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를 위한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
구매하기
장바구니
본 책은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행동유형에 따라 주요한 문제들이 일어나는 원인과 지도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1장, 2장, 3장에서는 문제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내용인 문제행동의 개념과 교사의 관점,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다루었습니다. 4장, 5장, 6장은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절차와 예방방법, 지도전략을 담았습니다. 문제행동의 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예방적 차원에서의 접근을 소개하고, 실제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과정과 각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안내하였습니다. 7장, 8장, 9장, 10장, 11장은 일반적 상황에서 볼 수 있는 기본생활습관 문제, 사회성 문제, 정서 문제, 언어 및 인지 문제를 제시하여 이를 적절히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담았습니다. 마지막 12장에서는 발달장애 및 행동장애를 다루어 현장에서 특별한 문제가 있는 영유아를 선별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습니다.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모색하는 가운데 Gartrell(2003)의 관점은 매우 의미 있고, 사려 깊은 방법이었습니다. 본 책은 Gartrell의 영유아 존중적이고 영유아 내부의 힘을 중시하는 관점과 방향을 같이 합니다. 또한 Kaiser와 Raminsky(2012)가 강조하는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문제행동을 이해해야 하고, 그 영유아를 이해해야 한다는 시각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있어서 영유아와 문제행동을 따로 분리해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본 책이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고민을 가지고 있는 교사와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PARTⅠ 문제행동의 이해
제1장 영유아 문제행동 바라보기 13
1. 영유아의 문제행동 마주하기 14
2. 문제행동의 개념 18
3. 문제행동의 기능 21
4. 문제행동의 유형 23
5. 전통적 훈육과 긍정적 생활지도 26
제2장 문제행동을 바라보는 교사 33
1.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관점 34
2. 교사의 자기 이해 40
3. 교사와 영유아와의 관계 43
4. 교사와 부모의 관계 46
제3장 문제행동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53
1, 문제행동의 위험요인 54
2. 문제행동의 보호요인 64
3.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관계 68
PARTⅡ 문제행동의 지도
제4장 문제행동의 예방 75
1. 사회적 맥락 76
2. 물리적 공간 84
3. 일과와 전이 87
4. 교수전략 89
제5장 문제행동의 선별 및 지도과정 95
1. 문제행동 선별의 의미 96
2. 문제행동 지도과정 98
3. 기능평가와 긍정적 행동지원 107
제6장 문제행동의 지도전략 119
1. 사회·정서적 접근 전략 121
2. 행동수정 전략 129
3. 흥분한 영유아 통제하기 134
PARTⅢ 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제7장 기본생활습관 관련 문제행동 지도 141
1. 기본생활습관의 이해 142
2. 수면습관 145
3. 식사습관 150
4. 청결습관 156
제8장 사회성 관련 문제행동 지도 169
1. 사회성 발달의 이해 170
2. 공격성 173
3. 또래 괴롭힘 181
4. 고립행동 185
제9장 정서 관련 문제행동 지도 195
1. 정서발달의 이해 196
2. 분노 폭발 200
3. 분리불안 202
4. 자위행동 206
제10장 언어 관련 문제행동 지도 215
1. 언어발달의 이해 216
2. 폭력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유아 219
3. 말 더듬는 유아 222
4. 선택적 함구증 226
제11장 인지 관련 문제행동 지도 235
1. 인지발달의 이해 236
2. 반응이 없는 영아 240
3. 주의집중력이 짧고 산만한 유아 242
4.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유아 246
제12장 발달장애 및 행동장애 255
1. 자폐스펙트럼 장애 256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265
참고문헌 271
찾아보기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