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강의자료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매일 영유아와 만나는 교사는 ‘어떻게 하면 유아에게 배움이 더 잘 일어날까?’, ‘어떻게 해야 유아가 더 활동에 흥미를 가질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다양한 놀이 환경을 구축하고 그 안에서 발달에 따른 목표를 이루어 가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설계한다. 영유아가 스스로 놀이를 주도하고 교사는 함께 참여하면서 그 놀이에 내재된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관찰하면서 놀이를 위한 방향과 내용과 지원을 위한 계획이 구체적으로 설정된다.

  이 책에서는 유아들의 다양한 놀이 활동을 위해 필요한 교수매체가 놀이의 원천이며, 교육의 목표일 수 있다는 관점에서 교재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유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고 활동의 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자료들을 고안하고 활용하는 교육과정을 주로 다루게 된다. 특히 매일의 활동을 준비하는 교사는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도우며,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고 다양한 놀이를 하는 동안 발달이나 배경, 장애 등에 제한이 없도록 적합한 방식을 연구한다. 또한 유아중심·놀이중심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안에서 유아가 세상을 탐색하고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으며 타인과 교류하며 흥미와 관심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현할 수 있도록 기초를 제공하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Part 1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론적 기초


Chapter 01│ 영유아기 교육의 의미 12

  1.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12

  2. 영유아기 교육방법의 원리 13


Chapter 02│ 교수학습의 개념 16

  1. 교수학습의 의미 16

  2. 교수학습법의 유형 17

  3. 교수학습법의 종류 18

  4. 2019 개정 누리과정 및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교수학습 23


Chapter 03│ 교수학습의 발달이론 28

  1. 성숙주의 이론 28

  2. 정신분석 이론 33

  3. 행동주의 이론 44

  4. 인지발달 이론 48

  5. 경험주의 이론 59

  6. 생태학적 이론 61


Chapter 04│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6

  1. 개인 내적 요인 66

  2. 환경적 요인 68


Part 2 교육과정 속의 교수학습


Chapter 05│ 제4차 표준보육과정 속의 교수학습 72

  1.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73

  2. 표준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73

  3. 표준보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내용 74

  4.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범주 및 내용 74


Chapter 06│ 2019 개정 누리과정(만 3~5세) 속의 교수학습 78

  1. 누리과정의 성격 78

  2.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78

  3.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79

  4. 누리과정 구성의 중점 79

  5. 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 80


Chapter 07│ 놀이와 교수학습 86

  1.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놀이와 교수학습 방법 87

  2.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 89

  3.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일과운영 중 교수학습 95


Part 3 영유아 교수학습의 교수매체


Chapter 08│ 영유아 교수매체 106

  1. 영유아 교수매체의 개념 106

  2. 영유아 교수매체의 분류 107

  3. 영유아 교수매체의 기능 108


Chapter 09│ 영유아 교수매체의 역사적 배경 110

  1. 코메니우스 110

  2. 루 소 113

  3. 페스탈로치 114

  4. 프뢰벨 116

  5. 몬테소리 122


Chapter 10│ 영유아 교수매체의 이론 128

  1. 호반의 이론 128

  2. 데일의 이론 129

  3. 올센의 이론 133

  4. 킨더의 이론 134


Part 4 영유아 교수학습을 위한 교수매체의 종류별 특성


Chapter 11│ 전통매체 및 인쇄매체 138

  1. 그림 자료 138

  2. 융판 자료 145

  3. 자석 자료 148

  4. 게시판 150

  5. 인형 자료 153

  6. 실물 자료 158

  7. 표 본 161

  8. 모 형 162

  9. 그림책 164


Chapter 12│ 투사매체 및 대량전달매체 168

  1. OHP(Overhead Projector) 168

  2. 실물 화상기 171

  3. 라이트테이블 173

  4. 프로젝터 174


Chapter 13│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176

  1. 컴퓨터 176

  2. 멀티미디어 179

  3. 컴퓨팅 사고 185

  4. 증강현실(AR) / 가상현실(VR) 195

  5. 유아 인공지능(AI) 활동 196


Part 5 영유아 교수매체의 제작 및 활용


Chapter 14│ 교재·교구의 제작 200

  1. 교재·교구의 제작 계획 200

  2. 교재·교구의 제작 계획서 작성 202

  3. 교재·교구의 보관방법 205


Chapter 15│ 영유아 교수매체의 활용 208

  1. 유치원 놀이에서의 교수매체 활용 208

  2. 교재·교구 활용의 실제 226


참고문헌 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