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신간
ebook

유아특수교사, 유아교사, 작업치료사의 다학문적 협력을 통한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와 상담

이론과 실제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영유아기에 접어든 아이들은 세상을 탐색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단순히 ‘문제’로 치부될 수 없으며, 그 행동 뒤에는 깊은 발달적·정서적 이유가 숨겨져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바라는 것은, 각 아동의 행동과 표현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그들의 올바른 정서 함양과 성장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이 책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와 상담』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힘을 모은 결과물입니다.

  다양한 전문 지식의 통합은 단순히 이론적 지식을 넘어, 아동에게 더 나은 지원과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표현하는 문제행동을 단순한 문제로 보지 않고, 그들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소중한 기회로 인식하게 되는 날을 기대합니다. 아이들의 웃음꽃이 활짝 피어나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Part 1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와 상담 : 이론편


Chapter 01 영유아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 : 소통과 공감을 중심으로 한 접근

  1. 포용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 16

  2. 영유아의 정서 이해와 공감을 기반으로 한 문제행동 개입 전략 20

  3. 영유아의 회복탄력성 증진 : 관계 중심의 교육 접근법 24


Chapter 02 영유아 문제행동의 이해

  1.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통합적 접근 32

  2.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의 접근법 : 공감과 소통을 중심으로 한 교육 36

  3.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 공동체 규범과 부모-교사 협력의 중요성 40


Chapter 03 영유아 행동 지도 :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한 전략적 접근

  1. 모든 성장의 첫걸음 : 인내심 45

  2. 좌절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힘 : 좌절 내구력 46

  3. 자립의 첫걸음 : 해야 할 일과 참아야 할 일 분별하기 47


Chapter 04 영유아 정서발달의 기초 : 감정 수용, 공감, 자아존중감 증진

  1. 아동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이해하기 56

  2. 영유아의 감정을 이해하는 방법 : 잘못을 인식하는 첫걸음 66

  3. 건강한 감정 표현을 위한 두 가지 핵심 : 공감과 일관성 69

  4. 자아존중감 키우기 : 도전, 관계, 그리고 성장의 중요성 72


Chapter 05 영유아 사회성 발달의 핵심 : 공감 능력의 중요성

  1. 공감 능력의 개념 :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능력 78

  2. 공감 능력의 중요성 : 사회적 조화와 도덕적 발달의 기초 79

  3. 공감 능력의 구성요소 : 인지, 정서, 의사소통의 복합적인 상호작용 80


Chapter 06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다루는 보호막 : 적응 기술 

  1. 유아 적응의 개념 : 환경과의 조화로운 상호작용 84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 과정 87

  3. 유아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9

  4. 유아 적응을 위한 교육적 함의 : 긍정적인 적응 환경 조성 91


Chapter 07 위험군 영유아 : 조기 지원을 통한 미래의 변화 가능성

  1. 위험군 영유아의 개념과 특징 102

  2. 위험군 영유아 조기 발견 및 지원 방법 104

  3. 영유아 발달 과정에서 위험 요인 107


Chapter 08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새로운 접근 : 긍정적 행동 지원

  1. 영유아 문제행동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 도전적 행동 112

  2.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 지원(PBS)의 의미 114

  3. 영유아의 도전적 행동을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 : 기능적 행동 평가 117

  4. 영유아 행동의 긍정적 변화를 촉진하는 방법 125


Chapter 09 영유아 행동의 신경생물학적 이해 : 뇌와 행동 간의 관계

  1. 영유아의 뇌 발달과 문제행동 간 상호작용 132

  2. 영유아 발달과 감각통합 : 문제행동의 신경발달적 이해 134


Chapter 10 영유아 문제행동과 감각통합 장애

  1. 영유아 발달에서 감각통합의 중요성 142

  2. 영유아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감각통합치료의 목표 143

  3. 영유아 문제행동의 원인이 되는 감각통합 장애의 종류 145

  4. 영유아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감각통합치료의 실행 방법 148

  5. 영유아 문제행동 원인 분석을 위한 감각 반응 평가 149

  6. 감각통합치료 사례 : 강한 압박 자극에 대한 선호 유아 151


Part 2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실제적용 및 분석 : 유아교육 현장 사례


Chapter 11 정서조절 문제행동의 지도 및 상담 사례

  사례 1│화가 나면 소리를 지르거나 다른 사람들을 때려요. 158

  사례 2│유치원 일과 중 욕을 사용해요. 164

  사례 3│선생님께 지속적으로 반말을 사용해요. 167

  사례 4│승부욕이 많아서 무엇이든지 이기고 싶어 해요. 170

  사례 5│원하는 것이 있으면 집요하게 요구해요. 173

  사례 6│유치원에서 만든 작품을 모두 집으로 가져가려 해요. 176

  사례 7│불편한 일이 있어도 말을 하지 않아요. 179

  사례 8│엄마와의 분리가 어려워요. 183


Chapter 12 사회성 발달 관련 문제행동 지도 및 상담 사례

  사례 1│자꾸 고자질을 해요. 188

  사례 2│친구의 놀잇감을 힘으로 뺏으려고 해요. 191

  사례 3│부끄러움이 많아서 친구 사귀기가 힘들어요. 195

  사례 4│“나 혼자만 놀 거야!” 혼자서만 놀이하려 해요. 199

  사례 5│친구를 독차지하려고 해요. 203

  사례 6│친구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마음대로 하려고 해요. 207

  사례 7│과한 몸짓으로 친구들을 불편하게 해요. 211

  사례 8│거절을 못해요. 214

  사례 9│거짓말이나 이간질로 친구관계에 어려움이 있어요. 218

  사례 10│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아요. 222


Chapter 13 기본생활습관 및 활동참여 관련 문제행동 지도 및 상담 사례

  사례 1│등원하면 가방 정리를 하지 않고 누워있어요. 226

  사례 2│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몸이 먼저 반응해요. 230

  사례 3│태블릿 PC와 관련된 놀이만 하려 해요! 234

  사례 4│유치원에 와서 꾸벅꾸벅 자주 졸아요. 239

  사례 5│선호하는 놀이에만 집착해요! 243

  사례 6│정해진 일과와 규칙 따르기를 거부해요. 247

  사례 7│활동에 흥미가 전혀 없고 무기력해요. 251

  사례 8│수업 중 자주 일어나거나 교실 밖으로 나가려고 해요. 255

  사례 9│정리 시간만 되면 화장실에 가려고 해요. 259


Chapter 14 감각통합 어려움으로 인한 문제행동의 지도 및 상담 사례

  사례 1│몸에 물감이나 모래가 묻는 것을 극도로 싫어해요. 264

  사례 2│옷이 조금이라도 젖으면 갈아입으려 해요. 269

  사례 3│다양한 음식을 먹기 어려워요. 273

  사례 4│주변의 소리에 예민하게 반응해요. 278

  사례 5│양치질을 하지 않으려 해요. 282

  사례 6│활동 및 장소 변화를 싫어해요. 286


Chapter 15 강한 압박 자극 선호 및 촉각 자극 추구 행동의 지도 및 상담 사례

  사례 1│좁은 공간에 끼어있는 것을 좋아해요. 292

  사례 2│자기 머리카락을 꼬아요. 296

  사례 3│높은 곳에 올라가서 뛰어내리려고 해요. 300

  사례 4│과도한 신체 접촉으로 친구들이 불편해해요. 305

  사례 5│친구들 앞에서 자신의 소중한 부분을 보여주려고 해요. 309

  사례 6│자위를 하는 것 같아요. 313

  사례 7│활동 중 관련 없는 소리를 계속 내요. 317


참고문헌 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