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를 위한
AI와 디지털 교육
구매하기
장바구니
유아교사를 위한 디지털 및 인공지능 교육의 기본 개념과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을 제공하고자 함이 본 저서의 핵심 목적이다.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예시를 제공함으로써, 교사들이 인공지능 및 디지털 기술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함양에 보탬이 되고자 하였다. 주요 내용으로 교육 현장에서 유아들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인공지능 기술을 소개하고, 이를 유아들의 성장과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향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제 활동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유아교사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교수 전략과 실천 사례를 풍부하게 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디지털 및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문제와 안전한 교육 환경조성 방법에 대해서도 다루어, 유아교육 현장에서 보다 책임감 있고 효과적인 디지털 및 인공지능 활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유아교사들의 디지털과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었으나, 디지털과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은 단순히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넘어,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기술은 인간 중심의 교육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도구일 뿐, 그 자체가 궁극적인 도달점이 되어서는 안 된다. 디지털과 인공지능 기술은 창의력, 문제해결력, 협업 능력 등 유아들에게 내재된 본연의 능력을 키우는 교육에 효율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믿으며, 이 책을 통해 유아교사들이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데 자신감을 얻고, 창의적이고 유익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PART 01 ▶ 디지털과 유아교육
CHAPTER 01 디지털 시대의 유아교사
1.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 14
1) 4차 산업혁명과 삶의 변화 14
2) 첨단 기술과 교육의 혁신 16
3) 디지털 원주민 세대의 등장 16
2. 교육 환경의 디지털 전환 18
1) 기술과 교육의 통합 18
2) 교육 환경의 변화 21
3) 교육 내용의 변화 23
4) 교육 방법의 변화 25
5) 교육 평가의 변화 27
3. 교사의 새로운 역할과 책무 29
1) 교사의 역할 재정립 29
2)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30
CHAPTER 02 유아교육의 디지털 전환
1. 디지털 교육 34
1) 디지털 전환 34
2) 에듀테크 35
3) 디지털이 가져온 교육의 변화 40
2. 디지털 놀이 44
1) 디지털 놀이의 개념과 특징 44
2) 디지털 놀이를 보는 관점 46
3) 디지털 놀이의 장점 48
CHAPTER 03 디지털 리터러시
1. 디지털 리터러시의 이해 54
1) 리터러시 54
2) 디지털 리터러시 55
3) 디지털 시민성 62
2. 유아와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65
1) 유아의 디지털 리터러시 65
2)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68
CHAPTER 04 유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1. 유아기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76
2. 유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내용 77
3. 유아 디지털 시민성 교육 내용 90
PART 02 ▶ 인공지능과 유아교육
CHAPTER 05 인공지능의 개념과 역사
1. 인공지능의 개념 102
1) 지능 102
2) 인공지능 105
2. 인공지능의 종류 111
1) 약한 인공지능 111
2) 강한 인공지능 112
3. 인공지능의 역사 113
1) 1차 부흥기 114
2) 1차 정체기 115
3) 2차 부흥기 116
4) 2차 정체기 117
5) 3차 부흥기, 그리고 현재 118
6) 튜링 테스트 121
CHAPTER 06 인공지능의 학습과 응용
1. 기계학습 126
1) 기계학습의 개념 126
2) 기계학습의 방법 129
2. 기계학습의 응용 139
1) 딥러닝 139
2) 컴퓨터 비전 145
3) 자연어 처리 148
CHAPTER 07 인공지능과 윤리
1. 인공지능 윤리의 배경 156
1) 인공지능에 대한 관점 156
2) 인공지능 윤리 vs. 과학기술 윤리 158
3) 인공지능의 윤리적 이슈 161
2. 인공지능 관련 윤리 준거 170
1) 아실로마 인공지능 원칙 171
2) 신뢰 가능한 인공지능을 위한 윤리 지침 171
3) 인공지능 윤리 기준(국내) 173
4) 인공지능 윤리 권고(UNESCO) 174
5) 인공지능 개발과 활용에 관한 인권 가이드라인 175
6) 인공지능법 177
CHAPTER 08 유아 인공지능 교육
1. 유아기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 184
2. 유아 인공지능 교육의 개념 및 내용 185
1) 인공지능 교육의 개념 185
2) 인공지능 교육의 내용 188
3. 인공지능 시대 유아교사의 역할 195
1) 인간과 인공지능의 역할 195
2) 인간 교사와 인공지능 교사의 협업 196
3) 인공지능 시대 유아교사의 역량 198
PART 03 ▶ 디지털과 인공지능의 적용 실제
CHAPTER 09 유아 컴퓨팅 사고력
1.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210
1)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 210
2)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212
2. 유아기 컴퓨팅 교육 216
1) 유아기 컴퓨팅 교육의 필요성 216
2) 유아기 컴퓨팅 교육의 목표와 내용 217
3) 유아 컴퓨팅 교육의 방법 220
3. 유아 컴퓨팅 교육의 실제 221
1) 플러그드와 언플러그드 221
2) 팅커링과 디버깅 227
3) 컴퓨팅 교육 활동 예시 229
CHAPTER 10 유아를 위한 디지털과 인공지능 실제
1. 증강현실 체험하기 240
1) 색칠한 도안을 3D 애니메이션으로 만나기 240
2) 내 손의 큐브에서 3D 콘텐츠 탐색하기 242
3) 나를 따라 하는 캐릭터 만들기 243
2. 인공지능과 그림 그리기 245
1)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그림 245
2) 그림에서 음악 만나기 247
3. 디지털 음악 만들기 250
1) 인공지능과 함께 만드는 음악 250
2) 디지털로 만드는 음악 251
4. 애니메이션 만들기 253
1) 그림의 애니메이션화 253
2) 그림과 사진으로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만들기 254
5. 코딩 체험하기 255
1) 코딩과의 첫 만남 255
2) 디지털을 활용한 코딩 256
CHAPTER 11 유아교사를 위한 디지털과 인공지능 실제
1. 놀이 및 활동 지원 264
1) 시각화 자료 제작 264
2) 이미지 생성 267
3) 음악 창작 270
4) 동영상 편집 도구 272
2. 가정과의 연계 지원 273
1) 자료 공유 273
2) 부모와의 소통 275
3. 교사 업무 지원 278
참고문헌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