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신간
강의자료
ebook

영유아 수학교육 [제2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수학은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답을 찾아가는 데 필요한 명료한 과정을 만드는 일이다.

김민형(2018). 「수학이 필요한 순간」, p. 265 中에서.


  수학은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하고, 인간의 논리적 사고가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학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영유 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목적은 수학적 소양과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에 기반 을 둔 수학적 힘을 기르는 것이다. 유아교사는 이러한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 적을 인식하고, 영유아에게 필요한 수학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활동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교사로서 수학의 필요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수학교 육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자신의 수학적 능력을 증진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1부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해 11

1장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및 기본 방향 13
  1. 영유아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영유아 수학교육의 기본 방향 17

2장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24
  1. 행동주의 이론 24
  2.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29
  3. 브루너의 발견학습 41
  4.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47
  5. 다중지능이론 56

2부 영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65

3장 수와 연산 67
  1. 수감각과 수 인식 68
  2. 수세기 74
  3. 수의 관계 84
  4. 수의 연산 : 더하기와 빼기 89
  5. 숫자인식 및 숫자쓰기 95

4장 기하 99
  1. 공간 100
  2. 도형 116

5장 측정 138
  1. 주요 개념 139
  2. 발달과정 140
  3. 측정의 내용 144

6장 규칙성 165
  1. 주요 개념 167
  2. 유형 169
  3. 발달과정 174
  4. 지도방법 179

7장 자료 분석 186
  1. 분류하기 187
  2. 그래프 활동 194
  3. 확률적 사고 199

8장 과정과 태도로서의 수학교육 207
  1. 과정 207
  2. 태도 219

9장 국가수준 영유아 수학교육과정 226
  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수학교육 226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수학교육 228
  3.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231

3부 영유아 수학교육의 방법 및 평가 241

10장 영유아 수학교육의 방법 243
  1. 영유아 수학교육의 교수원리 243
  2. 학습경험의 계획과 실행 256
  3. 영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접근법 267

11장 영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86
  1. 수학영역의 환경구성 286
  2. 수학 외 기타 영역에서의 환경구성 293

12장 영유아 수학교육 평가 301
  1. 영유아 수학교육 평가의 목적 및 방향 301
  2. 영유아 수학교육 평가내용 305
  3. 영유아 수학교육 평가방법 306
  4. 영유아 수학능력과 관련된 가정환경 요인 평가 323
  5. 영유아 수학교육 평가의 결과 활용 324

참고문헌 329
찾아보기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