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학교개론
호서대학교 디지털과 영유아교육연구소편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는 말처럼, 늘봄학교의 성공을 위해서는 자격을 갖춘 교사의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현재로서는 늘봄학교 강사를 양성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과학창의재단의 맞춤형 프로그램에서 실시하는 강사 교육은 해당 프로그램 진행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늘봄학교 정책이나 아동 전반에 대한 이해, 교수학습 방법 등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민간단체에서 운영하는 늘봄강사 교육도 오래된 자료를 사용하거나 정식 출판된 교재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늘봄학교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정규 교과목이나 마이크로 디그리 과정을 통해 늘봄교사를 양성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을 쓴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Part 1 늘봄학교와 늘봄아동
Chapter 01 늘봄학교의 이해
1. 늘봄학교의 개념 9
2. 늘봄학교 전달체계 22
Chapter 02 아동발달의 이해
1. 발달의 특성 32
2. 아동발달의 이론 37
Chapter 03 늘봄아동의 영역별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특성 54
2. 인지발달 특성 60
3. 언어발달 특성 70
4. 사회·정서발달 특성 74
Part 2 늘봄학교 프로그램 운영
Chapter 04 늘봄학교 아동을 위한 유초 연계 이해
1. 유초 연계의 배경 83
2. 유초 연계의 정의 86
3. 유초 연계의 필요성 88
4. 유아-초등 교육과정 연계 90
5. 유초 연계를 고려한 늘봄아동 지원 101
Chapter 05 늘봄(방과후)프로그램 운영 1 :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개념 107
2.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1
Chapter 06 늘봄(방과후)프로그램 운영 2 : 계획 및 평가
1. 수업계획 126
2. 평 가 134
Chapter 07 늘봄(돌봄)프로그램의 운영
1. 돌봄과 돌봄자의 중요성 145
2. 늘봄(돌봄)프로그램의 유형 151
Chapter 08 늘봄교사의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의 의미와 중요성 165
2. 학습 주기에 따른 상호작용 166
3. 지시적-비지시적 상호작용 170
4. 발문을 통한 상호작용 173
5. 아동을 존중하는 상호작용 178
Chapter 09 늘봄학교 프로그램 운영 실무
1. 늘봄프로그램 운영계획 184
2. 늘봄프로그램 편성 187
3. 늘봄교실의 운영 195
4. 늘봄학교 운영 평가 및 환류 199
Part 3 늘봄아동의 지도
Chapter 10 늘봄학교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및 영역 205
2. 안전지도 211
3. 학교폭력 예방 218
Chapter 11 늘봄학교 아동학대 예방
1. 아동권리의 이해 227
2. 아동학대의 이해 230
3. 늘봄학교 아동학대 신고 238
Chapter 12 늘봄학교 장애 및 통합교육
1. 아동기 장애 유형 248
2. 통합교육 262
Chapter 13 늘봄학교 아동상담과 치료
1. 아동상담 271
2. 심리치료 280
• 참고문헌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