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강의자료

아동권리와 복지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아동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아동에게 특별한 욕구를 함께 가지고 있는 고귀한 존재이다. 그러나 아동은 나이가 어리고 정치적으로 힘이 없는 존재이기도 하다. 따라서 아동에게는 아동이 가진 고유한 권리를 확보해 줄 필요가 있다. 아동복지는 아동의 권리에 바탕을 두면서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활동과 관련된 사회복지 영역이다. 이 책은 이런 상황에서 아동권리와 아동복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세상에 얼굴을 내밀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크게 5부로 나누어서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아동과 가족과 아동권리를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제1부에서는 아동과 아동기의 개념, 아동과 관련된 변화, 가족의 개념과 기능, 가족과 관련된 변화, 가족의 형태, 아동권리의 배경과 개념, 아동권리의 역사, 아동권리에 근거한 접근방식, 유엔 아동권리협약, 아동권리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제2부에서는 아동복지와 관련 서비스와 아동발달을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제2부에서는 아동복지의 개념과 목적과 관점, 아동복지의 특성과 원칙, 아동복지 서비스, 아동의 욕구, 아동의 발달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제3부에서는 주요한 아동복지 영역을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제3부에서는 아동학대, 보육, 시설보호, 가정위탁, 입양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제4부에서는 취약한 아동과 아동복지를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제4부에서는 장애를 가진 아동, 빈곤한 아동, 부모가 이혼한 아동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제5부에서는 아동복지의 폭넓은 환경을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제5부에서는 아동복지의 생태학적 측면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이 책에서는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에 대해 독자 분께서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 데 크게 주목하였다. 하지만 막상 이 책의 탄생을 알리는 울음소리를 들으니, 부족한 부분이 눈앞에 어른거린다. 나중에 기회가 있을 때에 부족한 점을 가다듬겠다는 속 보이는 변명을 하면서 부끄러움을 살짝 감춰본다.
이 책이 세상의 빛을 보게 하는 데 있어 여러 사람이 도움을 주셨다. 우선, 귀한 사진을 제공해 주신 심희숙 박사님에게 고마움을 표한다. 또한 이 책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해주신 지식공동체 가족 여러분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그리고 부족한 인간을 항상 옆에서 배려해 주고 사진도 제공해 준 아내 전영신과 아들 대겸에게 수줍은 사랑의 하트를 보낸다.
한편 이 책은 교과 과정에 ‘아동권리와 복지’라는 과목이 새로 생김에 따라서, 본인의 <아동복지론(제3판)>(공동체)을 다시 구성하고 문장과 표현을 크게 가다듬고 자료와 사진을 추가로 넣어 탄생한 책이다. 따라서 이 책의 내용은 <아동복지론>의 내용과 많은 부분이 비슷하다는 점을 밝힌다. 더불어 이 책에서는 <아동복지론>에서 너무 전문적이고 복잡한 부분은 포함시키지 않았고, 또한 아동권리에 대한 부분은 새로 크게 보완하였다는 점도 밝힌다. 그러므로 이 책은 <아동복지론>의 ‘약간 튀는 동생’ 버전이라고 볼 수 있다.

2018년 1월에
유섭(儒燮) 노병일


 

제1부 아동과 가족과 아동권리

제1장 아동 ․ 아동기의 개념과 관련 변화 및 가족

1. 아동과 아동기의 개념
2. 아동과 관련된 변화와 현실
3. 가족의 개념과 기능
4. 가족과 관련된 변화와 가족의 형태


제2장 아동권리

1. 아동권리의 배경과 개념 및 제시
2. 아동권리의 특징과 내용
3. 아동권리의 역사와 경향
4. 성인중심․ 아동중심 관점과 아동권리에 근거한 접근방식


제3장 유엔 아동권리협약과 아동권리 교육

1.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전반적 상황과 배경 및 진전
2.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특징과 의의
3.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기본 원칙과 실행
4.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상위 권리와 주요한 권리 영역 및 구체적 권리
5. 아동권리 교육


제2부 아동복지와 관련 서비스 및 아동발달

제4장 아동복지의 일반적 측면과 아동복지 서비스

1. 아동복지의 개념과 목적 및 관점
2. 아동복지의 특성과 원칙
3. 아동복지 서비스의 분류
4. 아동복지의 지지적․ 보충적․ 대리적 서비스


제5장 아동욕구와 아동발달

1. 아동욕구의 중요성과 종류
2. 아동발달의 요소와 관련 쟁점 및 전제
3. 아동발달 이론의 분류
4. 주요한 아동발달 이론

제3부 주요한 아동복지 영역

제6장 아동학대

1.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과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의 형태
3.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의 역사와 아동학대 현황
4. 아동학대를 보여주는 표시와 유발 요인 및 학대자 특징
5. 아동학대의 영향
6. 아동학대의 신고와 개입
7. 아동학대의 예방과 관련 방안


제7장 보육과 방과 후 프로그램

1. 보육의 개념과 목적 및 의의
2. 보육의 역사

3. 보육시설의 형태와 보육의 공공성
4. 보육의 효과
5. 방과 후 프로그램
6. 보육교사(방과 후 교사)의 유의점


제8장 시설보호와 아동복지시설

1. 시설보호의 개념과 의의와 역사 및 대상
2. 시설보호의 역할과 장점 및 문제점
3. 그룹홈
4.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시설


제9장 가정위탁과 입양

1. 가정위탁의 개념과 목적 및 의의
2. 가정위탁의 형태
3. 가정위탁의 내용과 대상 및 기간
4. 가정위탁의 장점과 문제점
5. 입양의 개념과 목적 및 의의
6. 입양의 역사와 현황
7 입양 절차와 사후관리 서비스

제4부 취약한 아동과 아동복지

제10장 장애아동

1. 아동복지와 장애아동 및 장애아동의 개념
2. 장애아동의 욕구와 권리 및 현실
3. 장애아동의 보육과 교육
4. 장애아동에 대한 학대
5. 사회복지사의 서비스 제공 시 유의점

제11장 빈곤아동

1. 아동빈곤 퇴치의 필요성과 아동빈곤의 현황
2. 아동빈곤의 영향
3. 한부모가족․ 장애․ 학대 아동과 빈곤
4. 빈곤아동과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과 방안
5. 조기개입 프로그램


제12장 이혼한 가족의 아동

1. 이혼의 경향과 아동복지
2. 이혼의 영향
3. 이혼 부모의 역할
4. 사회복지사의 역할

제5부 아동복지의 폭넓은 환경

제13장 아동복지의 생태학적 측면

1. 생태학적 관점의 필요성과 장점
2. 브론펜브렌너의 생태체계 모델
3. 아동복지의 생태학적 요소
4. 아동복지의 생태학적 측면과 관련된 사례

■ 부록:유엔 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 참고문헌
■ 찾아보기