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신간

교육학개론 [제2판]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이 책의 초판이 출간된 지 거의 10년이 되어간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처럼 짧지 않은 기간이다. 그동안 이 책을 교재로 사용해 주신 교수자님과 독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

  시간이 흐르고 상황이 바뀌며 새로운 이론과 학설이 대두되거나 기존의 이론들이 수정·보완되어 발전해 오고 있다. 그러나 주요 원리나 이론이 급격하게 변화하지는 않으므로 제2판에서는 초판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가급적 많이 포함시켰다. 제2판과 초판의 큰 차이점은 없지만 각 장의 순서와 내용을 조금 변화시켰으며, 책의 내용에는 눈에 띄는 아이디어 및 이론을 첨가하거나 수정하였다.

  교육학에 입문하는 예비교사들과 가르치는 교수자들께 조그마한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초판의 첫 줄에 언급한 조고각하(照顧脚下), 늘 자신이 서 있는 자리를 살피라는 뜻의 단어를 항상 마음에 두고자 한다. 이번 개정판 작업을 하면서도 변화하는 교육의 현실을 끊임없이 살피고 최대한 담으려고 노력했지만 언제나처럼 역량의 부족을 느낀다. 내용 중 부족한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전적으로 저자의 부족함이니 끊임없는 조언을 부탁드린다.

 

Chapter 01 교육, 교육학

  1. 교육의 이해 11

  2. 교육의 요소와 형태 16

  3. 교육학의 이해 25


Chapter 02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관점 33

  2. 현대 교육철학 사조 40

  3. 새로운 교육철학 49


Chapter 03 교육의 역사적 기초

  1. 교육사의 이해 57

  2. 우리나라의 교육역사 59

  3. 서양의 교육역사 67


Chapter 04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개념 83

  2. 학습이론 84

  3. 발달과 개인차 94


Chapter 05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1. 교육사회학의 개념 117

  2. 교육을 바라보는 두 가지 사회학적 관점 120

  3. 교사의 교육사회학적 이해 126


Chapter 06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 137

  2.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141

  3. 교육과정 개발모형 146


Chapter 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153

  2. 교육방법의 종류 157

  3. 교육공학을 활용한 수업방법 162


Chapter 08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과 기능 171

  2. 교육평가의 유형 177

  3. 교육평가의 조건 185


Chapter 09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해 193

  2. 생활지도의 주 활동영역 197

  3. 상담의 기본적 이해 204


Chapter 10 교육행정과 학교경영

  1. 교육행정의 개념과 영역 217

  2.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차원 221

  3. 학교경영의 과제와 교사의 역할 226


Chapter 11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233

  2. 우리나라 평생교육제도와 특성 238

  3.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이슈 242


Chapter 12 한국 교육과 교사의 과제

  1. 교사의 적성 251

  2. 교직관의 변화와 새로운 교직관 255

  3. 한국 교사의 과제 261


참고문헌 268

찾아보기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