01. 교직의 특성 215
Point 02. 교직관의 유형 215
Point 03. 유치원 교사의 자질 216
Point 04. 이론적 관점에 의한 유치원 교사의 역할 217
Point 05. 유치원 교사의 역할 218
Point 06. 유치원 교사의 역할 갈등 219
Point 07. 유치원 교사의 권리와 의무 220
Point 08. 교원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법률적 규정 221
Point 09. 유치원 교사의 법적 지위 224
Point 10.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227
Point 11. 교사 효능감 230
Point 12. 교사 신념 232
Point 13.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 233
Point 14. 반성적 사고 234
Point 15. 유아 교사의 교직 윤리 237
Point 16. 유치원 교사 헌장과 윤리 강령 238
Point 17. 교사 발달 이론 240
Point 18. 자율 장학의 유형 246
Point 19. 자기 장학 247
Point 20. 사이버 장학 248
Point 21. 컨설팅 장학 249
Point 22. 수업 장학과 임상 장학 250
Point 23. 멘토링 251
Point 24. 동료 장학 252
Point 25. 수업 사례 분석 255
Point 26. 현장 연구 256
Point 27. 학습 공동체 257
Point 28. 놀이실행자료협력자로서의 교사동료 교원과 함께하기 258
Point 29. 유치원 조직 문화 및 직무 만족도 259
Point 30. 교수 몰입(teaching flow)과 소진(burn-out) 261
둘째마당 2019 개정 누리과정
CHAPTER 01 유아교육법 개요 및 총론
Point 01. 교육기본법 264
Point 02. 유아교육법 구조도 265
Point 03.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 268
Point 04. 교육과정별 연간 교육 일수 및 하루의 교육 시간, 교육과정 영역 비교 분석(제1차~2007) 270
Point 05. 누리과정의 도입 및 시행 271
Point 06. 2019 개정 누리과정 개정 취지 273
Point 07.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274
Point 08. 2019 개정 누리과정 총론의 구성 278
Point 09.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280
Point 10.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282
Point 1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283
Point 1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중점 285
Point 1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편성·운영 286
Point 1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288
Point 15.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평가 291
Point 16.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놀이실행자료 중) 293
Point 17. 2019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이해하기 295
Point 18. 2019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297
Point 19. 유·초 연계 299
CHAPTER 02 신체운동·건강
Point 01.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 302
Point 02.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304
Point 03.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통합적 이해 306
Point 04. 신체 발달의 중요성과 신체 발달 원리 308
Point 05. 유아기 신체 발달 특성 309
Point 06. 기본 운동 능력의 발달 310
Point 07. 기초 체력의 형성 311
Point 08. 동작 교육 접근법 313
Point 09. 동작 교육의 내용 316
Point 10. 동작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22
Point 11. 체육 활동 지도 방안 324
Point 12. 바깥놀이 활동의 운영 방안 325
Point 13. 건강 교육 접근법 327
Point 14. 학교급식법 328
Point 15. 식생활교육지원법 331
Point 16.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약칭어린이식생활법) 333
Point 17. 유아 영양 관리 334
Point 18. 영양소 335
Point 19. 기초식품군과 식품 구성 자전거 336
Point 20. ‘급식’ 관련 유아교육법 내용 338
Point 21. 급간식 지도 340
Point 22. 식생활 지도 342
Point 23. 비만 유아 지도 343
Point 24. 편식지도 344
Point 25. 식품 안전 345
Point 26. 식중독과 식품 알레르기 346
Point 27. 보건교육 관련 법규 350
Point 28. 건강검진 354
Point 29. 질병의 예방과 치료 355
Point 30. 법정 감염병 및 예방 접종 358
Point 31. 유아 감염병 예방·위기대응 매뉴얼(2016) 363
Point 32. 유아기 배변 학습 372
Point 33. 안전 교육 접근법 374
Point 34. 안전 교육의 이론적 배경 375
Point 35. 안전 교육 관련 법규, 평가 지침 377
Point 36. 어린이 놀이 시설 안전 관리 매뉴얼 382
Point 37. 유치원 안전 사고 발생 조치 383
Point 38. 응급처치 관련 법규 384
Point 39. 응급처치 386
Point 40. 화상 388
Point 41. 상황별 응급 처치 방법 389
Point 42. 교통안전교육 393
Point 43. 통학버스 운행 관련 법규 398
Point 44. 실종 및 유괴 예방 교육 400
Point 45. 전자 미디어 교육 402
Point 46. 전자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403
Point 47. 인터넷 405
Point 48. 미디어 관련 문제 행동 지도 407
Point 49. 컴퓨터 영역 지도 방법 410
Point 50. 화재 대피 요령 및 대피 훈련 411
Point 51. 지진 417
Point 52. 미세먼지 420
Point 53. 오존 423
Point 54. 폭염 425
성교육 프로그램
Point 55. 성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 428
Point 56. 유아 성폭력 예방 교육 내용 및 방법 431
Point 57. 성교육 방법 434
Point 58. 성폭력 발견 시 대응 방법 436
Point 59. 유아의 성 행동 문제 438
Point 60. 유치원 내 성 관련 상황별 생활지도 445
CHAPTER 03 의사소통
Point 01.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 449
Point 02.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451
Point 03. 의사소통 영역의 통합적 이해 453
Point 04. 언어의 특성 454
Point 05. 언어의 기능 455
Point 06. 언어의 형태 456
Point 07. 언어의 구성 요소 458
Point 08. 언어 표현 459
Point 09. 한글의 특성 461
Point 10. 언어와 사고의 관계 462
Point 11. 행동주의 이론 464
Point 12. 생득주의 이론 465
Point 13. 피아제(Piaget)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467
Point 14.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468
Point 15.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사회적 상호작용 470
Point 16. 유아기 언어 발달 특성 474
Point 17. 듣기 지도 478
Point 18. 말하기의 과정과 기능 479
Point 19. 유아기 발음의 특징 480
Point 20. 읽기의 과정과 기능 482
Point 21. 단어 읽기의 발달 483
Point 22. 그림책 읽기 행동의 발달 485
Point 23. 쓰기의 과정과 기능 489
Point 24. 클레이(Clay)의 쓰기 학습 원리 489
Point 25. 쉬케단츠(Schickedanz)의 단어 쓰기 전략 490
Point 26. 쓰기 발달 과정 491
Point 27. 문자 언어 교육에 대한 관점 493
Point 28. 발음(부호) 중심 접근법 494
Point 29. 언어 경험 접근법 494
Point 30. 총체적 언어 접근법 495
Point 31. 균형적 접근법 496
Point 32. 다양한 언어 교육 접근 방법(구성주의에 기초한) 498
Point 33. 브루노(Bruneau)의 초기 읽기 지도 모형 499
Point 34. 환경 인쇄물과 이름 글자 500
Point 35. 유아 문학의 특징 및 가치 501
Point 36. 유아 문학의 역사 502
Point 37. 유아 문학과 그림책 503
Point 38. 전승문학 505
Point 39. 창작문학 507
Point 40. 반응 중심 문학 교육 511
Point 41. 그림책의 통합적 접근법 514
Point 42. 모엔(Moen)의 문학 중심 교수 전략 515
Point 43. 동화 전달 매체 516
CHAPTER 04 사회관계
Point 01.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 517
Point 02.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519
Point 03. 사회관계 영역의 통합적 이해 521
Point 04. 사회관계 영역의 변천 523
Point 05. 애착 이론 524
Point 06. 자아 개념(Self-conception)의 발달 529
Point 07. 공격성 발달 534
Point 08. 자기조절 능력 538
Point 09. 정서적 자기 규제 능력의 발달(Saarni, 1984) 543
Point 10. 회복탄력성(resilience) 545
Point 11. 정서 지능 이론 547
Point 12. 마음 이론 551
Point 13. 우정의 발달 553
Point 14. 갈등의 지도 557
Point 15.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560
Point 16. 프로이드(S. Freud)의 도덕성 발달 이론 566
Point 17. 사회 학습 이론의 도덕성 발달 이론 566
Point 18.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567
Point 19.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도덕적 추론 능력의 발달) 570
Point 20. 셀만(Selman)의 사회적 역할 수용(조망)능력 발달(social-role taking skill) 572
Point 21. 데이몬(Damon)의 공정성 발달 이론 574
Point 22. 튜리엘(Turiel)의 영역 구분 모형 576
Point 23. 길리건(Gilligan)의 배려(Caring)지향 도덕성 발달 이론 577
Point 24. 도덕적 토의 수업 579
Point 25. 양성 평등 교육 581
Point 26. 기본 생활 교육 589
Point 27. 인성교육진흥법 &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591
Point 28.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592
Point 29. 유아 소집단 협동 활동 595
Point 30. 가치와 태도 수업 모형 598
Point 31. 유아 사회 교육 601
Point 32. 유아 사회 교육 접근법(Seefeldt, 1997) 603
Point 33. 유아 사회 교육 교수 학습 전략 605
Point 34. 지리 교육 609
Point 35. 유아 환경 교육 610
Point 36. 경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611
Point 37. 역사 교육 614
Point 38. 민주 시민 교육 616
Point 39. 사회적 시사 교육 618
Point 40.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619
Point 41. 다문화 교육 접근법 622
Point 42.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624
Point 43. 반편견 교육 627
Point 44. 다문화 교육, 국제 이해 교육, 세계 시민 교육 631
CHAPTER 05 예술경험
Point 01.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 634
Point 02.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635
Point 03. 예술경험 영역의 통합적 이해 638
Point 04. 예술경험 영역의 변천 640
유아 음악 교육
Point 05. 유아 음악 교육 주요 용어 및 의미 641
Point 06. 음악의 구성 요소 644
Point 07. 조성에 따른 으뜸음과 주요 화음 650
Point 08. 유아 음악 교육 접근법 652
Point 09. 음악 감상 활동의 운영 657
Point 10. 노래 부르기 활동 659
Point 11. 리듬 악기 연주 활동 662
Point 12. 음악극 활동 664
Point 13. 전래동요 666
Point 14. 전통 음악 교육 667
Point 15. 유아 동작 교육 운영 방법 675
Point 16. 우리 춤 677
유아 미술 교육
Point 17. 유아 미술 교육 사조 679
Point 18. 유아 미술 발달 이론 680
Point 19. 유아 미술 발달 단계 681
Point 20. 입체 표현 발달 단계 686
Point 21. 유아 미술의 특징 688
Point 22. 원시 미술과 유아 미술의 특징 비교 690
Point 23. 유아 미술 활동 지도 691
Point 24. 유아 미술 활동 평가 694
Point 25. 미술의 요소와 원리 695
Point 26. 미술 감상 능력의 발달 699
Point 27. 명화 감상 활동 방법 701
Point 28. 명화 감상을 위한 교사 역할 702
Point 29. 명화 감상 활동 진행 방법 704
Point 30. 우리 미술의 특징과 종류 707
Point 31. 전통 미술 교육 708
CHAPTER 06 자연탐구
Point 01.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 및 내용범주 710
Point 02.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712
Point 03. 자연탐구 영역의 통합적 이해 715
Point 04. 자연탐구 영역의 변천 718
Point 05. 창의성 719
Point 06. 창의성 증진 기법 721
유아 수학 교육
Point 07. 유아 수학 교육 발달 이론 727
Point 08. 수학적 지식의 유형 730
Point 09. 수학적 과정과 수학적 태도 731
Point 10. 수 개념 발달 이론 735
Point 11. 수 개념 발달을 위한 학습 내용 736
Point 12. 공간 능력의 발달과 학습 내용 743
Point 13. 기하 도형의 이해와 지도 방법 746
Point 14. 비교하기의 발달과 지도 방법 750
Point 15. 순서 짓기의 발달과 지도 방법 752
Point 16. 측정 능력의 발달 754
Point 17. 시간 개념의 발달과 지도 방법 757
Point 18. 패턴 759
Point 19. 자료 수집 및 그래프 762
유아 과학 교육
Point 20. 피아제(Piaget) 이론과 과학 교육 766
Point 21. 브루너(Bruner) 이론과 과학 교육 768
Point 22. 비고츠키(Vygotsky) 이론과 과학 교육 769
Point 23. 구성주의 관점에 기초한 유아 과학 교육 770
Point 24. 탐구의 과정(과학 기술) 773
Point 25. 과학적 태도(Martin 등, 교육부) 775
Point 26. 과학적 지식의 체계와 교사 역할 777
Point 27. 과학 교육 프로그램 779
Point 28. 물리적 지식 활동(PKA) 접근을 통한 과학 교육 781
Point 29.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 활동 784
Point 30. 과학 창의 교육 785
Point 31. 자연 체험 활동 786
Point 32. 녹색 성장 교육 내용 787
CHAPTER 07 유아교육과정론
Point 01. 유아교육과정 접근법 788
Point 02. 유아교육과정 유형 분류 789
Point 03. 유아교육 프로그램 792
Point 04. 유아교육의 교육 목표의 선정과 진술 794
Point 05. 유아교육의 교육 내용 조직 795
Point 06. 교수·학습 원리 796
Point 07. 교수·학습 방법 797
Point 08.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 798
Point 09. 브루너(J. S. Bruner)의 지식 표상 양식 799
Point 10. 올젠(E. G. Olsen)대리적 학습 경험 800
Point 11. 교수 행동 유형 801
CHAPTER 08 평가
Point 01. 유치원 평가 관련 법규 803
Point 02. 2019 개정 누리과정 평가 지침 805
Point 03. 유아 평가의 방법 807
Point 04. 관찰법 808
Point 05. 신뢰도와 타당도 809
Point 06. 표본식 기록 810
Point 07. 일화 기록 811
Point 08. 표본식 기록과 일화 기록의 작성방법 811
Point 09. 사건 표집법 812
Point 10. 시간 표집법 814
Point 11. 행동 목록법 815
Point 12. 평정 척도법 816
Point 13. 관찰법의 특징 요약· 818
Point 14. 면접법 819
Point 15. 포트폴리오 820
Point 16. 사회성 측정법 822
Point 17. 유치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 825
CHAPTER 09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Point 01.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 829
Point 02. 유아 놀이의 의미 830
Point 03. 유아 놀이에서의 의미 읽기 832
Point 04. 편성하기 834
Point 05. 교수·학습 실천하기 837
Point 06. 평가하기 845
Point 07. 교육과정 운영 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