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의 상담역량 강화를 위한 PBL 적용
아동상담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아이들이 가진 상처는 공동체 안에서 충분히 사랑받고 관심받는 경험을 통해 회복될 수 있다. 그러나 사랑을 주고받는 것도, 사랑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아동상담’은 이 어려운 과정을 돕는 것이다. 즉, 아동의 회복과 치유, 건강한 발달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아동과 주양육자의 관계 회복을 돕는 일이다. 아동상담은 아동의 문제행동, 아이를 둘러싼 모든 환경들에 적절히 반응하며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응용학문이다. 유아교육의 관점에서 아동상담은 매우 필수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으며, 상담에서도 초기접근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러므로 아동상담에서 교육현장의 전문가, 교사의 역할은 특별히 더 중요하다. 가정에서만큼 오랜 시간 아이들과 함께하는 교사는 아이들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사 역할의 중요성에 따라 이 책은 아동과 부모를 지원하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상담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표를 두고자 한다. 특히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할 수 있는 PBL(Problem-Based Learning)을 기반으로 한 활동을 통해 교사의 상담실천 역량을 지원하고자 한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마주하게 되는 아이들의 모습과 배경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지만, 기존의 이론식, 강의식 아동상담 수업방법으로는 역량 개발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아이의 문제행동이나 상황 등에 유능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실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해 보고자 하였다.
PART 01 교과목 및 아동상담의 이해
Chapter 1 PBL(Problem-Based Learning) 교수학습법 및 적용 13
1. 아동상담 교과목의 이해 13
2. PBL(Problem-Based Learning)의 이해 16
3. 아동상담 교과목에 대한 PBL 적용 필요성 19
4. PBL 기반 아동상담 수업을 위한 이 책의 활용 22
Chapter 2 아동상담의 기초 25
1. 아동상담의 개념 및 필요성 25
2. 아동 문제행동의 기준과 원인 29
3. 아동상담의 범위와 문제영역 35
4. 아동상담의 목표 41
5. 상담의 유형 43
Chapter 3 아동상담 이론 47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47
2.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61
3. 인본주의적 상담이론 71
4.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83
5. 인지행동적 상담이론 93
Chapter 4 심리검사 및 심리평가 101
1. 심리검사와 심리평가 102
2. 심리검사의 종류 112
3. 심리평가보고서 작성 134
Chapter 5 치료 139
1. 놀이치료 139
2. 미술치료 163
PART 02 아동상담의 과정
Chapter 6 아동의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 유형 189
1. 내면화 문제행동 192
2. 외현화 문제행동 206
Chapter 7 유아교육기관 상담사례 유형 221
1. 등원 거부 221
2. 식습관 223
3. 배변습관 224
4. 사회적 기술 부족 226
5. 구강기 고착 228
6. 울음 229
7. 수면 231
8. 폭력성 232
9. 고자질과 거짓말 235
10. 틱 증상 236
Chapter 8 상담전문가의 상담과정 239
1. 아동상담자의 자질 239
2. 아동상담자의 바람직한 특성 241
3. 아동상담자의 역할 243
4. 아동상담전문가의 상담 준비와 과정 245
Chapter 9 유아교사의 상담과정 283
1. 관찰과 기록 284
2. 부모상담 291
PART 03 PBL(Problem-Based Learning)을 활용한 유아교육기관 상담의 실제
Chapter 10 PBL(Problem-Based Learning)을 활용한 유아교육기관 상담의 실제 303
1. PBL 활동 : 1단계 상담 시나리오 만들기 310
2. PBL 활동 : 2단계 상담 시나리오 만들기 314
3. PBL 활동 : 3단계 부모상담 시나리오 만들기 326
■ 참고문헌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